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2010.12.21 09:05



‘중학생들의 성희롱 동영상’ 보셨습니까?

“첫키스는 언제 했느냐”

“첫사랑, 첫경험은 언제냐”
“애는 낳아봤느냐”
친구들 끼리 한 말이 아니다.

수업을 하려 들어오신 선생님, 그것도 첫발령을 받아 오신 선생님에게 중학생들이 한 질문이다.
직장상사나 교장선생님이 여교사에게 했다면 성희롱으로 온통 난리가 났을 성폭력에 가까운 성희롱이다.
이걸 보는 교육부는 무슨 생각을 할까?

‘역시 체벌이 필요해, 체벌이 없어졌기 때문에 저런 버릇없는 애들이 판을 치는 게 아니냐?라고 할까?

그런 생각이라도 할 리 있겠어? 뇌가 있어야 생각을하지. 
 

 

 

교육을 하자고 아무리 말해도 마이동풍인 교육부.

한 예를 들어보자.

지금쯤 고3교실이나 중 3교실에 가보면 희한한 풍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저게 교실일까?

저렇게 시간을 보낼 바에야 집에서 하고 컴퓨터라도 하게 해 주지.

공납금은 왜 받아 공부도 하지 않으면서....?‘

이런 얘기 오늘 처음이 아니다.

오마이뉴스에서 나는 악을쓰듯이 고함질렀다

(  
 내가 쓴 기사 목록 )

이렇게 수도 없이 귀가 아프게 얘기해도 마이동풍이다.

개인이 말하면 ‘빨갱이라 별 수 없구나’
할 것 같아서 신문에 글을 썼다.
제가 5년 전에 썼던 글과 6년 전에 썼던 글을 한 번 보시겠습니까?
현재 교실과 뭐가 달라졌습니까?

왜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느냐고요?

글쎄요.
‘개념 없는 중딩들’은 앞으로 5~6년이 아니라 10년 후에도 달라지지 않을 겁니다.
아니 더더욱 개판이 될 것입니다.
그 때도 아마 교육당국은 귀를 막고 있을 것입니다.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말입니다.  

필자가 5~6년 전에 썼던 글입니다. 
지금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한 번 해 보십시오.
 
  
고3학생 방치, 이대로 좋은가((2006년 12월 11일 경남도민일보사설) 

수업도 하지 않는 학교에 학생들을 등교시켜놓고 비디오를 틀어주거나 잡담을 하도록 방치한다면 믿을 사람이 있을까? 수학능력고사가 끝난 전국의 고 3교실은 이렇게 몇 달 동안을 허송세월로 보내고 있지만 그 누구도 이를 개선하겠다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도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수능 이후 고교 3학년의 수업이 파행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라고 지시하고 있지만 그게 제대로 될 리 없다. 수학능력고사가 끝나기 바쁘게 교과서며 참고서까지 폐기 처분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 정상운영' 운운하는 것은 '눈감고 아웅'하기다.

교육과정은 법이다. 그러나 수능이 끝난 고 3학생들에게 교칙이며 교육과정이란 무용지물이다. 책가방도 없이 등교해 오전 내내 교실에서 비디오를 시청하거나 잡담으로 시간을 때우기 수십 년. 전국 수십 만 명의 학생과 고 3 교과 담당교사는 교육과정으로부터 치외법권 지대에 살고 있다.

이제 곧 대학생이 될 고 3학생들은 1분 1초도 허송세월을 보낼 수 없는 중요한 시기다. 그러나 이들 학생들에게 예절교육특강이나 교육적이지도 못한 비디오를 시청하게 하는 현실을 언제까지 방치해야 하는가? 학교는 이런 기막힌 현실을 해마다 반복하고 있지만 교육부도 교육청도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조차 없다. 잘못된 제도는 개선되어야 하고 시행착오는 최소화해야 한다.

교육과정 어느 조항에 특별강연, 단체 영화 관람을 할 수 있는가? 교육적인 효과조차 검증되지 않은 유적지나 기업체 탐방은 과연 교육적인가? 교육과정에도 없는 시간 때우기 식의 이러한 행사가 어떻게 교육과정 정상화인가?

교육청이 지시하는 교육과정 정상화란 교육과정대로 운영하라는 뜻이 아니라 특별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들을 교실에 묶어두라는 궁여지책이다. 제도가 잘못됐다면 당연히 개선해야 한다. 수능이 끝났으면 대학생활을 위한 준비를 하든지 학기제를 바꿔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출석일수를 채우기 위해 학생들을 등교시켜 허송세월을 보내게 한다는 것은 개인은 물론 국가적인 손실이다.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잘못된 관행은 고쳐 고3학생들이 허송세월을 보내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085)

수능 끝난 고3학생 방치해서야  (2005년 12월 12일 경남도민일보 사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고교 3학년 학생들이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 해마다 겪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학교나 교육청은 이를 알고도 방치하고 있다. .

