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통일을 반대합니다” 왜...?(3)

by 참교육 2022. 3. 30.
반응형

 

어제 제 블로그에 <통일 정말 해도 좋고 안해도 좋은가(2)>라는 포스팅을 했더니 한 네티즌이 “통일은 반대합니다. 북한을 나라로 그냥 인정하고 수교를 해야죠. 통일은 남한의 야욕이라 생각합니다. 남의 땅을 탐내면 안되죠”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분이 제 글을 끝까지 다 읽고 이런 답글을 달았는지 알 수 없지만, 나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통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는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쓴 글에 이런 답글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자진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솔직히 말해 통일이 되면 잃을게 많은 사람들은 통일을 반대한다. ‘잃은게 많은 사람이 누굴까? 대표적인 반대 세력은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세력이다. 이에 못지않은 통일이 싫은 세력은 보수 기독교 집단이다. 이들뿐만 아니다. 제벌과 친일의 후예 그리고 유신과 독재정권에 은혜를 입은 세력들은 통일을 바라지 않는다. 만일 독자 중 누가 ‘현역 국회의원’이라면....? 글쎄요. 국회의원이 안 돼 본 사람들이라 단정을 할 수는 없지만 이대로가 좋은 사람들은 성큼 통일이 좋다고 나서겠는가?

 

<초ㆍ중ㆍ고생의 4명중 1명이 통일을 반대?>

통일부와 교육부가 전국 초ㆍ중ㆍ고 734개교 7만2,524명을 대상으로 한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초ㆍ중ㆍ고 학생이 전체 응답자의 25.0%인 4명 중 한 명은 ‘남북통일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해당 비율은 2018년 13.7%에서 2019년 19.4%, 2020년 24.2%로 매년 증가 추세다. 반면 ‘통일이 필요하다’고 답한 학생(61.2%)은 전년 조사 때보다 1.2%포인트 줄었다.

 

청소년들은 통일에 부정적인 이유로 ‘통일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19.8%)’을 첫손에 꼽았다. ‘통일 이후 사회적 문제(25.0%)’, ‘남북 간 정치제도 차이(17.0%)’ 등이 뒤를 이었다. 통일을 가로막는 요인으로는 31.9%가 ‘변하지 않는 북한체제’를 들었다. ‘미사일, 핵무기 등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라고 답한 학생도 28.5%나 됐다.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는 청소년 비율은 2020년 54.7%에서 지난해 52.6%로 낮아졌다. 반대로 ‘경계 대상’이라는 응답은 27.1%로 전년도(24.2%) 대비 2.9%포인트 상승했다.

 

<사진 출처 : 한겨레신문>

 

설문문항에 빠져서 그렇지 학생들의 이런 응답은 언론보도의 책임이 크다. 일주일에 한두번씩 진보와 보수언론을 막론하고 조선의 헐벗고 굶주리는 몇십년전의 사진을 보여주고 여성들까지 막노동에 시달리는 모습 그리고 대한민국의 3~40년전 유행했던 옷을 입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본주의 시각, ‘월거지’, ‘빌거지’, ‘이백층’, 삼백충‘...이라는 유행어에 길들여진 시각으로 보면 조선이라는 곳을 사람이 살 수 못된다. 노동이 신선하다는 가치관과 노동은 천하고 못 배우고 못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통일이 되는 것을 원하겠는가?

 

<통일부와 교육부는 부끄럽지 않은가?>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 대한민국 제 4조다. 또 헌법 69조는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하여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약속한다. 그런데 역대 대통령은 그런 선서를 제대로 이행한 대통령은 몇이나 있는가?

 

교육과정에 명시한 통일 교육을 제대로 받았다면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가 20.2%밖에 안 될까? 통일부와 교육부가 민족의 소원인 통일교육을 어떻게 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이런 설문의 결과를 교육에 그리고 국민 홍보에 얼마나 반영했는지 알고 싶다. 통일부가 교육부가 민족의 소원인 통일교육을 제대로 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대통령이 취임선서에서 한 통일의 사명을 얼마나 이행했으며 학교는 헌법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계속)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1만인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안녕하세요?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의 준비위원은 이 땅의 모든 시민들이 소중한 헌법을 알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충

docs.google.com

제가 쓴 '김용택의참교육이야기 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와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 꿈꾸다'라는 책을 출간 해 준 생각비행출판사의 신간입니다. 참 좋은 분이 만든 좋은 책 소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