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교육개혁

입시 준비교육을 교육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by 참교육 2023. 3. 7.
반응형

시험문제 풀이가 교육인가

아이에게 많이 먹인다고 건강해지는 게 아니다. 보기 좋다고 맛이 좋다고 반드시 건강식이 아니라는 얘기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아이들... 청소년들은 너무 많이 먹여 지식 비대증에 걸려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렇게 좋은 것 맛있는 음식이라고 먹인 후 시험을 치르고 나면 다 잊어버린다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황금같은 청소년기에 그것도 학원까지 쫓아다니며 자고 싶은 잠도 자지 못하고 배우고 외운 지식이 그렇게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 우리나라 입시 교육이다.

그것도 한 두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수십년 아니 1885년 배재학당(培材學堂)이나 1886년 이화학당(梨花學堂)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됐으니 족히 123년 전부터다. 시험을 위한 교육.... 그래서 얼마나 훌륭한 사람, 사람이 행복한 교육을 성공시켰는가? 지금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아이 학부모들까지 시험 중독증에 걸려 있다. 그 잘난 일류학교라는 대학 외국유학까지 다녀 온 사람들이 이 나라 교육을 얼마나 사람을 사람답게 또 행복한 사람으로 키워냈는가?

<우리나라 중등교육기관의 입시제도가 변천사>

1. 학교관리제(19451950)

8 · 15광복 후, 중등학교의 입시제도에 관한 문제가 구체적으로 논의된 것은 1946513일에 개최된 각 시 · 도 학무과장회의에서였다. , 해방 직후에는 중학교장의 관리하에 필답시험성적과 국민학교(지금의 초등학교)의 내신서에 의하여 선발하였다. 내신서에 의한 평가는 정확성과 공정성을 결한다는 사회여론이 비등하여 이를 폐지하였다.

그 후 한 때는 출신학교장의 추천서, 면접시험 및 신체검사 결과를 종합해 참작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점차 입학시험 성적에 의해서만 선발하였다. 이 시기는 중학교가 집중되어 있는 도시에서는 전 · 후기로, 농촌에서는 전기에 준하여 실시하였는데 이에 대한 논란도 많았다. 이 시기의 문제점으로는 해마다 학교별 시험문제의 누설되거나 시험문제의 적부와 선발의 공정성이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때부터 지원자의 대부분이 일류교로 집중되어 입시지옥이란 말이 생겨났다. 또한 입시준비 교육으로 인하여 학생의 신체적 발육이 저해되며 학교에서는 지 · · 체를 겸비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육에만 치중하므로 덕과 체는 도외시되는 절름발이 교육이 행해졌다는 비판이 대두되었다.

2. 국가연합고시제(19511953)

1950년 초는 새 교육법에 의해서 학년 초를 종래의 9월에서 4월로 바꾸기 위한 과도적인 조치로 6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한 달도 못되어 6 · 25전쟁이 일어났고, 9 · 28수복이 있었지만 피난민들이 자기 집으로 찾아 들기도 전에 1 · 4후퇴로 다시 피난 길을 떠나는 바람에 학교는 제대로 수업이 될 리가 없었다.

이렇듯 부산 피난시절에는 학생 거주지의 유동, 수업진도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종래의 학교관리제의 폐단이었던 정실입학 · 부정입학 및 관리상의 불공정성 등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적 규모의 고사방법으로 구상한 국가연합고시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 국가연합고시는 전국 학교가 동일 출제로 시험을 치르고, 그 성적에 따라 선발하였는데 1954년까지 3년간 실시하다가 다시 학교관리의 자유출제제로 환원되었다.

이 제도가 공정한 입시에 공헌했다는 일반적인 반영과는 달리 권력층의 후문 입학의 길은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렇듯 장점도 있었지만 많은 문제점이 생기게 되어 사회적 비판으로 1953527, 51차 중앙교육위원회에서 폐지하기로 결정하였다.

3. 내신 · 필답합산제(19541956)

1954년부터 국가연합교시제에서 학교단위관리제로 다시 환원되었다. 국가연합고시제도는 1 · 4후퇴로 피난학생의 범람과 사회적 혼란 중에서 감행된 획기적인 방법이었으며, 또 입시의 공정성을 위한 공이 컸었다.

그러나 19538월 서울환도가 이루어지고 민주질서가 회복되면서 국가연합고시제는 점차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학생의 입학에 관한 권한은 법으로 학교장에게 맡겨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학교의 입시제도는 학교관리제로 환원되어 유시험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그런데 문교부는 입시준비교육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내신서에 의한 무시험전형제도를 장려하였다. 이렇게 해서 유시험 · 무시험을 병행할 수 있었으나, 문교부의 권장에 따라 많은 학교에서 무시험제도를 택했다....(계속)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헌법은 나라의 진정한 주인인 평범한 시민이 알아야 하며, 헌법의 주인은 평범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시민들이라는 마음으로 쓴 책... 임병택 시흥시장이 쓴 책입니다.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딱딱한 헌법책을 읽으며 가슴이 뜨거워 짐을 느끼는 책.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임병택 시장의 '시처럼 노래처럼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 을 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