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자본주의 공산주의 사회주의 그리고 사민주의

by 참교육 2022. 2. 3.

 

종북카드가 사라지는가 했더니 국민의힘 대선후보 윤석열이 난데없이 꺼낸 ‘킬체인(Kill-Chain)’이 등장했다. 어쩐지 색깔 논쟁 얘기가 나오지 않는가 했다. ‘킬체인’이란 ‘적 탄도탄 및 대량살상문기(WMD)를 적극적으로 추적, 선제 타격하여 방어하는 체계다. 윤석열후보는 민족의 반쪽인 조선을 ’주적‘으로 보고 군에서도 사용하지 않은 킬체인(선제타격), 멸공...과 같은 철 지난 이념을 들고나와 보수세력을 결집하고 있다. 검찰총장 출신이 헌법 전문의 ‘대한민국은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전쟁을 부인한다’는 헌법 제 5조를 읽어보지도 않았을까?

 

 

<분단국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직도 38 이북에는 부모 형제가 이산가족이 되어 살고 있다. 부모형제가 살고 있는 민족의 반쪽인 조선에 킬체인이니 WMD라니... WMD란 ‘생물 무기, 화학 무기, 핵무기, 방사능 무기’다. 이런 무기로 선제타격하면 한반도는 방사능에 오염돼 영구 불모지가 된다. 윤석열후보가 말한 킬체인이란 ‘화근을 미리 없앤다’는 뜻이겠지만 그런 순진한 소리가 통하는 세상인가? 핵무기를 가진 조선이 우리가 선제타격을 하면 당하고만 있겠는가? 더구나 한미 간에는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고 있지 않은가? 헌법 5조의 우리가 할 수 있는 전쟁은 ‘자위적’ 전쟁 즉 ‘무력 공격을 당했을 때 자신을 지키는 전쟁만 가능하다’고 하지 않았는가?

 

<우리는 이제 흑백논리에서 벗어나야...>

우리도 이제 ‘좋은 사람 아니면 나쁜 사람’이라는 2분법적 흑백논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민주주의의 반대는 적’이라고 가르쳐 ‘공산주의’는 입에 담아서도 안 되는 악마요, 섬멸의 대상이라는 이념은 정당성이 없는 정권이 정권유지를 위해 써먹던 반공논리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는데... 이제는 개념을 왜곡해 반공이라는 이데올로기로 혹은 흑백논리로 겁주고 공포심을 갖도록 만드는 시대는 지나지 않았는가? 독재정권이 만든 종북논리 흑백논리를 벗어나기 위해 그들이 만들어 놓은 이념의 실체를 분석해 보자.

 

<민주주의 반대말이 공산주의인가>

원론적으로 말하면 민주주의란 ‘국가의 주권이 국민, 민중에게 있고 민중이 권력을 가지고 그 권력을 스스로 행사하며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다. 공산주의란 ‘사유 재산의 철폐와 생산수단의 공공 소유에 기반을 둔 경제·사회·정치 공동체 형성에 관한 사상’이다. 민주주의는 정치체제요, 공산주의는 ‘공동생산 즉 경제이념을 의미한다. 민주주의는 선이요, 공산주의는 악마라는 이데올로기는 ‘찬탁’과 ‘반탁’논쟁에 써먹던 이데올로기다. 반대말을 찾는다면 민주주의는 전체주의 전제군주제가 반대요, 공산주의는 반대말이 자본주의다.

 

 

<자본주의가 만든 작은 정부, 큰정부>

자본주의란 ‘재화의 사적 소유권을 개인이 가지는 사회구성체로 무한경쟁,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시장경제체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순수한 자본주의사회가 아닌 수정자본주의 단계를 너머 신자유주의세계다. 신자유주의란 `시장에서 자유로운 경쟁이야말로 최선의 결과를 낳는다'는 논리에 바탕을 둔 이념과 정책‘을 일컫는 말이다. 작은 정부는 시장실패를 불로와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 복지를 추구하자는 정책이 큰 정부론이다. 2008년 미국에서 발생한 경제위기가 세계경제를 침몰시키자 경제학자들은 중상주의(큰 정부)-고전적자유주의(작은 정부)-케인즈주의(큰 정부)-신자유주의(작은 정부)로 자본의 세상을 만든 것이다.

 

<윤석열후보가 구상하는 작은 정부란...?>

국민의힘대선후보 윤석열이 느닷없이 ’작은 정부‘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작은 정부란 경제를 비롯한 교육이며 의료와 심지어 국가기간산업인 철도까지 자본에 맡기자는 민영화 정책이다. 윤석열후보가 들고 나온 카드 작은 정부론은 시장실패를 불러온 주범이라며 이명박 박근혜정부가 추구해 IMF를 불러온 정책이다. 자본이 입만 열며 요구하는 시장에 맡기자는 ‘민영화정책’이 작은 정부론이다. 윤석열후보는 ‘노동자들의 해고를 쉽게 하자’는 ‘노동시장 유연성’이 곧 자본의 논리다. 놀랍게도 노동자들은 윤석열후보가 주장하는 기업하기 좋은 세상, 작은 정부를 만들겠다는 윤석열후보를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쥐나라에 고양이 대통령을 뽑겠다는.... ’ 피해자가 가해자를 짝사랑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계속)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1만인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안녕하세요?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의 준비위원은 이 땅의 모든 시민들이 소중한 헌법을 알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충

docs.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