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생관련자료/입시

이데올로기로 읽는 수능의 잔인성

by 참교육 2014. 11. 17.
반응형

목불인견(目不忍見)이라고 했던가?

수능을 앞둔 고 3교실이 그렇다. ‘눈앞에 벌어진 상황을 차마 눈 뜨고는 볼 수 없는 현상을 두고 하는 말이다. 에너지가 넘쳐 주체하지 못할 청소년들의 모습이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혹한 현상이라니.... 보지 않고서는 설명이 안 된다. 눈앞에 인생의 성패를 좌우할 갈림길이 있는데, 나를 쳐다보는 부모형제와 선생님의 기대가 천근만근 짓누르는데 잠이 제대로 오겠는가, 밥맛이 있겠는가? 그런 부담을 지고 체형에도 맞지 않는 교실에서 하루 15시간 이상 갇혀 있는 청소년들을 상상상해보라! 대학수학능력고사라는 인생의 승패를 결정할 하루를 위해 그것도 일이년도 아닌 12년의 세월을...

 

<이미지 출처 : 뉴시스>

 

얼굴은 운동부족과 피로에 찌들려 병색인 완연한데다 정신적인 피로감까지 겹쳐 완전 중환자 꼴이다. 누가 왜 주체 못할 에너지로 생기발랄해야할 청소년들을 이 지경으로 만들어 놓았을까? 천근만근 짐 덩어리를 달고 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차라리 죄인이다. 시험 점수가 1등인 아이부터 꼴등인 아이까지 줄을 서서 성적순으로 밥을 막이는 학교가 있고, 기숙사를 성적순으로 분류해 전교 30등까지의 학생들만 에어컨을 틀어주는 기숙사가 있는 학교.

 

전교 상위권 학생들만을 위한 수박반(수능대박반)이 있고 초등학교에서 2학년 담임교사가 시험에서 100점을 받은 학생부터 밥을 먹게 하는가 하면 유부남과 유부녀가 선망의 대상인 학교도 있다. 남녀공학인 이 학교는 전교 50등까지만 들어갈 수 있는 유리부스자습실이 있는데 안에서 공부하는 모습이 밖에서 그대로 보이고 자습실 책상도 전교 석차 순이다. 유리부스 안에 들어가는 아이들을 유부남(유리부스에서 공부하는 남자)’ ‘유부녀라고 하는데 이 학생들이 이 학교 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이란다.

 

거짓말 같은 이러한 현실은 입시가 사람의 가치까지 서열매기는 대한민국에서만 가능한 얘기다. 다 이해하자. 경쟁사회니까, 젊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지 않는가?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이렇게 열심히 하는 공부가 대학에서도 이어지고 그런 열정으로 학문의 수준을 바꿔놓는다면야 안쓰럽고 가슴 아픈 얘기지만 참으면 복이온다고 모른채 하고 격려도 하겠지만 우리사회는 그게 아니다.

 

<이미지 출처 : 한겨레신문>

 

수능만 끝나면 청소년들은 교과서고 참고서고 쓰레기통에 처박아 버리고 자유인(?)이 된다. 여기서 자유인이란 지금까지 목불인견으로 공부한 지식조차 책과 함께 쓰레기통에 갖다 버린다는 뜻이다. 대학생만 되면 자유다. 축제도 하고 동아리활동도 하면서 인생을 배우는 낭만이 있는 대학.... 그런데 대학생들이 자유스럽게 좋아하는 학문이나 탐구하도록 놔둘 놀부(?)가 있겠는가? 한때 그랬다. 그러니까 이것들이 정치의식에 눈을 떠 길거리로 쫓아 나오지 않는가?

 

취업문을 좁혀라. 노동자를 계급 화시켜라. 노동자들이 배가 부르면 안 돼! 노동조합을 만들고 노동3권을 주장하고... 피곤해. 비정규직을 만들어라. 시간제, 기간제를 만들고 하청업체를 만들고 하청의 하청을 만들어야 해! 한눈팔지 못하게 눈을 감기고 귀를 막고 오직 먹고사는데 혼신의 힘을 쏟게 해야 하는 거야! 목구멍이 포도청인데 지가 무슨 용빼는 재주가 있어 민주주의를 말하고 노동권을 운운하겠는가? 가난하면 비굴해 지는 법. 목구멍이 포도청인데... 해고라는 칼을 휘둘러 그들이 힘을 갖지 못하게 분열시켜야 해!