고3 학생들은 지난달 23일 수능을 치르고 난 뒤 등교는 하지만 수업이 되지 않아 수업일수만 채우고 있다. 수능을 치른 고3 학생들은 교과과정이수는 물론 학년말 성적처리까지 마친 상태다. 해마다 이만 때가 되면 교육청에서는 일선학교에 ‘수능직후 생활지도 계획’이라는 공문을 보내 정상수업을 독려하고 있지만 성적처리까지 마친 학생들에게 정상수업이란 기대할 수 없다.

책가방도 없이 등교시간도 제멋대로인 학교에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리 없다. 생활기록부까지 마감한 학생을 상대로 교육과정이란 무용지물이다. 교과서며 참고서까지 소각처리하거나 폐휴지 처리장으로 넘겨 버린 고3 학생들은 이름만 학생일 뿐 학교생활규정의 통제 밖에 밀려나 있다.

‘인성교육과 특별 면학 프로그램을 자율 운영하되 형식적 운영을 지양하고 학생이 원하는 흥미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라’는 교육청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대학입시설명회에 동원되거나 외부강사를 불러 예절교육 특강을 받는 정도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계획적인 교육을 못하다보니 즉흥적이고 1회성 시간 때우기가 일쑤다. 심지어 어떤 학교에서는 개인별 영화 관람을 출석으로 인정하는가 하면 미술관 관람, 등산, 현장체험 활동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시행착오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수업일수를 채우기 위해 허다한 날을 허송세월로 보낸다는 것은 개인적인 손실이기도 하지만 국가적인 낭비다. 3월부터 시작하는 학기제 때문에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무려 3개월 이상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현실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더구나 1, 2학기 수시모집에 합격한 학생들까지 포함한다면 학교가 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개개인의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수련과정을 가로 막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모순이 수년 동안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교육당국의 직무유기다.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잘못된 관행은 바꿔 고3학생들이 허송세월을 보내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72572)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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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이없는 현실이죠. 공교육 자체가 입시수단 그이상 이하도 아니다라는걸 스스로들 입증하는 꼴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몇년 전의 일도 아닌데 고치려는 시도 자체가 없다는게 답답하네요.

    2010.12.21 14: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 장면은 드러내놨으니 그렇게 보이지만
      교실에는 아이들의 일상이 늘 개념없이 살고 있습니다.

      교사들이 이런 현상을 소화시키는 것도 문제고요.

      이런 문제가 불거졌으면 사회적인 토론의 장이라도 마련해야 하는데
      재수없어서 걸렸다.
      이런 식이예요.

      2010.12.21 15:06 신고 [ ADDR : EDIT/ DEL ]
  2. 난감 그 자체입니다;;;; 머리가 띵하네요 ㅡㅜ

    2010.12.21 14: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렀지요?
      이 무서운 현상을 보고도
      교육관계자들 꼐서는 모르쇠로 일관하니....
      특정 몇몇 학생들 문제가 아닌데 말입니다.

      2010.12.21 15:21 신고 [ ADDR : EDIT/ DEL ]
  3. 저 동영상을 가지고 역시 체벌 해답으로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저게 어디 체벌로 해결될 문제인가요.
    제도 자체가 변해야겠지요.
    또 확실한 교권을 세우는 일 또한
    중요하겠지요.
    저 상태에서 체벌을 하면
    또 학생이 교사 머리채 잡는 사태가 벌어지고 말겠지요.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입시 후유증
    30년 전 우리 때도 그랬습니다.^^

    2010.12.21 16:00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진짜 성이 나는게
      저런 현상을 보고도 눈도
      끔적하지 않는 교육당국 때문입니다.

      저걸 또 개인의 도덕성으로 몰아가려는...

      이렇게 키워놓으면 어떤 삶을 살겠습니까?
      썩을대로 썩어야 돈벌이가 되는 상업주의가 기다리고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요.
      함부로 살다가 병들면 타락한 의사들이 대기하고 있고요.
      그들에게 정치자금 받아 재선을 기다리는 정치인들...

      저들은 사회가 만들고 교육이 방관한 결과지요.
      기가 막힙니다

      2010.12.21 17:47 신고 [ ADDR : EDIT/ DEL ]
  4. 선생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 큰일 입니다.
    학생들의 인권만 강조하다 보니
    선생님들의 교권이 바닥에 떨어졌습니다.
    체벌 없는 학교에 무상교육은
    더욱 공교육을 황폐화 시키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제적 궁핍을 모르고 태어난 세대의
    학생들에게 무상교육은 더욱 도덕적 해이를
    가져오는 것이겠지요.
    특단의 대책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2010.12.21 16:17 [ ADDR : EDIT/ DEL : REPLY ]
    • 인권을 강조했으면 절런 일이 안 나오지요.
      인권 교육했으면 자신이 소중하듯 상대방의 인격도 존중할 줄 알것 아니겠습니까?
      저건 이기적인 인간을 만든 교육의 결과가 아닐런지요.

