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하루에 10만, 5초에 한명의 어린이가 굶어 죽는 세상

by 참교육 2013. 4. 22.
반응형

 

 

120억의 인구가 먹고도 남을 만큼의 식량이 생산되고 있다는데 왜 하루에 10만 명, 5초에 한명의 어린이가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을까?

 

학교에서도 언론도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기아의 진실....!

 

지구촌 한쪽에서는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다이어트 치료가 성업 중인데 한쪽에서는 하루에 10만명이 굶어죽어 가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할 까?

 

1984년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평가에 따르면, 당시 농업생산력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생산되는 식량의 양은 지금 인구의 2배인 120억 인구를 거뜬히 먹여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먹여 살린다는 의미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 2,400~2,700칼로리 정도의 먹을거리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는 2006년 10월 로마에서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2005년 기아로 인한 희생자 수를 집계했다. 2005년 기준으로 10세 미만의 어린이가 5초에 1명씩 굶어 죽어가고 있으며, 비타민A 부족으로 시력을 상실한 사람이 3분에 1명꼴이며, 세계 인구의 7분의 1에 이르는 8억 5,000만 명이 심각한 만성적 영양실조 상태에 놓여 있다. 기아에 희생당하는 사람들이 2000년 이후 1,200만 명이나 증가한 것이다.’

 

 

전세계에서 수확되는 곡물의 4분의 1이 부유한 나라의 소들이 먹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고기를 너무 많이 먹거나 영양과잉 질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거꾸로 다른 쪽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굶어죽고 있다. 소들이 먹어치우는 곡물이 연간 50만 톤에 달한다.

 

인터넷을 떠돌고 있는 기아의 현실을 보자.

 

 

* 1년에 세계에서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사람 수 : 2천만명

 

* 미국인이 고기 섭취를 10%줄이고 그에 따라 여유가 생기는 농지를 이용할 경우 적절한 양의 식량을 공급 받을 수 있게 되는 사람 수 : 1억명

 

* 미국에서 생산되는 옥수수 중 사람이 먹는 것 : 20%

 

* 미국에서 생산되는 옥수수 중 가축이 먹는 것 : 80%

 

* 미국에서 나는 귀리 중 가축이 먹는 것 : 95%

 

* 영양실조로 죽는 어린이 : 매 2-3초당 1명

 

* 5세 이하 중남미 어린이 중 영양부족 상태 비율 : 75%

 

* 1 에이커(약 1,224평)에서 생산되는 감자 : 약 18톤

 

* 1 에이커에서 생산되는 육류 : 약 0,1톤

 

* 미국에서 육류 생산에 투입되는 농지비율 : 56%

 

* 미국인이 고기 섭취를 10%줄이고 그에 따라 여유가 생기는 농지를 이용할 경우 적절한 양의 식량을 공급 받을 수 있게 되는 사람 수 : 1억명

 

식량이 남아도는데도 세계의 절반이 굶주리는 현실의 원인제공자는 바로 폭력적인 금융자본이 주인 행세하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체제다.

 

오직 돈과 이윤이 모든 행위의 동기가 되고 자연재해나 쿠데타, 전쟁, 기아마저도 이윤의 재료로 활용하는 금융과두지배체제하의 자본주의가 이윤 극대화를 위해 벌이는 규제철폐, 민영화, 정부예산 삭감, 국가기능 축소, 사유재산 절대화, FTA, 자본시장 자유화 등 이른바 세계화라는 미명아래 밀어붙이고 있는 양육강식의 시장근본주의(신자유주의) 구조개혁이야말로 그 원흉이다.

 

이런 체제를 만든 사람이 누군가? 며칠 전 서거한 영국수상,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다. 미국의 레이그노믹스와 대처리즘....!

신자유주의의 이념적 원조는 영국의 대처리즘과 미국의 레이그노믹스이다. ‘워싱턴 합의’가 상징하는 강자독식의 신자유주의는 이윤을 위해 인간 및 지구의 미래와 관련된 세계 문제들에 눈감고 있을 뿐 아니라 문제를 새롭게 만들어내고 증폭시키고 있다.

모순의 질서를 해결할 길은 없을까?

 

 

 

경제학자들은 말한다. 농민에게 토지를 분배하여 그들에게 농사 짓을 수 있도록 사회적인 구조개혁이 이루어진다면 모순은 해결될 수 있다고... 브라질의 경우를 보자.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식량수출국에 속한다. 그런데도 대도시와 시골에서 아이들이 매일같이 굶주리고 있다. 지주의 1퍼센트가 경작지의 43퍼센트를 점유하고 있다. 2000년의 경우, 1억 5,300만 헥타르의 땅이 경작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고, 500만의 농민들이 땅이 없이 가족과 함께 이 거대한 나라의 거리를 배회하고 있다.

 

제3세계 나라들의 인프라를 정비하기 위해 시급한 지원이 필요하다. 그들에게는 자본, 도로, 적당한 종자, 비축식량, 농경 전문지식 등 모든 것이 부족하다. 아프리카 남쪽에는 엄청난 땅들이 놀고 있다. 그 땅들은 투자가 없이는 경작되지 못할 것이다. FAO의 통계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에서 정상적으로 경작되는 땅은 7억 헥타르 정도인데, 작은 투자로도 경작 면적을 두 배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고 한다.

 

마거릿 대처와 로널드 레이건은 갔지만 신자유주의는 아직도 서슬이 시퍼렇게 살아남아 있다. 오직 돈과 이윤이 모든 행위의 동기가 되고 자연재해나 쿠데타, 전쟁, 기아마저도 이윤의 재료로 활용하는 신자유주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벌이는 규제철폐, 민영화, 정부예산 삭감, 국가기능 축소, 사유재산 절대화, FTA, 자본시장 자유화라는 시장근본주의(신자유주의)가 만든 세계 질서는 아직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신자유주의라는 시장근본주의가 지배하는 세계에서는 하루에 10만 명, 5초에 한명의 어린이가 굶어 죽어가는... 이런 모순은 그치지 않을 것이다.

 

- 이미지 출처 다음 검색에서....

 

- 이 기사는 출처를 알수 없는 인터넷에 떠도는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음을 밝혀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