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세상읽기

“대통령도 싫다”는 말 어떻게 생각 하세요...?

by 참교육 2019. 1. 9.
반응형

“(대통령이) 안 되고 싶고, 선거 나가기도 싫고… 무거운 책임을 안 맡고 싶다”

“대통령 자리란 건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국가의 강제권력을 움직여서 사람들 삶에 영향 미치는 일... 그렇게 무거운 책임은 안 맡고 싶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회 수 200만건을 돌파하는 유튜브 채널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의 고칠레오’ 1회 방송에서 한 말이다.



유시민의 “대통령도 싫다”는 말이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고 있다. 사람들은 유시민의 이런 말을 어떻게 생각할까? 하다못해 지자체 단체장 자리도 차지하지 못해 안달 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역시 ‘통 큰 인물을 다르다’고 감탄할까? 지지율이 떨어지면 정치를 그만 두겠다고 산 속에 들어 가 살다 산신령 모습을 하고 나타나 ‘내가 언제 그랬느냐’는 듯 또 다시 정치를 하는 사람을 보며 살아 온 국민들은 역시 ‘지조가 굳은 선비’라고 감동할까?


권력욕에 도취된 사람은 이성을 잃는다. 화려한 스펙도 권력욕 앞에 속절없이 무너지는 걸 보면 인간이란 권력욕이 인간의 기본욕구보다 더 근본적인 욕구가 아닐까 하는 생각조차 든다. 평소 존경하던 분이 국회의원이나 지자체 단체장이 되고 난 후 차기를 걱정해 조금씩 맛이 가는(?) 현상을 보면 실망감을 너머 배신감이 든다. 그런 자리에 앉아보지 못해서일까? 당선 후의 그는 내가 알던 그 전의 사람이 아닌 경우를 종종 보고 실망하곤 했다.


권력 앞에 작아지는 사람들을 왜 그리 많은가? 완장을 차면 왜 사람들이 달라지는가? 사회적 책무를 맡았으면 더 낮은 자세로 주권자를 섬기고 봉사겠다는 자세로 일하면 오죽 좋을까? 그런데 엊그제까지 흉허물없이 지내던 권력을 가지면 목에 힘이 들어가고 인간 적인 맛이 사라진 모습을 보면 “저 사람 원래부터 저런 사람이었나?”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사람들이란 이해관계에 민감한 동물(?)이라서 그럴까? 헌법에는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라는데 권력을 차지하면 왜 군림하러 들까?


사람이란 원래부터 비판에 너그럽지 못해서일까? 자신에게 해 주는 비판을 썩 기분좋아하지 않는다. 듣기 좋은 소리 해 주는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은 속물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저질 인간이다. 우리는 역대 지도자들, 권력자들은 그래서 스스로 무덤을 팠다. 이승만의 “각하 시원하겠습니다”가 말해 주듯 인(人)의 장막에 둘러싸이면 눈도 멀고 귀도 먼다. 역대 대통령이 그런 참모들 도움(?)으로 임기기 끝나면 역사의 따가운 비판을 받지 않았는가?


작은 것을 얻기 위해 큰 것을 잃는 불쌍한 사람들... 위기에 처하면 그 사람의 인품이 드러난다고 했다. 권력을 차지해도 마찬가지다. 권력의 주변에는 이해타산하는 사람들이 몰리고 그런 사람들을 좋아하는 리더는 가장 귀한 것을 잃고 있다는 것도 잊어버리고 권력에 취한다. 촛불이 만든 문재인대통령의 좌회전 신호 넣고 우회전하는 정책이 그렇고 임종석비서실장의 “전교조와 민주노총이 더 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발언도 다르지 않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유시민의 '대통령 하기 싫다‘는 말이 참 신선하게 들린다. 그런데 뭔가 뒷맛이 좀 개운치 않다. 우리나라 지식인들, 사회적 지도층 인사들을 보면 하나같이 제가 잘나서 지도자도 되고 국회의원도 되고 판검사...가 된 줄 안다. 그들이 그 자리에 있게 된 것은 개인의 눈물겨운 노력도 있었지만 혼자만의 노력으로 된 일인가? 경쟁교육의 덕분일까? 사회의식, 역사의식이 없는 사람은 당연히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이 오늘 날 그 자리에 있게 된 것은 부모와 이웃, 선생님, 노동자 농민들...의 수고가 없었다면 가능한 일이였을까?


‘도대체 정치가 뭐냐, 정치는 보통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의 행복을 누리도록 그렇게 하는 것이 정치의 근본적인 목적인데 그 일을 하기 위해서 나의 행복을 어떻게 했느냐. 세상을 바꿨다 생각했는데 돌아보니 물을 가르고 온 것 같더라’ 노무현 대통령이 유시민씨에게 했다는 이 말.... 지식인이 해야 할 사회적 책무. 역사의식을 가진 말일까? 그만한 권력을 가지고도 직무를 수행했는데 이루지 못했다면 자신의 무능을 탓할 일이지 자신의 잃어버린 행복을 아쉬워 할 일인가? 자신의 행복을 손익계산할 사람이라면 그만한 그릇이 되지 못하는게 아닐까?


사회지도층 인사라면 사회가 베풀어 준 그만한 부채의식도 함께 진 것이어야 한다. 유시민씨를 지지한 사람들은 어떤 기준에서 판단했을까? 유창한 웅변에...? 해박한 지식에...? 고상한 인간미에...? 이 세상에는 이명박, 박근혜와 같은 나쁜 정치인들이 얼마나 많은데... 철새 짓을 하고 목에 힘이 들어간 사이비 정치인, 국회의원, 지자체 단체장, 교육감...이 얼마나 많은데 유시민씨가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고 지지한 분들이 이런 계산을 한 판단일까?


지식인들의 책무는 어디까지인가? 의사가 되고 나면 내가 똑똑하고 열심히 노력해서 의사가 됐으니 ‘돈을 많이 벌어 가족끼리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의사가 있다면 이런 사람은 이기적인 인간이다. 의사뿐만 아니라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판검사도...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모두가 다 그런 사람이라면... 본인도 싫다고 했지만 ‘나만 생각하는 사람’은 지도자가 될 자격이 없지 않을까? 우리도 다음에는 호세무히카 우루과이대통령처럼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이 나왔으면 좋겠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회원가입은 여기(클릭하시면 됩니다)...!!!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입니다

제가 쓴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알라딘,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를꿈꾸다 -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예스24, 알라딘, 북큐브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살림터가 펴낸 30년 현장교사의 교직사회의 통절한 반성과 제안 - 학교를 말한다 - 


구매하러 가기 -  YES 24,  G마켓,  COOL BOOKS


생각비행 출판사가 펴낸 '  - 공자 이게 인()이다' - 논어를 통해 인간의 도리를 말하다



구매하러가기 - YES 24, 교보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