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세상읽기

후쿠시마 오염수 기어코 방류한다

by 참교육 2023. 8. 23.
반응형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하는 유석열 정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바다 방류를 24일부터 시작한다고 공식 결정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2일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이르면 24일부터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것을 결정했다. 기시다 총리는 현 시점에서 준비가 가능한 만전의 안전책을 확보하겠다도쿄전력에 신속한 방류를 위한 준비를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2011311일 오후 246. 동일본대지진으로 수소폭발이 일어난 후쿠시마 원전 건물에는 지하수 등이 스며들어 지금까지 약 134t에 이르는 오염수가 발생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설치된 1073기 물탱크에 보관해 왔다. 하지만, 원전 폐로 작업을 위한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20214월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 수증기로 만들어 대기 방출하거나 고체화해 지하에 매설하는 등 다른 대안도 있었으나, 전례가 있고 상황 관찰도 비교적 용이하다는 이유를 들어 주변국들과 자국 어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해양 방출을 고집했다.

<바다에 버리는 오염수 얼마나 위험한가?>

조선일보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관되게 찬성하며, 안전하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일본은 우 너전 오염수를 공업용으로도 쓰지 않는다. 일본은 희석하면 안전하다고 말하지만 희석하더라도 방출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서균렬 교수는 표층수(해수면에서 지하 200m까지)의 경우 4~5년이 걸리지만, 아표수(200~500m)의 경우, 동중국해에서 대만해협을 통해 대한해협으로 흘러오기 때문에 7개월~1년 사이에 우리 앞바다에 도달할 수 있고 태풍과 대형 화물선의 평형수까지 가세한다면, 오염수는 더 빨리 우리 바다에 올 수 있다고 했다.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이유>

일본 정부는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30~40년에 걸쳐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안에 녹아내린 핵연료 잔해가 약 134만톤이나 남아있다. 일본정부는 오염수를 3~40년 동안 바다에 버리면 문제가 끝날 것처럼 말하지만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성능 평가도 이뤄지지 않았고, IAEA 최종 보고서 또한 채취한 시료나 검증 과정에 대한 정보가 불투명해 신뢰하기 힘든 상황이다. 방사능 오염수는 지금도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발생하게 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핵연료 제거가 30년 내에 마치기 어렵고 100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말하는 이유다.

<오염수 투기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면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피해국이 된다. 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최종 보고서에서 오염수 해양투기가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발표했지만, IAEA 보고서를 믿을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방사능 오염수가 체내에서 방사성 물질이 방출한 방사선은 세포 내 DNA를 파괴하여 돌연변이, 세포파괴, 암을 일으킨다. 특히 어린이의 생식세포 내 DNA를 파괴하여 생식기능 저하, 그 후손의 기형 발생을 일으킬 수 있다. 바다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동식물의 체내에 축적된 방사성 핵종은 결국 상위포식자에게로, 결국 인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는 국제 범죄다>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하려는 이유는 그것이 가장 값싼 방법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66월 오염수 처리 관련 전문가 회의 결과, 해양 투기 대기로 증발 전기분해 방출 지층 주입 지하 매설 등 5가지 방안 가운데 해양 투기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돈을 아끼기 위해 이웃 나라는 물론 전 인류에게 원전 오염수로 인한 위험과 피해를 떠넘기려 후안무치한 파렴치( 破廉恥).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방류하면 전체 해양 생태계와 먹이 사슬의 오염을 예측할 수 없고 되돌릴 수 없는 위험이 발생해 바다의 생명들과 그 바다에 기대어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존의 터전을 잃게 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캬야할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에 반대하기는커녕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일본 정부를 변호하기에 바쁘다. 윤석열 정부가 2차 세계 대전의 전범국 일본의 국제 범죄에 동조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를 포기한 윤 정부와 국민의힘은 어느 나라 정부인가?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주문하러 가기 

                                                       '생각비행' 출판사가 발간한 신간입니다

                                                                   '살림터' 출판사가 발행한 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