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2021년을 반추하며 임인년 새해를 그리다

by 참교육 2021. 12. 30.
반응형

 

2021년이 내일이면 한해가 지나가네요. 1년이란 세월 일수로 365, 528760시간, 525,600, 31,536,000초입니다. 돌이켜 보면 이 시간들을 나는 어떻게 보냈을까? 모든 사람의 삶이 다 그렇듯이 행복하고 즐겁기만 한 시간들이 아니라 힘들고 어렵고 근심걱정도 섞인 그런 시간이었습니다. 아무도 밟지 않은 하얗게 눈이 덮힌 길을 걸어 보셨지요? 뒤돌아 보면 어떤가요? 곧게곧게만 걸은 걸음도 있지만 비툴거리고 주저하고 망서리며 후회하면 뒷걸음도 치던 허송세월을 없었을까요?

 

 

완전한 사람은 없습니다. 1년이란 세월... 고맙고 행복한 일도 있었지만 부끄럽고 미안한 일도 많았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가족과 불화로 인간관계로 인한 불협화음... 이렇게 아웅다웅하며 지난 시간들... 참으로 고맙고 감사한일도 많았고 부족하고 부끄러운 일도 많았습니다. 부드럽고 따뜻한 말이 아니라 거칠고 헌한 말로 이웃이나 친구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일도 있었을 것입니다. 말만 그런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사람들은 글로 인해 상대방에세 아픔을 준 일도 있었을 것이고요.

 

육십갑자(六十甲子)로 헤아리면, 서른아홉 번째 해 임인년(壬寅年) 호랑이 해입니다. 임인년의 운세를 풀이해 보면 해자축(亥子丑)의 돼지해, 쥐띠해, 소띠해가 겨울의 수방국(水方局)이라면 인묘진(寅卯辰)의 범띠해, 토끼해, 용띠해의 목방국은 새로운 생명력이 싹을 틔우는 봄으로 접어드는 형상입니다. 202239일은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가 있고 누가 대통령이 되는가에 따라 나라의 운명, 나와 우리가족의 명운이 달려 있는 중요한 해이기도 합니다. 정부수립 후 13명의 대통령이 있었지만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었을까요?

 

<돌이켜 보면...>

코로나 19가 앗아 간 2021년 하얀 소의 해, 신축년이 이제 31일 하루를 남겨 놓고 있네요. 다들 이맘 때가 되면 송구영신 희망의 새해를 맞으라는 인사를 주고 받지만, 코로나 19는 내년에도 그런 인사를 선듯 주고 받을 수 없는 힘겨운 한 해를 보내야할 것 같습니다. 2021년 개인적으로 저는 건강상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많았지만 그런 와중에도 의미 있는 일, 보람찬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헌법읽기운동을 시작했답니다. 물론 코로나가 있기 전처럼 맘대로 쫓아다니며 활동하지는 못했지만 줌(Zoom)이라는 앱을 통해 1년 코스 헌법공부를 시작해 이제 내년 2월이면 끝이 난답니다.

 

철학이란 무엇인가.pptx
1.90MB

그동안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이사님들과 함께 헌법을 전공하신 분들의 도움도 받아 매주 수요일마다 1년 코스 헌법강의를 계속해 왔습니다. 처음 50여명이 희망했지만 중간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하차하신 분들도 있어 30여명이 열심히 참여해 행복한 사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의미 있는 일... 조금은 힘들고 어렵겠지만 내가 누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런 생각으로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물론 수강료를 받은 것은 아닌 재능기부로 희망하는 분들과 만났답니다.

 

헌법 강의가 끝나면... 2022년 임인년에는 무슨 일을 할까? 코로나 19에 새 번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창권해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꿈을 멈출수 없습니다. 그래서 수강생들과 임인년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철학공부'를 해 볼까 합니다. ‘철학하면 고개를 흔들 분들이 있겠지만 그런 철학은 칸트나 니체 같은 학자들의 이론이 전부는 아닙니다. ‘나는 누구인가에서부터 산다는 것은....? 행복이란...? 인권이란, 사랑이란, 종교란, 자본주의란...무엇인지 현상과 본질...과 같은 문제, 가치관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그런 공부를 해 보려고 합니다.

 

나이나 성() ... 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사람이면 강사료는 물론 누구나 함께 공부하는 그런 일을 시작해 볼까 합니다. 물론 이 일들은 손바닥헌법책을 만들어 보급해 모든 국민이 주권자로서 당당하게 권리를 누리며 사는 세상, 주권자가 주인으로서 사는 세상을 앞당기고자 만든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의 지원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지식의 양으로 또 외모나 학벌이나 성의 차이로 차별받는 세상이 아닌 모든 국민이 헌법이 보장하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헌법시간도 함께 마련해 볼까 합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입니다.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요, 주인을 위해 정치를 하는 나라...! 나는 대한민국의 주인입니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1만인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안녕하세요?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의 준비위원은 이 땅의 모든 시민들이 소중한 헌법을 알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충

docs.google.com

 

반응형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