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치2015. 9. 30. 06:54


언제부터 쓰고 싶었던 글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거론하면 어김없이 불효자식이라는 비난이 쏟아질 게 뻔하기 때문에 망설이다가 오늘은 매 맞을 각오로 이 글을 쓴다. 언제부터일까?  제사문제 명절문화문제를 건드리는 것은 금기사항처럼 된지 오래다. 그것도 그럴 것이 오늘날 명절이나 제사는 자본의 이해관계와 걸려 있는 문제로 수구언론과 자본의 이해관계가 걸린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민감한 이해관계가 걸린 이 전근대적인 문화를 왜 식자들은 함구하고 있는 것일까?

 

 

역사를 사관 없이 읽는다는 것은 위험천만이다. 특히 우리나라같이 남의 나라 지배에 시달렸던 나라의 역사를 사관도 없이 기록대로 믿는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35년간 식민 지배를 받았다면 애국자들의 자녀들은 식자층이 아니다. 식민지배에 은혜를 입고 식자층이 된 지식인들이 쓴 역사란 어김없이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식민사관이다. 순진한 국민들이 식민사관으로 씌여진 역사를 비판없이 받아들일 능력이 있겠는가?

 

양의 동서를 막론하고 지배자들은 자기네들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이데올로기를 원용(援用)한다. 그 대상은 태양이 되기도 물이 되기도 하고 불이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중국의 경우 조상신을 신앙의 대상으로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는다. 중국의 제사 기원은 공자 이전, 하나라와 상나라 때부터다. 시황제는 천제(하나님께)를 드렸는데 그것이 조상 제사, 그것도 왕의 조상 제사로 발전되고, 유교 사상이 정립되면서 그 기틀이 잡히고. 주나라 때에 와서 성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조상 제사도 지금처럼 죽은 자를 위한 제사가 아니고, 종손을 높이는 의미로 부모를 높은 곳에 앉히고 제사 형식의 예를 올렸다고 한다. 그것도 모든 백성이 아닌 황제에게만 적용되던 제사가, 그렇게 해야 후손이 잘 된다는 유혹을 받은 제후들이 따라서 하게 되었고, 춘추전국시대가 무너지는 사회질서 속에서 평민들도 자기의 신분을 높이기 위해 다투어 실시하게 된다. 그러다가 후에 죽은 부모에게로 발전된 것으로서, 제사 관습은 계급 제도의 결과인 것을 알 수 있다.

 

조상숭배, 제사문화는 16세기 중반 성리학이 심화되어 양반사회에서 주자가례가 정착되면서 우리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다. 조상에 대한 존경과 추모의 표시로 행해지는 주자가례는 이 가례에 명시된 4대조까지 제사를 지내는 전통이며 제사양식까지 고스란히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제사는 후손들에게 공경심과 효심을 나타내는 의식으로 사회적 소속감, 연대감을 증진하며 가족간의 우애와 화목을 다지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제사문화는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사상에 올라갈 제사음식을 차리기 위해 여자들을 갈아 넣어서 만든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만큼 미혼 여성들의 혼인 기피자 0순위가 '종갓집 맏아들'이란 농담까지 생겨났다. 명절이 다가 오면 여성들은 명절 중후군을 걱정하고 가난한 집안에서는 노부모 모시기나 재산 상속문제로 형제간 갈등을 빚기도 한다. 경제적인 부담은 또 어떤가? ‘없는 집 제사 돌아오듯 한다는 말도 있듯이 종갓집에서는 거의 한 달에 1~2회 꼴로 제사가 다가온다. 이러다보니 남의 제사상을 차려주는 업종까지 생겨 성황을 이루는 웃지 못한 장사까지 생겨났다는 보도다.

 

고향을 찾아가는 멀고도 힘든 길... 일년에 두 번씩 돌아오는 설날과 대보름... 멀리 고향을 떨어져 사는 자녀들은 고향을 찾아 가기 위해 열차표를 구하기는 전쟁을 방불케 한다. 아예 침구까지 사들고 역사에 진을 치고 밤을 세는 모습이며 왕복 10여시간씩 차를 타고 이동하다 일어나는 교통사고며... 이런 후손들의 고생은 조상신들은 정말 기뻐하실까? 보다 못한 부모들이 자식들이 사는 곳으로 역귀성 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 게 우리의 실정이다.

