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자료2011.01.23 09:03



인류의 역사는 '자유의 쟁취과정' 이었다고 했던가? 김재준 목사는 자유, 정의, 질서 중 제일 소중한 것이 자유라고 했다. 자유를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피를 흘리거나 감옥에서 죽어갔다.

자유란 무엇인가?

철학자 야스피스는 ' 모든 사람중에서 가장 자유로운 사람은 정신 이상자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무런 논리를 갖지 않기 떄문이다 ' 라고 했다. 일제의 암흑시대 총칼 앞에서 만세를 부르면  '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 고 절규하던 사람들에게 너희들이 자유를 원하거던 정신 이상자가 되라고 할 수 있을까?

자유란 자구대로 ' 나의 의지대로 방해받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일까?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든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행위란 있을 수 없으며 완전하고 고립된 인간도 없다. 요즈음 청소년들의 행동을 보면 자유를 너머 방종으로 치닫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본다. 자유는 ' 어떤 개인이 원하는 어떠한 일이라도 행하는 것' 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런 자유는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된다.

                                                              <사진자료 :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샤르트르는 ' 자유는 선택의 자율설' 이라고 정의하고 ' 한 인간의 욕망을 갖게 되어 자신과 자아를 위해서 선택하는 곳에서 자유가 실현된다' 고 했다. 철학자 칸트는 ' 강제없이 자립적으로 사건을 일으키는 능력 ' 이 자유라고 했고 ' 아니오  라고 말 할 수 있는 능력 ' 이라고 정의했다.

신약성서에서는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고 했다. 사람이 안다는 것은 힘일 뿐만 아니라 곧 자유이기도 하다. 자유를 누린다는 것은 앎이며 무지는 곧 속박이기도 하다. 앎의 정도가 자유의 정도를 결정 짓는다.

자유스럽다는 것은 어떤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장애가 많을수록 자유를 더 갈구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철학자는 자유는 삼페인으로 축하받는 어떤 상이나 표창장 같은 것이 아니라 이와 정반대로 '자유는 짐이며 혼자 달려야 하는 힘든 경주' 라고 말햇다. 

지금은 고인이 됐지만 이인모 같은 노인은 6.25 전쟁때 종군기자로 참가했다가 빨치산이 된 후 체포되어 34년간을 0.8평 의 독방에서 살았다. 그 후 남북의 화해무드에 따라 아내와 딸이 사는 이북으로 돌아갔다. 이런 삶을 살았던 이인모 노인에게서 자유란 무엇일까? 육체적 억압이나 구속만이 속박이 아니다. 자신의 사상을 진술하고 표현하는 자유가 통제되어 있는 사회는 자유가 허용되는 민주주의 사회라 할 수 없다.

고려대 강민길 교수는 ' 자유의 폭이 확대' 되는 정도가 민주화의 발전 척도 라고 했다 . 우리나라는 해방 후 정부수립 당시부터 언론, 출판, 집회, 결사, 거주이전, 양심의 자유, 사상의 자유까지 보장한다고 헌법에 기록되어 있었으니 수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달라고 외치다가 혹은 거리에서 혹은 감옥에서 죽은 사람도 많다.

현재 내가 누리는 작은 자유도 결코 뜻 없이 주어진 것이 아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피와 땀의 대가임을 알아야 한다. ' 우리는 역사에 빚진 사람들이다 ' 그런 의미에서 선조들의 희생의 대가를 누리고 있다. 이분들에게 진 빚을 갚는 길은 우리의 노력으로 자유의 폭을 확대하여 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 주는 것이 아닐까?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유의 값진의미를 새겨듣고 갑니다...
    기분좋아지는 주말 보내십시요~~!^^

    2011.01.23 09: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어렵게 모숨바쳐 지켜온 자유를
      만인이 함께 누리지 못하고
      소수의 힘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이 된 듯해 마음이 편지 못하답니다.

      2011.01.23 10:39 신고 [ ADDR : EDIT/ DEL ]
  2. 886462

    어쩜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가장 자유로운 사람은 정신이상자?

    좋은 말씀 감사히 읽고 갑니다.~

    2011.01.23 14:12 [ ADDR : EDIT/ DEL : REPLY ]
    • 세상에서 가장 자유를 많이 향유하는 사람은 거지다.
      거지에게 주어진 자유, 가난한 사람에게 주어진 자유란
      있으나마나 한 자유다.

      어떤 사람은 자유의 가치를
      이렇게 표현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2011.01.23 20:56 신고 [ ADDR : EDIT/ DEL ]
  3. 옛날 동네에 거지 한사람이 있었는데...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가끔 정신이 돌아오면 그분 완전 천재였습니다.
    아버님이랑 이야기 하시는거 보면 한문이며 철학 역사 정말 너무 머리가 좋아서 정신병자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맞는듯 했는데...
    문득 그분이 생각나네요~~

    2011.01.23 14:52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유와 평등을 놓고
      어떤 것이 우선이냐에 따라

      자본주의냐 사회주의냐 라는 논쟁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떤 가치가 우선적인 가치냐고...?

      2011.01.23 20:57 신고 [ ADDR : EDIT/ DEL ]
  4. 통제로 유지되는 사회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당장은 질서가 유지된다지만..

    특히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유를 억압하고 탄압하는
    특정단체들이 있죠...

    자유의 의미를 도대체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건지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2011.01.23 15: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맞습니다. 선생님, 결코 자유가 방종으로 흘러서는 안되고 참다운 자유가 소중하게 보호되고 누려져야 한다고 깊은 공감을 합니다.

    2011.01.23 16: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유란 그것이 주어져도
      향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교회나 성당에 가서 하느님의 종이 되어
      스스로 십자가를 지는 사람들 말입니다.

