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2013. 4. 5. 07:00


 

 

‘교육과정 자율학교’라고 아세요?

 

일반계고등학교 중 전체의 절반에 해당하는 학교가 교육과정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합법적으로 일반학교보다 훨씬 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으로 편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사실을 학부모들은 알고 있을까?

 

대학입시과목 중 국영수 점수만 좋으면 일류대학 진학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다. 그렇다면 국영수 실력만 좋으면 사회생활에도 유능한 직장인 훌륭한 CEO가 될 수 있을까?

 

 

인사청문회를 보면서 화려한 스펙을 쌓은 유명인사들이 왜 처신을 제대로 못하고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삶을 살아 왔을까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국영수지식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시비를 가지고 건강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갖지 못하고 시류에 편성하거나 혹은 권력의 편에 서서 탈세며 부동산 투기며 병력 기피며 온갖 부도덕한 삶을 살아왔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결국 머리는 좋지만 양심은 실종된 기형적인 인간이 사회적으로 출세하고 대접받고 살도록 만든 제도가 오늘날 부패공화국을 창출하게 된 것이다.

 

도대체 학교는 어떤 인간을 길러낼까?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형을 양성한다. 알다시피 고교교육은 크게 실업계와 인문계로 분류하고 인문계는 다시 2학년이 되면서 인문계열(문과)과 자연계열(이과)로 나눠 진학에 대비한다.

 

선택하지 않으면 안되는 현실이 만들어 놓은 인문계와 자연계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을까?

일반계 고등학교 인문과정을 선택한 학생은 과학 분야는 극히 과학의 일부만 공부한다. 자연과정을 선택한 학생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자연의 법칙성은 모르고 인문학적 지식만 가진 사람이 통합사회에 적응하고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 반대로 인문학적 지식은 많아도 자연과학은 문외한이라면 그런 수준으로 통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사람이 인정받고 살아갈 수 있을까?

 

 

오늘날과 같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 복잡한 사회에서 편향적인 인문학적인 지식이나 자연계의 지식만 가지고는 능력 있는 직업인으로 인정받고 살아가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이 되면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도 가칭 통합사회(정치, 경제, 법, 사회문화), 통합지리(한국지리, 세계지리), 통합역사(한국사, 세계사), 통합도덕(도덕, 철학) 4가지 영역을 모두 배우지 않고 1~2가지 영역만 선택하여 배우도록 한다.

 

그것도 통합사회 전부를 배우지 않고, 정치, 경제, 법, 사회문화 과목으로 세분화된 과목 중 1~2가지만 배운다. 융합의 시대, 통섭의 시대에 이렇게 부분만 공부한 사람이 통합적인 사고나 능력 있는 사회인으로 대접받고 살 수 있을까?

 

자연계열 학생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자연계를 공부하려면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을 모두 섭렵하지만 학교에서는 4가지 영역 중 2가지 정도의 영역만 배워서 이공계 대학에 진학해 제대로 학습을 할 수 있을까?

 

진학에도 문제가 있기는 마찬가지다. 과거에는 인문과정에서도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I 과목을 모두 학습하였다. 자연과정에서도 공통 사회 과목들을 의무적으로 이수하였었다. 일반계 고등학교를 진학하면 인문과 자연과정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정치경제 과목을 의무적으로 학습해야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성인이 된 후 이공계 출신 CEO가 경제 과목도 배우지 않고 CEO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가? 학교에서 통합교육이 아닌 이공계로 분리 한 이런 교육체제가 과연 합당한가?

 

과거에는 대학 진학시 문과와 이과의 교차 지원이 어려웠는데 지금은 대학 이공계로 진학하는 학생들 중 1/3 혹은 1/2 정도는 고교 인문과정에서 인문사회과목만 많이 이수하고 과학 과목들은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이다. 오늘날과 같은 고도론 발달한 탈산업 사회에 절름발이 지식으로 어떻게 건강한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겠는가?

 

인문계와 자연계로 나눠 편향된 지식을 배울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통합사회(정치, 경제, 법, 사회문화), 통합지리(한국지리, 세계지리), 통합역사(한국사, 세계사), 통합도덕(도덕, 철학) 4가지 영역과 함께 과학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영역의 기본은 학습해야 옳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일반계고 중에서 특정 지역의 자사고 교육과정 편제표에서 국영수 비중이 전체의 68%에 이르는 학교도 있다. 이런 수준으로 대학에 진학해 전공과목만 이수한다면 어떤 모습의 지식인이 될 것인가?

 

고교에서 문과와 이과로 나누고 문과 학생들에게 지리/일반사회 (일반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법 과목을 포괄하고 있음), 혹은 지리/일반사회/역사/윤리를 중 선택하게 하고 이과학생들에게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과목 중에서 선택을 하게 하는 선택교육과정 체제는 바꿔야 한다. 절름발이 인간을 길러내는 교육과정으로 어떻게 통학사회에 적응할 건강한 인간을 양성할 것인가?

