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교육칼럼

공교육 살린다면서 교육세 폐지라니

by 참교육 2008. 10. 27.
반응형

정부가 2010년부터 교육세를 폐지하는 내용의 개정법률안을 마련, 입법예고하자 교육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재도약 세제'를 발표하면서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 확충'을 위해 도입한 교육세를 폐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대해 전국 16개 시·도교육감들은 '교육세는 그동안 열악한 교육여건 개선과 국가 인재양성, 교육개혁에 중요한 추진 동력이 돼 왔다'면서 교육세 폐지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보수적인 교원단체인 교총을 비롯한 전교조와 학부모단체들까지 교육세 폐지는 '지방교육을 파탄으로 몰고 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 : 오마이뉴스에서>

최근 정기국회에 제출된 교육세법 폐지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오는 2010년부터 교육세는 없어진다. 교육세는 1981년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 확충'을 위해 한시적으로 도입됐다가 1990년 영구세로 전환됐다. 그동안 교육세는 교육환경 및 교원처우 개선과 국민총생산(GNP) 5% 확보정책을 시행하는데 버팀목이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외환위기 당시 교육재원을 확충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또 교육세 수입액을 일반회계와 분리하여 운영함으로써 국가의 조세 확보 전략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교육세를 교육재정확보를 위한 안정적인 재원 마련책도 없이 폐지한다면 공교육이 황폐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조세체계를 단순화한다는 이유만으로 교육세를 폐지해서는 안 된다. 교육세는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재정 확충'을 위해 도입된 세금이다.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교육여건을 두고 조세체계를 단순화하려고 교육세를 폐지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지금은 어느 때보다 공교육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요, 이를 위해서는 교육재정 확충이 절실한 때다.

교육재정이 GDP의 5%에도 못 미치는 상황에서 안정적 교육재정을 확보할 방안도 없이 교육세를 폐지하면 재정 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는 교육환경이 더 악화될 수밖에 없다. 교육세를 폐지하는 대신 지방교육재정교부비율을 조정한다고 하지만 그런 정도로 심각한 교육 재정난을 타개하기 어렵다. 교육계의 의견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교육세 폐지방침은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

-이 기사는 경남도민일보 사설(2008.10.27)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693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