 

냉정하게 말하면 제사문화란 구복(求福) 혹은 기복(祈禱)문화다. 4대봉사의 경우 얼굴도 모르는 증조, 고조할아버지께 제사를 지내는게 조상에 대한 효도일까? 조상숭배, 제사문화란 이데올로기와 기복신앙 그리고 통치이데올로기가 얽힌 문화 유산이다. 상업중의 문화, 재벌의 이해관계까지 얽힌 명절문화는 1000여 년 전, 주자네 가문을 흉내 내는 사대주의 문화다. 부모에 대한 효나 형제간 우애는 부모님 생일이나 교통이 복잡하지 않은 날을 정하면 안 될게 무엇인가? 재벌의 이익을 위해 여성에게 고통을 주는 조상숭배, 제사문화는 이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

 

 

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사문화안에 이런 이데올로기가 숨어있는줄 생각도 못했습니다. 새로운 접근입니다. 선생님댁 차례상이 너무나 보기 좋아서 휴양림 걷는중에 저는(시누이) 두오빠와 올케언니들과 사진을 돌려봤드랬어요. 오빠들이 오히려 좋아하더라고요.

    2015.09.30 09: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오빠 되시는 분 생각이 놀랍습니다.
      조상신이든 산신이든 신이 그렇게 자기 자식들 잘되라는 이기적인 존재일까요? 서로 자기 후소늘 잘되라고 하다가 조상님들 싸움 판 되지 않을까요? 귀신의 존재여부는 차치하고서라도 말입니다

      2015.09.30 10:20 신고 [ ADDR : EDIT/ DEL ]
  2. 조상숭배 안하면 큰일나는 줄 아는 남편만나서 명절마다 갈등이 있었어요. 차라리 명절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게 요즘 일반적인 생각이더라구요. 그 조상숭배라는 것이 사실 고유의 우리 전통이라서 꼭 지켜나가야 하는건 아닌데도 말이죠.

    2015.09.30 09: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놀라운 일입니다.
      진보적인 성향의 사람들까지 조상신에 대한 믿음이 그렇게 깊다니...토론을 통해 신의 존재여부 부터 공감대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2015.09.30 10:21 신고 [ ADDR : EDIT/ DEL ]
  3. 안 그래도 요즘들어 조금씩 풍속이 바뀌는것 같군요
    허례허식은 반드시 고쳐져야할 풍습입니다

    다만 명절 안 모였던 가까운 친지들이 모여 근황을 이야기하고
    따뜻한 밥 한끼 모여 먹는 풍습은 유지시키는게 좋을듯 합니다

    2015.09.30 09: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제사 상 차려주는 기억이 새여난 게 너무 놀랍습니다.
      조상신이 계신다면 그런 제사 상을 받겠습니까?

      2015.09.30 10:22 신고 [ ADDR : EDIT/ DEL ]
  4. 선생님의 마음과 생각이 고스란히 담긴 사진과 글..잔잔한 감동.깨달음이었습니다. 얼마나 신선하던지...돌아오면서 작은오빠는 우리도 저렇게 하면 좋겠다고 하더라구요. 본질이 중요한거였는데..그걸 다 놓치고 있는것 같아요. 저희도 많이 변하긴 했어요. 명절에 어디 간다는것은....꿈에도 생각 못할일이었으니까요.

    2015.09.30 10: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데올로기에서 깨어 난다는 것...
      그것이 자신의 삶을 사는 길이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너무 오랜 세월동안 관습과 허례 허식 등 남의 눈을 위해 살아 왔던 것 겉습니다.특히 귀신의 눈치를 보면서...