 

신자유주의는 자본의 세상을 만드는 이데올로기다. 과거에도 그랬다. 이승만 시대. 변절과 친일로 얻은 기득권세력을 지키기 위해 그들은 반공이라는 전가의보도(傳家寶刀)를 꺼냈다. ‘사회주의빨갱이. 빨갱이는 악의 축이다. 그들과 동조하는 자, 그들의 사상에 혹은 그들이 하는 말까지도 막아야 해! 그들과 닮은 자는 국가보안법이라는 카드로 한 놈도 남김없이 옭아 넣고 지구상에서 쓸어버려야 해! 그것이 그들이 살아남기 위한 절대 절명의 진리야! 예외는 있을 수가 없어!

 

<이미지 설명 - 신천양민학살사건을 주제로 그린 피카소의 그림>

 

제주 양민학살사건, 거창양민학살사건, 노근리양민학살사건, 함평 양민 학살 사건 문경 양민 학살 사건, 강화 양민 학살 사건, 남원순창임실양민학살사건, 진주 명석면 용산리 양민학살사건, 문경양민학살사건... 어디 그뿐인가? 보도연맹사건이며 여순사건, 제주항쟁.... 등으로 죽어간 수십만명의 양민들은 아직도 빨갱이로 몰려 억울함을 하소연조치 할 수 없는 나라가 대한민국이 아닌가? 신문과 공중파방송이라는 게 생겨나면서 학살이라는 방법에 어려움을 느끼자 그 다음에 꺼낸 카드가 ‘3S정책이다.

 

스포츠(Sports)와 스크린(Screen) 그리고 섹스(Sex)....! 민주주의를 뒤엎고 쿠데타를 일으킨 반역자. 그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기득권을 유지하려 했던 방법이 바로 3S정책이다. 4.19혁명을 뒤엎은 5·16쿠데타 세력들... 백주대낮에 광주시민을 학살하고 권력을 장악한 살인자들.. 그들에게 동조하지 않는 세력들을 제거하기 위한 수법으로 빨갱이 사냥이나 삼청교육대만으로는 역부족이었다. 본능에 미치게 하라, 스포츠라는 마취제 스크린이라는 최음제 섹스라는 동물적 본능에 미치게 하라.

 

이데올로기는 진화한다. 반공이데올로기, 3S정책 이데올로기, 그게 끝일까?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세력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이데로기는 바로 노동자의 계급화다.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는 분화하고 또 분화한다. 노동자를 가난하게 하라! 먹고 사는데 빠져 한눈팔지 못하게 노동자를 계급화하고 정치를 희화화(羲和化)하라. 그리고 빨갱이는 좌빨로 좌빨도 부족해 종북으로... 외모지상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신종 골품제 사회, 신종 카스트제 사회를 만들어 못배우고 못난게 죄가 된다는 운명론자를 만들어라!

 

<이미지 설명 - 고 3학생들은 수능 전날 장도식이 끝나면 자기가 배우던 교과서며 참고서를 이렇게 버린다>

 

결론을 맺어야겠다. 학생들이 수능에 빠져 민주의식, 정치의식에서 깨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 그것이 과거가 부끄러운 자들의 기득권지키기 이데올로기다. 학생들이 깨어나 민주주의를 말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자고 하면 골치 아픈 일이지. 전교조를 왜 그렇게 미워하는 지 그 이유를 알만하지 않는가? 학생들을 깨어나게 하는 것은 불의한 세력들에게는 위기를 너머 공포다. 곁눈질 하지 못하게 시험을 치르기 위한 공부. 누가 그 헛수고를 모를까?

 

학부모들에게는 자식사랑이라는 비뚤어진 이기심을... 교사들에게는 내 제자 출세시켜주는 능력 있는 교육자로, 교육관료들에게는 승진이라는 이데올로기로 당근을 요리하는 세력들.. 그들은 자신들의 불의를 보수라는 이데올로기로 분장하고 거룩하게 살아가고 있다. 깨어나지 못하는 민초들은 이데올로기의 벽을 부수지 못하는 한 정의도 민주주의도 인간답게 사는 최소한의 권리도 보장받지 못한다. 이데올로기에 마취된 민초들은 영원한 노예일 뿐이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오디언
http://www.audien.com/index.htm

 

관련 글청소년의 질곡 수학능력고사, 이대로 좋은가?

            ☞ 사람가치까지 서열 매기는 수능, 자격고사로 바꿔야

            ☞ 수능 단순화..? 그런데 고교입시는 왜..?

            ☞ 난장판 된 고 3교실, 진풍경 한 번 보실래요?

            ☞ 졸업 전에 졸업한 고 3학생들....

            열심히 공부해도 좋은 대학 못가는 아이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