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나도 파워 블로거가 될 수 있어요

by 참교육 2014. 5. 23.
반응형

 

이 원고는 강원도 화천교육청에서 시행하는 교육블로거 만들기 강의 원고입니다.

 

1차 강의는 5월 13일. 세종시에서 서울,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고 춘천가는 청춘열차로 갈아탄 후 춘천역에 강의 전날인 12일에 도착했습니다. 춘천에서 1박 후 승용차로 아침 9시에 춘천을 출발 38선을 지나 첩첩산중을 40여분이나 달려 도착한 곳이 화천교육도서관 강의 실이었습니다.

 

여기서 2시간여 동안 강의한 원고가 지난 14일 포스팅한 나는 왜 블로거가 되려고 하는가? 였습니다. 모든 강의가 그렇지만 강의안은 어디까지나 강의 안입니다.

 

<옛날 교육운동을 함께했던 민병희 교육감도 만나고...>

 

<난 시간 강의를 요약, 정리...>

 

☞. 블로거가 되려는 목적의식부터 가져라.

 

먼저, 나는 왜 블로거가 되려고 하는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글을 써야 하는데 문제는 신념이나 철학이 없으면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가 없다. 모든 블로거가 다 그렇지만 교육블로거도 ‘내 아이만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 아이들이 어른이 됐을 때 좀 더 행복한 세상 살맛나는 세상에 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작은 보탬이 되겠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글을 써야 한다.

 

둘째, 교육이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교육은 학교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가 3위 일체가 됐을 때 가능하다. 가정교육의 문제점은...? 학교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사회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학교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가르치기보다 경쟁을 통해 일류학교에 한 사람이라도 더 입학시키는 학교가 좋은 학교라고 착각하고 있다. 이런 경쟁교육은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치는 게 아니다 남을 이겨야 살아남는 방법을 가르치는 반교육이다.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질이 달라진다. 첫째 교육이 공공재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런 시각에서 나온 교육정책은 일등 지상주의 경쟁과 효율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지혜를 가르치게 된다.

 

셋째 우리나라처럼 교육을 상품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다. 이는 교육을 공급하는 학교와 교육을 수요하는 학생이 교육이라는 상품을 사고파는 곳이라고 본다. 양질의 교육, 일류학교를 위해 경쟁하고 성적이 사람의 가치까지 서열매기는.. 그래서 천정부지로 치솟는 사교육비 부담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 개인은 물론 학교와 지역사회까지 서열화되는 신자유주의 교육이 학교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네째, 교육을 보는 관점의 차, 그 기준은 무엇인가?

시회갈등의 요인은 이해관계나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이해관계는 다수의 이익인가 아니면 소수의 이익인가에 대한 판단의 기준을.... 가치의 문제는 기본적 가치인가, 보편적 가치인가, 사회적 가치인가, 개인적 가치인가의 여부에 따라 우선순위로 판단하는 게 바람직하다.

 

2차 강의는 23일 예정이다. 아래 내용은 2차 강의의 내용을 요약한 안이다.

 

 

나의 생각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다행히 강원도 교육청에서는 학생의 소리, 학부모의 소리... 듣기를 원하는 열린 교육감의 행정 덕분에 교육블로거를 양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블로거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진솔하게 교육행정청에 전달해 학생들이 보다 양질의 교육을 받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필요하다.

 

화천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블로그를 만들어 강원교육청과 링크를 시키겠다니 화천교육블로거들은 화천교육이 보다 질높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야 할 것이다.

 

1. 좋은 글은 어떻게 쓰는가?

 

좋은 글을 쓰려면 먼저 1)주제 결정하기 2)글감 찾기 3)문단 나누기 4)작성하기 5)고쳐쓰기 등 순서로 작성한다.

 

주제 정하기 - 글의 생명은 주제 설정에 따라 좌우된다. 독자들의 관심도 주제가 무엇인가에 따라 관심의 척도가 달라진다. 주제는 글 전체를 포함하는 뜻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어야 하고 낚시성 주제는 삼가야 한다.

 

<글의 형식>허세나 가식적으로 쓰거나 군더더기 글은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간결, 명료하게 진심이 담긴 글을 써야 자신의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

 

<사실문제인지 가치문제인지부터 구별하기> 사실문제는 6하원칙(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에 의해, 가치문제는 어떤 가치가 우선적인 가치인가에 따른 기준을 알고 서술해 나가야 한다.

 

 

<주관과 객관 구별하기> 1인칭이 아니라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2. 글쓰기 실습

 

- 주제 정하기 

 

- 지난 강의 시간에 사회를 보는 관점 중에 ‘현상과 본질은 다르다’고 했다. 선거에서 투표권행사도 마찬가지다. 외모인가? 학력인가? 경력인가? 살아 온 내력인가?.... 기준이 없으면 판단이 어렵다. 나는 내가 원하는 도지사, 교육감. 시장...이 어떤 사람이어야 우리고장 우리 지역의 살림살이를 보다 잘 살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을까?

(선거법과 SNS)

 

3, 관련 자료 검색하기

- 자료가 자료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지의 여부가 독자들의 공감대를 좌우한다. 예를 들면 ‘좋은 교육감 선택’의 경우 교육감의 철학이 교육을 공공재로 보는가 아니면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가의 여부부터 확인해야 한다. (예: 평준화된 고교입시제도를 연합고시제로 바꿔 경쟁력을 높이는 정책을 도입해 내년부터 시행하겠다는 후보기 있다.)

 

4, 발표, 평가하기

- 상호평가하기 : 주제는 정당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간결, 명료한가? 주관에 치우치지 않았는가?

 

5. SNS로 내 글 보내기

- 트위트, 페이스 북, 벤드, 카카오 톡, 카카오 스토리....

 

6, 카메라 실습

- 촬영하기, 이-메일로 보내기, 촬영한 사진 PC로 연결하기

 

7. 포토스케이프에 대하여 알기

- 다운로드 하기, 촬영한 사진 편집하기, 이어 붙이기, 페이지 편집하기...

 

8. 자신의 글 완성하기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오디언 http://www.audien.com/index.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