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성교육자료/인성교육

사랑도 배워야 합니다

by 참교육 2020. 4. 22.
반응형

바르고 밝고 건강하게 자라야 할 아이들이 불안과 경쟁과 공포를 느끼면서 자라면 어떤 인간이 될까? 우리 부모들의 한결같은 마음은 사랑하는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구김살 없이 자라는 모습일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자라는 환경은 어떤가? 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온통 지뢰밭이다. 숨 쉬는 공기며 마시는 물이며 끼니때마다 먹는 먹거리며 간식은 안전한가?



태어나 돌도 채 안 된 아이가 칭얼거릴 때마다 보여주는 스마트 폰은 안전한가? 스마트폰에는 긴장감과 불안과 공포심을 조장하는 놀이와 전자파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어린 나이에 스마트 폰에 자주 노출되면 감정표현이 미숙해지고 언어발달은 물론 사회성이 떨어지는가 하면 근시를 유발하기도 한다는데...아이들이 칭얼댄다고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부모들은 알고 있을까?

부모나 친구가 적이 되어 사람을 죽이거나 다치게 하는 총기를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아이들.... 총이나 살상 무기를 가지고 놀면 아이들이 폭력성이 길러진다는 사실을 부모들은 알고 있을까? 눈만 뜨면 보는 게임에는 증오와 경쟁과 승패 가르기로 가득 채워져 있다. 어른들은 돈벌이를 위해 더 폭력적이고 더 잔인한 게임을 만들고 탱크와 아파치 헬기, 전투기, 칼...과 같을 살상무기를 장난감으로 만들어 팔고 있다.

<꾸지람 받으며 자란 아이는 비난하는 것을 배우며 미움 받으며 자란 아이는 싸움을 배운다. 두려움 속에 자란 아이는 근심을 배우며 동정 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기 연민을 배운다. 놀림 받으며 자란 아이는 수줍음을 배우고 질투 받으며 자란 아이는 시기심을 배우며 부끄러워하며 자란 아이는 죄책감을 배운다.

칭찬 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신감을 배우며 너그러움 속에 자란 아이는 인내심을 배운다. 격려 받으며 자란 아이는 고마워하는 것을 배우며 사랑받으며 자란 아이는 사랑을 배운다. 관심 속에 자란 아이는 자긍심을 배우며 인정받으며 자란 아이는 목표 세우는 것을 배운다 함께 나누며 자란 아이는 관대함을 배우며 정직함 속에 자란 아이는 진실된 삶을 배운다.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자란 아이는 정의를 배우며 친절함 속에 자란 아이는 남을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평안함 속에 자란 아이는 사람에 대한 믿음을 배우며 다정함 속에 자란 아이는 세상이 살기 좋은 곳임을 배운다.> 미국에서 가장 오랫동안 가장 많이 팔린 자녀 교육서로써 가정생활과 육아를 위한 지침서가 된 ‘칭찬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신감을 배운다’는 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학교에는 나라사랑과 안보교육 그리고 '극기훈련'이라는 이유로 방학이 되면 병영체험을 신청하는 학교가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라는 이름으로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준 높은 자질함양을 지향하는 교육”이 목표라지만 병영체험이란 서열화와 위계질서, 명령과 복종, 폭력과 반인권의 복종과 굴종을 강요하는 군사문화를 체화시키는 반 인구너 교육이다.



'유엔아동권리협약'(대한민국,1991년 가입) 전문에는 "아동은 사회에서 한 개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되어져야 하며, 국제연합 헌장에서 선언된 이상의 정신과 특히 평화, 존엄, 관용, 자유, 평등, 연대의 정신 속에서 양육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사랑을 배우고 체화해야 할 학생들에게 지배와 복종, 상명 하복, 권위주의문화를 가르쳐 무엇을 얻겠다는 것인가?

상대방이 적이 되어 죽여야 살아남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이유 없는 전쟁을 벌이고 총으로 사람을 죽이고 더 많이 더 잔인하게 죽이는 사람이 승자가 되고 영웅이 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은 어떤 마음이 길러질까? 사랑을 배우며 자라야 할 아이들이 증오와 경쟁과 공포와 불안을 배우면서 자라는 아이들이 남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더불어 사는 마음이 길러질까? 그들이 보는 동화책이나 위인전에는 영웅이나 위인은 이웃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모습이 아니라 칼과 총을 차고 있는 사람이다. 우리 아이들은 그런 폭력배가 아이들의 영웅으로 그려진 모습을 책이나 게임을 보면서 자라고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자녀들이 이런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본 일이 있을까?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구매하러 가기


전교조 초기 역사를 일군 교사 12인의 분투기


교육열전 구매하러가기 ==>> yes 24알라딘옥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