      '이겨야 산다!'
      친구에게 노트도 빌려주지 않는....
      '남이야 죽건말건 나만 잘먹고 잘 입고 행복하면 그만이다'이런....

      2010.12.21 17:50 신고 [ ADDR : EDIT/ DEL ]
  5. 완젼 공감합니다~~ 입시제도가 바뀌어야 교육 환경이 변하겠죠...
    왜 이렇게 학교가 변하는지... 제발 깨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0.12.21 18:29 [ ADDR : EDIT/ DEL : REPLY ]
    • 학교가 교육을 하지 않고
      문제가 생기면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수법(?)
      어디서 많이 듣던 얘기아닙니까?

      다른 아이들 다 잘 적응하는 데 너는 왜?
      이런 논리지요.

      교육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독 학부모가 나서야할 때가 도니것 같습니다.

      2010.12.21 21:53 신고 [ ADDR : EDIT/ DEL ]
  6. 저도 저 동영상 봤습니다.
    하나 저는 아이들의 행동이 선생님에 대한 성희롱이라고 생각하긴 어렵더군요.
    철없는 아이들의 선생님에 대한 그릇된 태도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글쎄요. 저런 질문을 회사 상사가 했다면 우리나라에서 성희롱으로 간주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차라리 인성교육의 부재라고 말할고 싶습니다.

    2010.12.21 20:07 [ ADDR : EDIT/ DEL : REPLY ]
    • 같은 주제를 포스팅했군요.
      성을 쾌락의 대상으로 비밀스럽게 알게 된 아이들.

      학생들이 결코 변태여서가 아닙니다.
      분명ㅇ히 일차적인 책임은
      성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교육당국과
      성을 상품으로 돈벌이의 대상으로 하는 자본주의와상업주의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없을 것입니다.

      2010.12.21 22:02 신고 [ ADDR : EDIT/ DEL ]
  7. 성희롱이라는것이 참 애매하잖아요
    당하는 본인이 수치심을 느꼈다면 그건 성희롱이랄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동영상이 안나와요 ㅜㅜ

    2010.12.21 21: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문제가 되니까 다음에서 잠근 모양입니다.
      이렇게 쉬쉬하고 비밀스럽게
      처리하니까 문제가 자꾸 커지는 거지요.

      터놓고 공개토론이라도 하면
      문제점을 찾아 대안을 만들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2010.12.21 22:04 신고 [ ADDR : EDIT/ DEL ]
  8. 김용택 선생님 안녕하세요? 종종 들르는데 인사는 처음 드리는 것 같습니다.
    저희 기자단 분 중 존경하는 허은미 선생님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서 선생님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아이디어 팩토리 담당자 고건영입니다. 반갑습니다.

    저 동영상을 보는 분들은 제각각 학생을, 부모님을 혹은 선생님을 그리고 교육당국을 욕하십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이런 일들은 몇 년전부터 되풀이 되어왔고 앞으로도 쉽게 사라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종의 (잘못 정착된)문화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문화는 유행, 기술, 법, 제도가 변화한 후 가장 느린 속도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입시제도를 바꿔야한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만족하지시는 못하시겠지만 교과부도 입시제도를 개선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가가 수업료를 지원하고 직업기술인을 키워내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등학교,
    성적으로 한줄세우지 않는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이 그것입니다.
    또한 내년부터는 창의·인성교육이 대폭강화됩니다.(http://www.mest.go.kr/web/38575/ko/board/view.do?bbsId=272&boardSeq=19500&mode=view)

    그러나 변화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학부모님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발전하려면 좋은 제도를 통해 의식과 문화를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책임있는 자리의 정책담당자는 아니지만 앞으로 자주 와서 뵙고 많은 지혜를 얻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건필하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10.12.22 00: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반갑습니다.
      그렇군요.
      저도 허은미선생님을 좋아 하는데...

      가끔 idea팩토리님 블로그에 갔었는데
      그런 일을 하시는 줄 몰랐습니다.

      어려운 걸음 하셔서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경우
      우리사회의 모순을 구체적으로 경험했던 행운(?)이 있어서 좀 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풀어보려고 애쓰고 있습니다만... 어디까지 그건 제 마음뿐이고요.

      제 생각은 혼자 용을 쓰는 꼴이지요.

      제가 알고 있기로 교육과학부 안에도 정말 좋은 분들 그리고 진보적인 성향의 분들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같이 그런 분들의 노력이 교육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지 않겠는가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부족한 블로그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10.12.22 18:0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