      하느님은 최대한의 자유를 줬지만
      인간의 죄의식에 사로잡혀
      온갖 짐을 스스로 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어진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그 가치를 아는 사람만이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가 봅니다.

      2011.01.23 21:01 신고 [ ADDR : EDIT/ DEL ]
  6. 우리는 시대를 잘 타고나 선조들이 피흘리며 구가했던 자유를
    한꺼번에 누리고 있네요.
    잊고 있었던 것을 다시 일깨워주셨습니다^^
    앎이라는 것은 힘이고 자유, 지식과 자유가 그렇게 연결이 되네요.

    여행사를 하다보면,
    요즘은 정말 자기가 원하는 것은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하려 하고,
    요구하는 방종스런 사람들이 참 많아진 것을 피부로 느낍니다.

    강산이 두 번 바뀌는 시간동안,
    우리나라의 테두리 밖에 나와 있는 동안,
    그 속에 있지 않았던 탓인지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이전엔 타인 무시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줄 경우에는
    자기만의 편함. 안락을 요구하는 인간들은 주변에서 질책했던 문화였는데.

    늘 심지있으신 글에서 많이 느끼고 배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요일이라 조금 여유롭게 다녀갑니다.^^

    2011.01.23 16:42 [ ADDR : EDIT/ DEL : REPLY ]
    • 우리가 누리는 자유를 포함한
      풍요가 스스로 다가온 것처럼
      아는 사람도 없지 않습니다.

      돈을 지불하면 반대급부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보는
      자본주의 시각의 젊은이들이 그렇더군요.

      2011.01.23 21:03 신고 [ ADDR : EDIT/ DEL ]
  7.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기에
    힘든경주라는 표현이 맞는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교회나 성당에 나가는 사람들이
    주어지는 자유를 향유 못한다는 답글은
    인정치 못하겠군요.

    죄의 유혹에 빠지지않기 위해 노력하는것이지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ㅎㅎㅎ

    2011.01.23 21: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죄의식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들을 예를 든 거랍니다.

      제가 퇴임 하기전 학생들 중에는
      광신에 가까운 교회에 다니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학생은 날마다 새벽기도를 나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은 새벽기도를 못나갔는데 며칠 후 친 시험성적이 좋지 않았답니다.
      학생의 해석은 하나님이 벌을 줘 성적이 떨어졌다는 거예요.
      화장실에 가다가 넘어져도 자신이 죄를 지어 벌을 받았다고 생각하고요.

      이 학생에게 얘기했지요.
      하느님은 그렇게 쫀쫀한 분이 아니란다.
      사람의 아버지보다 더 마음이 넓고 사랑이 넘친는 분이란다.
      그래도 내말을 믿지 않더군요.
      이럴 땐 하느님이 준 자유를 향유 못하는 건 아닐런지요?

      2011.01.23 23:04 신고 [ ADDR : EDIT/ DEL ]
    • 선생님 말뜻은 알겠습니다.
      그러나 윗분 답글을 읽어보면
      교회나 성당에 나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는 말씀 같이 느껴집니다.
      거기에서는요...ㅎㅎㅎ

      2011.01.24 09:16 신고 [ ADDR : EDIT/ DEL ]
  8. 맞습니다. 우리에게는
    자유를 위해 희생된 선조들에게 진 빚이 있지요.
    그 빚을 갚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인데 쉽지 않아요.

    그런데 자신도 모르게 그런 노력을 하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무식한 짓이나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그런 사람들도 많아서요.

    2011.01.24 00: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역사의식이라고 하더군요.
      자본주의가 체질화된 사람들은
      그런 생각 안하면서 살더군요.

      내가 능력이 있어 돈 주고 반대급부를 받는데
      네가 뭐냐?

      이런 투지요.

      참 생각의 차이라는게...?

      2011.01.25 16:43 신고 [ ADDR : EDIT/ DEL ]
  9. 사회와 교육이 변하지 않는 한 한 인간이 자유로운 정신을 가지고 살 수 있기란 정말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정에서 자녀교육부터가 변해야지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에요. 한때는 그 `자유`라는 것이 과연 한국의 문화와 맞는 것인가 깊이 고민했보았던 적도 있었어요. 서구사회의 문화에서 말하는 그 자유가 유교뮨화의 뿌리가 깊은 한국의 사회에서 가능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였죠...지금은...또 다시 생각이 복잡해 졌어요.^^ 새로운 정돈을 찾아가기 위해 다시 섞었더니 제가 요즘 많이 복잡하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

    2011.01.24 07: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말씀 중에 흑백논리에 대해선 빨갱이 덧칠도 문제지만, 그 반대도 역시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입맛에 안 맞으면 불문곡직 반통일주의자라느니 친미주의자라느니 수구꼴통이라느니 조선일보스럽다느니 한나라당스럽다느니 그러거든요. 찬 난감할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도 겨례의 통합을 막는악폐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어찌 보면 겨례 하나되기를 강조하면서 거꾸로 겨례 갈라치기를 하는 경우도 허다한 것이죠. 진보도 스스로에 대한 깊은 반성과 성찰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엉뚱하게 말씀 중 한 부분에 대한 의견이었습니다.

    2011.01.24 14: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기도 하겠군요.
      참 사람들의 생각이란...?
      그런데 빨갱이 반대논리는
      빨갱이들이 당한 수모에 비한다면야...

      세상이 바뀌기는 정말 바뀌어야겠습니다

      2011.01.25 16:47 신고 [ ADDR : EDIT/ DEL ]
  11. 좋습니다, 그것을 사겠습니다

    2012.05.08 18:39 [ ADDR : EDIT/ DEL : REPLY ]
  12. 저를 속이고 있군요.

    2012.05.10 23:1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