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관련자료/혁신학교

혁신학교는 일반학교와 어떻게 다른가?

by 참교육 2015. 6. 5.
반응형

진보교육감시대...!

전국 13개 시·도의 교육감이 전교조출신이거나 전교조성향의 교육감이 당선된 현실을 두고 사람들은 이렇게 부른다. 학부모들의 한결같은 기대가 이제 진보교육감시대가 열렸으니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교육다운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가득차 있다. 진보교육감시대가 열린지 만 1. 학교현장은 학부모나 학생들의 기대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을까?

 

 

<이미지 출처 : 오마이뉴스>

 

 

혁신학교의 바람은 이렇게 전국을 강타하고 학부모들의 이런 기대가 반영돼 진보교육감시대를 만들어 놓았다. 진보교육감시대 1, 학부모들의 요구와 기대가 얼마나 학교를 바꿔 놓았을까? 실제로 진보교육감들이 당선 후 가장 먼저 착수한 것은 그들의 공약이기도 한 혁신학교를 만드는 일이었다. 이름도 각양각색이었다. 경기도의 혁신학교를 비롯해 서울의 서울형 혁신학교’, 경기도의 혁신학교’, 강원도의 행복더하기학교’, 전라남도의 무지개학교’, 광주광역시의 빛고을혁신학교’, 전라북도의 혁신학교충청남도의 행복공감학교’ ...등이 그것이다.

 

종래의 학교는 교문을 통과하는 순간부터 군대의 병영을 방불케 한다. 일제강점기시절, 애국조례니 학교장 훈화가 그대로 남아 있고 불량선인들을 고발하던 주번제도며 곳곳에 가만 있어라는 범생이를 길러내는 자본의 논리, 병영문화가 시퍼렇게 살아 있다. 말로는 민주주의를 가르친다지만 교장의 권위주의며 교사회는 이름만 회의다. 교원인사위원회가 있기는 하지만 교장왕국은 별로 달라진게 없다. 이런 학교를 민주적인 학교 교육하는 학교로 바꾸자는 게 혁신학교다.

 

혁신학교는 무엇이 다른가?

 

첫째, 혁신학교는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학교다.

 

교직생활을 하는 교사에게 물어보면 학교장의 권위와 독선만 없어진다면 학교가 민주화될 것이라고 잘라말한다. 혁신학교는 이런 학교장이 권위를 내려놓고 학교구성원간 대화와 소통을 하는 관계로, 수평적 리더로서 교사들이 교수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관계로 바뀐다. 학교운영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와 토론으로 결정하는 학교는 오래전부터 교직원들이 바라던 그런 학교다.

 

둘째,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학교다.

 

혁신학교는 초등과 중학교의 경우 교과군별 수업시수를 20%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고, 고등학교의 경우도 과목별 수업 시간 배정을 자유롭게 하여 특목고와 비슷한 교과 시간을 편성 운영할 수도 있다. 국영수 교과가 주요교과가 되고 예체능은 기타과목이 되는 학교에서 한발짝 자유로워 진다는 것은 학교가 교육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는 뜻이다. 학생들의 동아리활동과 체험학습이 가능한 것은 이런 여유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 수성중학교>

 

 

셋째, 교장 공모제, 교사초빙제 도입으로 훌륭한 교원을 선택할 수 있는 학교다.

 

혁신학교는 교장이나 교사를 공모제를 통해 채용할 수 있다.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장공모제로 학교장을 채용하고 교사정원의 50% 범위 내에서 초빙교사로 교원을 구성할 수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고 했는데, 학생들이 교과서를 암기시키는 교사가 아니라 삶을 가르치는 교사를 만난 수 있다는 것은 학생들의 행운이다. 부단한 교원연수와 정보교환을 통해 교원들의 자질향상으로 학생들에게 삶을 안내하는 학교야말로 혁신학교가 지향하는 가장 큰 꿈이다.

 

넷째, 교육과정을 다양화한다.

 

혁신학교의 수업은 교사의 지시 전달이 아니라 아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배움중심수업이 특징이다. 교사가 전달하던 지식은 어디에나 있지만 아이들의 배움은 준비하지 않으면 일어날 수 없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수업의 주인공으로 세우고 아이들의 삶을 공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 밖에서 수업 자료를 찾고 모둠을 만들어 아이들끼리 문제를 해결하게 하며, 알게 된 내용을 소통하고 표현하게 한다. 판에 박힌 일제식 강의중심의 수업에서 교실의 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다.

 

다섯째, 평가방식이 달라진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자료를 가지고 시험을 내기도 하고 서술형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며 수행평가의 비율은 더 높다. 그렇다고 아이들이 배우지 않은 어려운 문제를 출제한다는 뜻이 아니라, 원리를 배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주겠다는 의도이다. 당연히 사교육이 자리할 틈이 없어진다. 혁신학교에서 평가가 무슨 문제가 출제될지 예상 못하니 학원이 가르칠 게 있을 리 없다. 교사연수와 동아리활동이 아이들에게 이렇게 양질의 교육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여섯째, 체험활동은 혁신학교에서 빼놓을 수 없은 과정이다.