      2015.09.30 11:09 신고 [ ADDR : EDIT/ DEL ]
  5. 어려운 주제로 글을 쓰셨네요. ^^*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첨예한 논쟁이 벌어지는 화두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저 역시 선생님의 견해에 공감하는 바가 큽니다.
    특히 남성위주의 가부장적 사고가 팽배해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명절의 제사 문화가 갖는 한계는 분명하지요.
    어쩌면 시대의 흐름 속에 자연스럽게 사라져 갈 문화일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2015.09.30 10: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본뵈 없는 놈, 가정교육을 잘못받은 놈, 애비 애미 욕보일 좀... 이런 비난이 쏟아지지 않겠습니까?
      저는 제사문화, 명절문화를 보며서 우리나라 지식인들의 침묵이 참 가증스럽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본이나 권력의 눈치를 보고 비위를 맞추는.....

      2015.09.30 11:18 신고 [ ADDR : EDIT/ DEL ]
  6. 문화는 절대가 아니라 상대입니다.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제사 문화도 변화를 시도할 때가 되었습니다.

    2015.09.30 11: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문화 속에 감춰진 이데올로기의 굴레를 벗어나야겠지요.
      그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 인간의 존엄성도 해방도 어렵지 않겠습니까?

      2015.09.30 20:34 신고 [ ADDR : EDIT/ DEL ]
  7. 우리 아버님 좀 만나주세요~~~^^
    우리 남편과 친하게 지내주세요.
    제가 선생님을 왜 좋아하는지 알았어요.
    애고 팔, 다리, 허리, 어깨야...ㅠ

    제가 지금 디베이트 수업에 와서 논제하나씩 얘기해 보라고 하셔서
    "허례허식 제사는 중단되어야 한다."
    했거든요.
    근데 몰매 맞는데요. 아직은.
    그럼 어떻게 할 건데?라는 대안을 제시해 보라네요.

    2015.09.30 12: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데올리기에 마취된 문화... 족보니 가문을 하늘처럼 떠받들고 있는 민초들인데 그 가면이 하루 아참에 벗겨지겠습니까? 언론이 해야할 일인데... 언론이 곧 재벌이요, 이해관계가 걸려 있으니... 약점이 많은 정부일수록 종교나 조상숭배문화를 이데올로기로서 이용할 가치가 있지 않겠습니까? 많이 부딪치고 깨져야 살아나겠지요. 하루 아침에 될 일이 아니랍니다.

      2015.09.30 18:18 신고 [ ADDR : EDIT/ DEL ]
  8. 좋은글 올리셨네요. 저도 동감해요.

    2015.09.30 14: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살아가는데 합리적인 사고 비판적인 사고가 필요한데 아직도 우리사회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5.09.30 18:34 신고 [ ADDR : EDIT/ DEL ]
  9. 죽은 조상을 기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산 사람들이지요.
    다 함께 힘을 모아 지내는 제사도 아니고
    어느 한두 사람의 희생을 짓밟은 채
    나머지 사람들은 근엄한 얼굴로 예나 차리는 것은
    바로잡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녀노소 모두 나서서 즐거움도 함께
    힘겨움도 함께 나누는 문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5.09.30 16: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사람이 귀신의 옭무에 묶여 살고 있습니다.
      저세상을 준비하다 이세상을 허무하게 보내는 불씰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2015.09.30 18:35 신고 [ ADDR : EDIT/ DEL ]
  10. 허례허식은 삼가해야죠.

    온가족이 모인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듯...
    음식상차림도 함께 하구요.
    차례상이야...형편껏 차리면 되구요

    우리세대야 차례상 차리지..
    아이들..안 지낼겝니다.
    세월따라 변해야지요^^

    2015.09.30 16: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이들은 수백년동안 지켜온 인습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돌아가신 분을 위해 후손들이 희생되는 삶은 불행입니다.

      2015.09.30 18:36 신고 [ ADDR : EDIT/ DEL ]
  11. 제사를 위해
    벌초를 위해
    저는 하겠지만,
    제 자식에게는
    넘겨주고 싶지 않네요.

    2015.09.30 20: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발 그렇게 도기를 바람니다.
      돌아가신 조상님들도 그렇지 않겠습니까?
      내 자식 내 후손들 고생 시키기 싫다는.... 이제 좀 바뀌어야하지 않겠습니까?

      2015.09.30 20:33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