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자료2010.10.18 12:51



등산이나 여행을 다녀본 사람들은 경험했던 일이지만 2--3 일 간 여정에도 한 두가지를 빠뜨리면 여행중 내내 불편하게 지내야 한다. 하물며 70--80년을 살아가야 하는 인생의여정에 갖추어야 할 것을 준비하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것은 여간 불편한 일 아니다. 불편할 정도가 아니라 남으로 부터 무시당하거나 무능한 사람으로 취급받거나 남에게 본의아니게 피해를 주면서 살수도 있다.

살아가는데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우선 건강에 대해 생각해 보자. 건강하지 못한 삶은 평생동안 고통스럽게 살아야 하고 애써 저축한 돈도 모두 써 버리고 끝내 좌절과 실의에 빠져 죽음을 기다릴 수 밖에 없다."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속담에서 볼 수 있드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능력 있다고 하드라도 자신의 능력을 연마 할 의욕도 발휘 할 기회도 만들 수 없다.
평소 자신의 체력관리나 건강관리를 개을리하고 이상이 생긴 후 후회해도 이미 때가 늦은 것이다. 다행히 치명적인 병이 아닐 경우는 다행이라 할 수 있지만불치의 병일 경우에는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건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재산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난하게 산다는 것은 차라리 고통이다. 욕망에 근거한 자본주의사회에서 욕구를 절제하며 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혼자서 살지 앟는 사회적인 존재일 바에야 절재나 인내는 결코 미덕일 수 없기 때문이다.

상업주의가 소비를 미덕으로 부추기는 상황에서 절재는 궁핍으로 보인다.
인생을 살아가는데는 건강이나 돈만이 소중한 것이 아니다. 좋은 친구가 없다면 고독한 인생을 살아야하고 이웃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면 어려울때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고통을 감수해야만 한다. 또한 평소 근면한 생활자세나 절제하는 생활, 진실하고 온유한 삶이 습관화 되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소중한 재산이다.

돈은 써버리면 다시 모을 수 있지만 양심에 상처를 받거나 사행심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참으로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바람직한 삶의 양식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인성으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문을 탐구하면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인격을 갈고 닦아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 텔레비젼의 흉내를 내거나 호기심에서 또는 좋지못한 친구의 영향을 받아 소중한 자신의 삶에 상처를 남겨서는 안된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자칫 한눈을 팔면 좋지못한 환경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오염된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단하게 자신을 되돌아 보고 살아가야 한다.

나는 인생 여정에서 필요한 것을 빠뜨린 것은 없는가? 건강이나 근면, 진실한 삶의 자세로 살아가기 위해 얼마나 자신을 되돌아 보았는가? 여름내 땀흘린 농부는 풍성한 가을을 맞듯이 젊은시절 부단히 자신을 갈고 닦은 사람은 넉넉한 인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뿌린대로 거둔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기도 하지만 삶의 교훈이기도 하다. 추수후 죽정이는 알곡과 분리되어 아궁이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추수할 것이 없는 농부가 허탈한 가을을 맞아야 하듯이 진지한 삶을 살기를 게을리하는 사람도 같은 운명 일 수 밖에 없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뿌린대로 거둔다.">라는 말을 절심히 느끼는 가을입니다...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과 함께 아이가 자라면서 아이에게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이 뭔지 제대로 가르쳐주고 있는가 궁금합니다...

    2010.10.18 13:33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연의 질서는 그런데...
      아이들에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가르치기가 쉽지 않네요.
      우리는 언제 정의가 살아 숨쉬는 세상을 만날 수 있을지.....

      2010.10.18 14:3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