 

교육과정을 다양화하는 혁신학교. 두 시간을 묶어서 블록수업을 하고 쉬는 시간을 전래놀이 시간이나 틈새 운동 시간으로 활용한다. 매주 시간을 마련하여 학교 환경에 맞는 특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소규모 학교에서는 전교생에게 특별한 악기를 가르치기도 하고 예의범절을 몸에 배게 하기도 한다. 학교 텃밭을 만들어 농사를 짓는 도시 학교도 있고, 백두대간을 종주하며 호연지기를 키우는 산사나이들도 있다. 지역사회를 교육의 장으로 생각하여 마을을 탐구하는 학교도 있고, 분기별 학기제로 4학기제를 운영하며 연1회씩 교사와 학생 10여명이 체험학습을 기획하여 실행하는 학교도 있다. 학년별 발달과정에 맞춰 진로를 탐색하고 시골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학교도 있다.

 

<이미지 출처: 한국일보>

 

 

그밖에도 1억 원 내외의 혁신학교 지원금을 받아 교무 보조 인력이나 사회복지사 등을 채용할 수 있어 교원의 잡무를 줄여 교사들이 수업연구나 학생상담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학급당 인원수를 25명 내외로 조정할 수도 있어 도시 과밀학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남은 과제들...

 

혁신학교는 무너진 교육을 살릴 수 있는 대안일까? 한마디로 답하면 아니다. 학부모나 교육자들 중에는 혁신학교가 위기의 학교를 살려 학교를 교육하는 학교로 바꿀 수 있는 대안으로 본다. 그러나 이런 시각은 착각이다. 왜냐하면 일류대학이 있고 학벌이 지배하는 사회를 두고 몇 개의 학교가 혁신학교가 된다고 교육이 살아나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특목고니 자사고가 있고 수능준비를 위한 야간자율학교와 보충수업과 사교육이 판을 치는 현실을 여전히 건재하는데 어떻게 학교가 살아날 수 있겠는가?

 

학부모도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서울시의 자사고 지정 취소에서 보았듯이 부모들의 왜곡된 자녀 사랑이 바뀌지 않는다면 위기의 학교를 살리기는 역부족이다. 

 

학벌지상주의, 일류병에서 벗어나야 한다.  

 

SKY가 사람의 운명을 좌우하는 현실에서 성적 지상주의를 급복하기는 어렵다. 정치, 경제, 사회문화, 종교, 교육분야를 망라한 SKY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기득권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의 국립대학을 서울대학으로 바꾸고 취업시 학벌을 기재 모하게 하자는 시민단체의 요구조차 거부하고서야 어떻게 일류대학병에서 벗어 날 수 있겠는가?  

 

교육을 공공재가 아닌 상품으로 보는 교육관부터 바꿔야...   

 

 

7차교육과정 개정 후 교육부는 '교육=상품'이라는 일곤된 교육관을 유지하고 있다. 인품이 아니라 시험점수로 서열을 매기는 학교는 교육부의 신자유주의가 만든 결과다. '교육=상품'이라는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교육위기를 극복할 대안은 없다. 

 

선행학습을 포함한 사교육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초등학생의 '4당 3락'에서 볼 수 있듯이 공교육비에 맞먹는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공교육정상화를 기대할 수 없다. 이번 교육부의 한자병용 교육과정안에서 볼 수 있듯이 학원 마피아들이 판치는 문제는 공교육 정상화로 풀어야 한다.     

 

그밖에도 교사 자질향상을 위한 양성과정에서의 문제, 승진제도의 문제, 학교운영위원회를 비롯한 학생회, 학부모회의 법적 지위문제...등 산적한 문제가 쌓여 있다. 이런 현실을 두고 진보교육감이 추진하는 혁신학교를 대안이라고 보는 것은 착각이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공교육정상화 되고, 학교가 살아나기를 기대하는 것은 착각이다. 

 

 

 

-----------------------------------------------------------------------------------------

 

2014년 4월 16일...

 

참사가 일어난 지 1년이 지났다. 아이들은 아직도 9명이나 차디찬 바다속에 잠겨 있는데 정부가, 우리가, 내가 한 일이 없다. 부끄럽고 미안하다.

 

진상규명....!

 

정부는 진상규명을 할 의지가 있는가? 마지 못해 특별법을 만들었지만 그 시행령에는 조사대상자가 참여하게 만들어 놓았다. 유가족들은 삭발로 울분을 토하고 부모된 사람들은 가슴을 치지만 대통령은 마이동풍이다. 이런 비참한 현실을 두고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겠다고 남미로  떠났다.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당신이 살리겠다는 경제' 그 경제로 누가 살기 좋은 세상이 될까?  

 

세월호 참사 진실은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그것이 억울하게 숨져간 아이들에게 속죄하는 길이요 제 2, 제 3의의 세월호참사를 막을 수 있는 길입니다.

 

4.16...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마세요.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