 

- 이 기사는 진보교육연구소회지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다음 검색에서...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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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이 바뀌려면 사회가치가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13.04.05 07: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오로지 대학을 보내기 위한 학교인 것 같아요.
    많이 바뀌어야할 우리의 교육입니다.

    2013.04.05 07: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국영수 중심의 교육이 아이들을 피폐하게 하지요.
    교육이 인간중심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교육은 끝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2013.04.05 08:04 [ ADDR : EDIT/ DEL : REPLY ]
  4. 저도 요즘 갈수록 자율이 아닌 타율로 아이들을 가르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3.04.05 08:32 [ ADDR : EDIT/ DEL : REPLY ]
  5. 제가 학교에서 배울 때에는 교육은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배웠는데...
    교육 정책을 만드시는 분들은 그 사실을 잘 모르나봅니다.
    대학에 입학하는 아이들은 한정되어있는데,
    모든 교육 정책이 대학입시 하나만을 위해 집중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2013.04.05 09:36 [ ADDR : EDIT/ DEL : REPLY ]
    • Deflame

      그들은 사람을 키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이권논리니까요.

      2013.04.05 17:16 [ ADDR : EDIT/ DEL ]
  6. 생각나무

    창의적인 인재가 아니라 그냥 시험 점수 높이는 요령을 알려주는 학교만 있는 거 같습니다.
    이런 인재들만 키워낸 결과가 어떻게 올 것인지 참 두렵기만 합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심겨 주고, 건전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보다는 국영수만 잘하는 기계만 만들어 내고 있군요....

    2013.04.05 10:17 [ ADDR : EDIT/ DEL : REPLY ]
  7. 저는 국영수보다 다른 과목을 더 좋아했는데.. 놔야했어요. 점수를 올려야 진학을 했으니깐요.
    그게 참 아쉬웠는데 지금은 그 폭이 더 치우쳐진 것 같아요...

    2013.04.05 10:52 [ ADDR : EDIT/ DEL : REPLY ]
  8. 통섭이라는 단어를 접하고 매우 신선했어요.
    그전까지는 모호한 개념으로 알고 있던 것이, 뭔가 체계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교육관료들이 꼭 최재천교수가 옮긴 <통섭>이란 책을 읽어봤으면 좋겠군요.

    2013.04.05 11: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누구나가 변화가 필요하단걸 아는데...
    변화는 쉽게 찾아오지 않네요..

    2013.04.05 11: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좋은 말씀 잘 읽었습니다.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다 뜯어 고쳐야 합니다.
    하지만, 저두 고등학교때(졸업한지 20년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배워왔고,
    그것이 뿌리박혀 있어서 쉽지만은 않겠죠.
    사회적인 분위기부터 확~ 바껴야 한다고 봅니다.
    각 가정에서 부터 바뀌고, 학교도 바껴야 하고, 사회도 함께 말이죠.
    아~ 아직 아들녀석이 4살인데, 아직 학교 갈 시기는 아니지만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2013.04.05 11: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정말 뜯어 고칠것이 많은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금쪽같은 주말이 다가오는 금요일이네요^^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13.04.05 12: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우와... 좋은 말씀 잘읽었습니다 정말.

    2013.04.05 17: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몽돌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학생들이 더 부담을 느낄수도 있으나, 대입전형에 역사와 윤리등이 국영수와 비슷한 배점으로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어린 학생들이 스스로의 힘만으로 이런 어수선한 사회적인 분위기를 감당해 내기는 너무 힘들어 보입니다.
    가정에 모든 책임을 지우기엔 세태가 너무 버겁고...

    2013.04.05 18:36 [ ADDR : EDIT/ DEL : REPLY ]
  14. 비밀댓글입니다

    2013.04.05 22:27 [ ADDR : EDIT/ DEL : REPLY ]
  15. Luke

    저는 사정상 미국에 있습니다. 미국 교과과정이 모두 이상적이지는 않습니다. 좀 모자란(?) 부분도 꽤 있지요. 우리 아들이 고교 1년입니다. 어쩌면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데 걱정이 태산입니다. 이건 학교가 아니라 개인 교습소 집합체 같습니다. 조카들에게는 운도도하고 아기도 좀 다루어보아라. 잠은 7-8시간 씩 자야지! 라고 말합니다만 함구에 가면우리 아이부터 당장 죽음의 시간으로 모랑넣어야 할 것 같아 두렵습니다. 사회가 바뀌어야 교육이 바뀝니다. 어른들의 사고가 바뀌어야 우리 아이들이 살수 있습니다.

    2013.04.06 22:0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