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세금 많이 내는게 나쁘기만 할까?

by 참교육 2021. 9. 14.
반응형

 

가. #. “허울뿐인 제도를 조선도 시행한다고 믿는 사람이 있는 모양입니다.. ^^”

나. #. “무상의료 하려면 세금도 많이 걷어야 겠지요 치과는 보험 전환이 시급 한 거 같아요”

 

어제 제 블로그에 ‘조선도 하는 '무상의료', ‘의사 담당구역제’ 우리는...?“라는 주제의 글을 썼더니 친구가 남긴 댓글이다. ‘허울뿐인 제도를 시행한다고 믿느냐’는 댓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그 이유는 조·중·동이나 반통일 수구세력들의 논리니 내가 무슨 답글을 해도 믿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 번째 댓글... ‘무상의료를 시행하려면 세금을 많이 내야 한다’는 걱정에 대해서는 사실이 그런지 유럽 선진국의 몇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사진 출처 : 머니 S>

<세금 많이 내면 좋은가, 적게 내면 좋은가?>

세금을 많이 내면 담세자들은 부담스러워 한다. 그러나 세금도 세금 나름이다. 우리나라는 간접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42.7%다. 한국경제신문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직접세 비중이 57.3%, 간접세 비중이 42.7%였다. OECD 평균은 직접세가 51.6%, 간접세가 48.4%였다. 간접세가 높다는 말은 가난한 사람이나 부자가 똑같은 세금을 낸다는 뜻이다. 결국 간접세의 비중을 놓이면,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심화시키는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이 아까워 줄푸세를 주장하는 박근혜를 지지했지만 박근혜의 세금줄이기는 재벌에게 혜택을 주는 소득세율과 법인세율을 낮춰 가난한 사람을 더 가난하게 만든 정책이다.

 

<복지국가일수록 직접세의 비중이 높다>

‘사회복지지출의 비중이 큰 국가 순서와 그 사회의 부패 정도는 정확하게 반비례한다. 사회신뢰지수 역시 복지지출의 비중과 거의 정비례한다. 다시 말하면, 고복지국가일수록 부패 수준도 낮고 사회적 신뢰도는 높다. 반면, 저복지국가일수록 부패 수준도 높고 사회적 신뢰도도 낮다. 여기에다 저복지국가군의 대부분은 부패할 뿐만 아니라 극심한 소득과 부의 불평등을 보인다.’ 계층별 부의 집중도는 상위 1%가 전체 부의 25.9%를, 상위 10%가 전체 부의 6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상위 10%의 76.3%인 미국과 상위 10%의 70.5%인 영국 다음으로 세계 3위의 불평등국가다.

 

<3포, 5포, 7포도 모자라 실신시대에 사는 청년들...>

결혼하면 국가에서 자기가 살고 싶은 지역에 신청만 하면 원하는 집을 지어주고, 아이가 태어나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완정무상으로 다니게 하고, 몸이 아프면 언제든지 병원에서 무상으로 치료해 준다면...? 세금 좀 더 내는 것이 아깝겠는가? 양국화가 심화되면서 청년들이 3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 5포세대(3포세대+내 집 마련, 인간관계), 7포세대(5포세대+꿈, 희망)도 모자라 흙수저, 헬조선이니 ‘실신(실업+신용불량)세대’말까지 유행어가 되고 있다. 평생 벌어 아이들 교육시키고 나면 집 한 채도 마련하기 어려운 현실을 두고 선진국 운운하며 헌법10조시대를 말할 수 있는가?

 

<유럽 복지국가에는 왜 조세저항이 없는가?>

복지 일등국인 덴마크를 비롯해 스웨덴, 벨기에,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에서는 국내총생산 대비 소득세 규모가 40%가 넘는다. 우리나라 27%에 비하면 세금 폭탄에 가깝다. 교육이나 의료를 완정무상으로 시행하고 주택을 국가가 제공해준다면 그래도 조세저항이 클까? 자녀를 낳으면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완전히 무상으로 다닐 수 있게 하고 몸이 아프면 예방의학으로 병원 걱정없이 살 수 있다면....말이다. 조세부담률이 50.9%인 덴마크는 조세저항이 없다. 국제기구 행복지수 조사 때마다 ‘가장 행복한 나라’로 꼽힌다. 덴마크 국민들은 많은 세금을 내더라도 계층 격차 없이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리는 편이 훨씬 만족스럽다”고 말한다.

 

<세금이 아니라 국민의 의식이 문제다>

교육개혁이나 사립학교법이 겉돌고 있는 이유는 저항세력의 기득권 수호 때문이다. 76년이 지난 친일잔재청산을 못하는 이유도 희대의 악법 국가보안법을 철폐하지 못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19로 영세사업자들이 한계상황에 내몰려도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들은 연봉이 1억5,280만원이나 받는다. 사회양극화는 우연이 아니다. 내가 낸 세금이 어떻게 씌여지는지 모르고 세금만 적게만 내면 능사일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소득세율과 법인세 그리고 간접세 비율을 높이면 서민들이 가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철학없는 통치자가 경영하는 나라에는 헌법 10조 시대는 그림의 떡이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1만인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안녕하세요?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의 준비위원은 이 땅의 모든 시민들이 소중한 헌법을 알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충

docs.google.com

 

 

생각하는 스포츠 인권교과서... 구매하러가기  ==>> 교보문고 예스 24  

생각하는 스포츠 인권 교과서<생각비행> 

『생각하는 스포츠인권 교과서』는 스포츠인권의 개념부터 실현 방안까지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한국방정환재단과 10명의 스포츠, 인권 관련 전문가가 뜻을 모아 한국 스포츠계에 인권 신장이 필요한 이유, 학생선수들의 학습권이 중요한 이유‘’등을 재미 있게 설명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