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관련자료/학교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by 참교육 2016. 4. 28.
반응형

엊그제 거창교육지원청이 주체한 학교운영위원회운영위원연수에 다녀왔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시작한지 올해 20년이 됐습니다. 그런데 학교운영위원회를 설립한 정책결정의 민주성·합리성·투명성을 제고하고,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해 학교가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학교에서 학부모회, 교가회, 학생회, 학생동아리,,,,, 등 많은 단체들이 있지만 법정기구는 유일하게 학교운영위원회 하나 뿐입니다.



민주성과 합리성’...! ‘학교가 민주적으로 운영되고 예산을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서 설립된게 학교운영위원회입니다. 설립과정에서 사립학교의 반발로 같은 심의기구가 아닌 자분기구라는 한계를 안고 출발했지만 그 후 어떤 정부가 절름발이 학교운영위원회가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대로라는 얘기입니다.


그런 학교운영위원회를 들여다보면 학교조직과 별도로 운영되어야할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장의 교육관이나 철학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그만큼 학부모위원이나 교사위원 그리고 지역위원이 학교장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학교장이 혁신 마인드로 학교를 민주화고 투명하게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학교에서는 지역인사와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의 창의적인 의사를 반영해 민주적인 학교, 투명한 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교도 많습니다.


특히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장의 학교운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 학교장조차 없지 않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를 설립취지에 맞게 운영하겠다는 학교장이라면 운영위원회가 구성되기 바쁘게 운영위원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운영위원들의 협조를 위해 초중등교육법 (31~ 34조의2) 중등교육법 시행령 (58~ 64) 각 시도의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조례 및 사립학교 정관 각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 규정..등에 대한 안내와 연수부터 해야 합니다.


그밖에도 모범적으로 학교운영위원회를 운영하는 학교를 찾아 현장학습계회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거창교육지원청이 올해 경남교육청 소속 학교중 투면성 1위를 했다는 교육장님의 말씀은 그만큼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의지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영의지를 학교운영위원회로 반영해 학교가 학교운영위원회의 설립목적을 달성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날 연수를 14:20~ 16:20까지 두 시간에 걸친 학부모위원 지역위원을 초청, 거창문화원대강당에서 25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거창군내 유치원원장, 초중등 학교장, 학교장 그리고 2016년에 당선된 학부모위원(임기가 2년이 학교는 2차년), 지역위원이 함께 하는 연수였습니다. 저는 이 날 강의에서 당선된 학교운영위원이 먼저 해야 할 12가지를 강조해 학교운영위원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알아 제대로 협조한다면 학교를 한 차원 높은 민주적이고 투명한 학교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학교운영위원이 되고 나서 하야 할 일.hwp



이 자료를 중심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살립과 도입배경, 법적 성격, 학교운영위원회의 법령구조, 공립 및 사립학교 운영위원회 비교 국·공립 및 사립학교 운영위원회의 비교,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요소, 당선된 학교운영위원이 먼저 해야 할 12가지...등에 대한 안내를 했습니다.


제가 강조한 것은 '민주주의는 구성원의 수준만큼 향유할 수 있듯이 학교도 학교운영위원회의 수준만큼 학교를 민주화 투명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지금 학생들의 학교급식이 상업주의와 자본의 논리에 안전할 수 없음에 비추어 학교급식 소위원회를 효율적으로 구성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학교운영위원들이 인식해야 됨을 강조했습니다. 



강의자료-ppt-(학교운영위원회 이해)(1) (1).pptx


그리고 월별 운영위원이 해야할 일....




학운위연간활동계획[1].hwp


저는 이날 강의에서 학교운영위원의 책무 특히 내 아이가 아닌 우리 아이들, 그리고 이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운영위원이 책무를 다 해 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자료를 찾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운영위원으로서 자신의 책무를 다 할 수 있도록 강조했습니다. 제가 전하고자 하는 뜻이 제대로 전달 돼 거창의 힉교운영위원들이 학교운영위원회의 모범적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연수를 마쳤습니다. 




함께 합시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https://docs.google.com/forms/d/1EKGFAtCr6Z5z92VrDJHAQlJrUGNSxWuVvnTb4kkEP48/viewform?c=0&w=1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동참하러가기

https://docs.google.com/forms/d/1gPNGF5nC9hFzYQvdY8pNqlTirsr6HVteiOoiIsWEx3Y/viewform?c=0&w=1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