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관련자료/학교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 연수에 다녀왔습니다.

by 참교육 2013. 6. 2.
반응형

 

 

 

"여보세요, 김용택선생님 전화 맞습니까?"

 

"예, 그렇습니다만 누구신지요?"

 

"예 저는 영천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사람인데요. 혹시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연수를 해 주실 수 있는지 하고요."

 

"네, 학교운영위원 연수에 강의는 할 수 있지만 강사를 섬진강 시인 김용택으로 잘 못알고 전화하신 건 아닌지요?"

 

제게 오는 전화 중에 가끔 섬진강 시인 김용택님에게 강의 요청을 하는 분이 있어 확인했습니다. 유명인사와 동명이인이 되는 게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확인했더니 섬진강 시인을 찾는 전화는 아니었습니다.  

 

"아닙니다. 저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라는 블로글를 보고 전화를 드렸는데요."

 

"아, 그렇군요. 그렇다면 제가 맞고요. 강의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렇게 하여 엉겹결에 영천시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 연수 강사노릇을 하는 영광(?)을 얻게 됐습니다.

 

며칠 후 영천시 교육청에서 담당자라며 전화가 왔다. 연수일자는 5월 29일 오후 2시부터이며 영천시교육청 관내 학부모위원 200여명 정도가 참석할 것이라 했습니디다.

 

복잡한 심사 절차(제 블로그의 색깔-?- 때문에 걱정을 하신 모양이다)를 마치고 지난 29일 영천시 교육청 산하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가 주관하는 학교 운영위원 학부모연수를 잘 마쳤습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혹시나 학부모 연수가 필요한 분들이 자료가 없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제가 만든 자료는 전교조자료와 경기도 교육청의 PPT 자료를 참고로 만들었음을 밝혀둡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중요성에 비추어 학기 초 학부모운영위원과 교사운영위원의 연수가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단위학교에서는 그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권한과 의무도 모르는 학교운영위원들이 학교운영위원으로서 역할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이 어러함에도 각급학교운영위원회는 법적기구인 학교운영위원회를 임의기구인 학부모회나 사친회와 같은 수준으로 격하시켜 제대로 할 일을 못하고 있는 학교 도 많습니다.

 

 

일년 내내 연수를 한 번도 하지 않고 단위학교운영위원회 규정조차 있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좋은 학교를 만들 수 있겠습니까? 학교장이 학교를  민주적인 학교, 특색있는 학교를 만들고 싶은 의욕과 철학이 있다면 반드시 학기 초 학교운영위원의 연수가 이루어져야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영천군교육청의 학교운영위원협의회의 좋은 학교 만들기 의지가 결실을 맺은 듯합니다. 2시간정도의 강의 동안 진지한 분위기에서 연수가 이루어졌으며 강의가 끝난 후 열띤 질문과 토론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다른 시군 에서도 학기초. 이런 연수가 이루어져 학교운영위원들의 능력이 학교운영에 적극 반영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이날 운영위원회협의회장님, 그리고 영천시장님,영천시 교육장님, 그리고 도의회 부의장님 등 많은 분들이 오셔서 격려해 주셨습니다.

 

이 연수를 위해 수고해 주신 영천시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 수석 부회장님 그리고 박문희주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강의 안과 PPT자료를 올려 둡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강의 안 :  인기 없는 학교 운영위원회 할 일은 많아요.hwp

 

PPT 자료 :  (완)학운위-연수자료.pp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