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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는 이야기

“통일을 반대합니다” 왜...?(3)

by 참교육 2022.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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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제 블로그에 <통일 정말 해도 좋고 안해도 좋은가(2)>라는 포스팅을 했더니 한 네티즌이 “통일은 반대합니다. 북한을 나라로 그냥 인정하고 수교를 해야죠. 통일은 남한의 야욕이라 생각합니다. 남의 땅을 탐내면 안되죠”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분이 제 글을 끝까지 다 읽고 이런 답글을 달았는지 알 수 없지만, 나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통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는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쓴 글에 이런 답글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자진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솔직히 말해 통일이 되면 잃을게 많은 사람들은 통일을 반대한다. ‘잃은게 많은 사람이 누굴까? 대표적인 반대 세력은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세력이다. 이에 못지않은 통일이 싫은 세력은 보수 기독교 집단이다. 이들뿐만 아니다. 제벌과 친일의 후예 그리고 유신과 독재정권에 은혜를 입은 세력들은 통일을 바라지 않는다. 만일 독자 중 누가 ‘현역 국회의원’이라면....? 글쎄요. 국회의원이 안 돼 본 사람들이라 단정을 할 수는 없지만 이대로가 좋은 사람들은 성큼 통일이 좋다고 나서겠는가?

 

<초ㆍ중ㆍ고생의 4명중 1명이 통일을 반대?>

통일부와 교육부가 전국 초ㆍ중ㆍ고 734개교 7만2,524명을 대상으로 한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초ㆍ중ㆍ고 학생이 전체 응답자의 25.0%인 4명 중 한 명은 ‘남북통일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해당 비율은 2018년 13.7%에서 2019년 19.4%, 2020년 24.2%로 매년 증가 추세다. 반면 ‘통일이 필요하다’고 답한 학생(61.2%)은 전년 조사 때보다 1.2%포인트 줄었다.

 

청소년들은 통일에 부정적인 이유로 ‘통일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19.8%)’을 첫손에 꼽았다. ‘통일 이후 사회적 문제(25.0%)’, ‘남북 간 정치제도 차이(17.0%)’ 등이 뒤를 이었다. 통일을 가로막는 요인으로는 31.9%가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를 들었다. ‘미사일, 핵무기 등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라고 답한 학생도 28.5%나 됐다.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는 청소년 비율은 2020년 54.7%에서 지난해 52.6%로 낮아졌다. 반대로 ‘경계 대상’이라는 응답은 27.1%로 전년도(24.2%) 대비 2.9%포인트 상승했다.

 

<사진 출처 : 한겨레신문>

 

설문문항에 빠져서 그렇지 학생들의 이런 응답은 언론보도의 책임이 크다. 일주일에 한두번씩 진보와 보수언론을 막론하고 조선의 헐벗고 굶주리는 몇십년전의 사진을 보여주고 여성들까지 막노동에 시달리는 모습 그리고 대한민국의 3~40년전 유행했던 옷을 입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본주의 시각, ‘월거지’, ‘빌거지’, ‘이백층’, 삼백충‘...이라는 유행어에 길들여진 시각으로 보면 조선이라는 곳을 사람이 살 수 못된다. 노동이 신선하다는 가치관과 노동은 천하고 못 배우고 못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통일이 되는 것을 원하겠는가?

 

<통일부와 교육부는 부끄럽지 않은가?>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 대한민국 제 4조다. 또 헌법 69조는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하여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약속한다. 그런데 역대 대통령은 그런 선서를 제대로 이행한 대통령은 몇이나 있는가?

 

교육과정에 명시한 통일 교육을 제대로 받았다면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가 20.2%밖에 안 될까? 통일부와 교육부가 민족의 소원인 통일교육을 어떻게 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이런 설문의 결과를 교육에 그리고 국민 홍보에 얼마나 반영했는지 알고 싶다. 통일부가 교육부가 민족의 소원인 통일교육을 제대로 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대통령이 취임선서에서 한 통일의 사명을 얼마나 이행했으며 학교는 헌법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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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 '김용택의참교육이야기 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와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 꿈꾸다'라는 책을 출간 해 준 생각비행출판사의 신간입니다. 참 좋은 분이 만든 좋은 책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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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7

  •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22.03.30 06:43 신고

    서로 이야기하면서 접점을 찾아 가는게 중요한 거 같아요
    답글

  •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22.03.30 07:02 신고

    노력부터 게속 해야 합니다
    원하지 않으면 영원히 이룰 수 없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22.03.31 04:59 신고

      민족과 역사가 같은 한나라인데
      강대국의 농간에 아픔을 겪고 있는데... 통일의 문제는 시비를 가릴 문제가 아닌데... 조중동이 사라져야할 이유입니다

  • Favicon of https://kangdante.tistory.com BlogIcon kangdante 2022.03.30 07:18 신고

    통일이라는 것이 명분은 좋지만
    오랜기간의 단절에서오는 이질감으로
    갈등만 초래할 뿐이지요
    우선은 다방면의 교류가 먼저일 것 같아요
    북한이 응할리가 없겠지만..
    답글

  • Favicon of https://kongseal.tistory.com BlogIcon 소심(素心) 2022.03.30 14:02 신고

    현장에서 통일교육은 그저 계기교육 중 하나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스운 이야기지만 언젠가 '통일관련 행사가 귀찮으니 빨리 통일해버리자'는 학생의 생각이 고스란히 알려진 일도 있었잖아요. 많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통일로 인한 이익이 더 많을 것이라는 생각은 못하고 오히려 반발감과 이질감이 더 짙어지니...
    답글

    •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22.03.31 05:01 신고

      교사들의 입에 재갈을 물려놨으니 진실을 가르칠 수 있겠습니다. 여기다 국보법까지 시퍼렇게 살아 있는데...

  • Favicon of https://speedloan82.tistory.com BlogIcon 뚜기부기人 2022.03.30 19:12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

  • Favicon of https://jugannursing.tistory.com BlogIcon 쿠선생♡ 2022.03.30 21:05 신고

    저로군요ㅎㅎ 이미 분가를 했는데 왜 합해야될까요.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탈북자를 받지 않는거죠. 남에나라 난민을 왜자꾸 받아요. 그게 북한을 자극하는 거죠. 그래서 통일부는 해체를 해야하고 탈북자는 난민으로 규정하고 처리해야된다고 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22.03.31 05:02 신고

      선생님과 만나 토론을 하고 싶네요. 부모형제가 헤어져 살고 있는데...남쪽과 북쪽에... 그렇게말씀하셔도 될런지....ㅜ

  • Favicon of https://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2022.03.30 23:46 신고

    서로의 생활과 사는 것이 다르고 말도 약간 다르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아마도 신세대는 이런 모든 것을 수용할 수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통일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민족이고 지금도 분단의 아픔으로 살아가는 그들을 생각 한다면 통일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22.03.31 05:03 신고

      그게 우리민족의 의지가 아니라 강대국 ㄴ 당하고 있는 약소국의 비애가 아니겠습니까? 힘없는 나라의 비극입니다.

  •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22.03.31 05:09 신고

    와...학생들의 설문결과가 놀랍군요.ㅠ.ㅠ
    답글

    •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22.03.31 07:02 신고

      기가 막히지요? 그들이 살아갈 나라인데....
      학생들에게 통일의식을 마비시킨 범죄자는 누구일가요?

  • 익명 2022.04.05 19:43

    비밀댓글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