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 없는 교육개혁은 기만이다

by 참교육 2013. 3. 30.
반응형

 

 

“교육이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려면 교실 틀 안에서만 갇혀 있는 그런 교육정책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열린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박근혜대통령이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이란 제목의 2013년 국정과제 실천계획이라는 교육부 보고를 듣고 한 말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교실 틀 안에 갇혀 있는 정책’만 극복할 수 있다면 교육위기도 극복하고 학교폭력이니 대학서열화 문제도 해결될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를 갖게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육황폐화의 주역(?)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교육부가 정말 바뀔 수 있을까? 교육부는 올해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가 완전히 폐지되고 중학생의 일제고사도 시험 과목이 5개에서 3개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오랜만에 듣는 쾌보다. 그런데 문제는 이 정도로 만신창이 될 대로 된 교육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다면 착각이다.

 

 

교육위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뻔한 얘기지만 ‘대학서열화’가 우리교육을 이 지경으로 만든 주범이다. 교육 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계획안인 교육과정이라는 게 있지만 그걸 액면대로 지키는 학교는 없다. 일류대학 몇 명을 더 입학시켰는가의 여부가 명문고등학교 여부를 가리는 현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일류대학이 교육목표가 되다보니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이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열린 세계로..’로 나갈 수 없는 게 오늘 날 우리학교의 현주소다.

 

교육과정 무엇이 잘못됐을까?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걸레조각이 된 지 오래다. MB정부 동안만 무려 10여 차례나 바꿨다. 제대로 된 개정이야 얼마든지 바꿔야겠지만 지금까지 교육부의 교육과정 개정은 말 그대로 조령모개(朝令暮改)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며 바꾸고, 국,영,수 편식, 음,미,체를 몰아서 수업하는 집중이수제를 하겠다고 바꾸고, 한국사를 선택으로 했다가 필수로 바꾸고... 또 바꾸고, 또 바꾸고...

 

 

교육과정의 정상적인운영이 학교교육을 살리는 길이라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얘기다.

 

첫째,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세상은 인간과 자연과 더불어 자유롭고 평등하며 평화롭게 사는 공동체 세상이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이 인권교육, 평등교육, 평화교육, 민주교육, 노동교육, 생태교육, 통일교육, 문화예술교육이다.

 

둘째, 집중이수제를 폐기하고 초·중·고 급별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셋째, 인문, 자연과정으로 나눠 각 교과별 세분화되어 있는 선택교육과정 체제를 폐지하고, 통합적으로 구성하며 인문학 교육과 자연과학 과목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발현시켜줄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지나치게 지식교육 위주, 학교 내 교육으로 한정되어 있는 교육과정을 초등 단계에서부터 다양화 해 체험활동과 노작·실습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밖 교육과 연계시키는 교육과정으로 바꿔나가고(학기 중에), 방학 기간을 늘려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주어야 한다.

 

다섯째, 공동체 사회의 기본원리이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할 협력과 협동심,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갈라치기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폐기하고, 협력학습, 협동학습,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형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여섯째, 적어도 기초교양과정인 초·중학교 단계에서는 공통교육과정으로 구성하며, 교육과정 다양화는 입시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육과정 자율학교를 통해서가 아니라, 국·영·수 비중을 30~40% 정도 이내로 유지하는 조건과 더불어, 교사에게 교과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대강화가 이뤄져야 하며, 교재 선택의 자율성을 부여함과 아울러, 체험활동 영역 시간을 늘려서 이뤄질 수 있다.

 

 

일곱째, 일제고사를 폐지함과 아울러 학교 단위 일제고사(내부형)인 중간·기말고사를 폐지하고, 객관식·상대 평가 제도를 폐지하고, 교사 단위, 학급 단위별 절대 평가로 제도로 전환하며 교사에게 평가권을 전면적으로 부여해야 한다.

 

여덟째,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특성화고 체제를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한다.

아홉째, 주5일 수업제 취지에 맞는 적정한 수업일수와 수업시수가 이뤄져야 하며 그에 따른 교육과정 분량과 난이도의 적정화가 이뤄져야 한다.

 

대학서열화를 바꾸지 않는 어떤 교육개혁도 헛수고다. 서열화가 바뀌고 제대로 된 교육과정만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학교폭력도 성적 때문에 자살하는 비극도 막을 수 있다. 수학문제까지 암기하는 성적지상주의, 대학서열화, 이런 현실에서는 그 어떤 교육개혁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 그것이 학교를 교육하는 곳으로 바꾸는 길이요. 황폐화된 교육을 살리는 지름 길이다.

 

- 이 자료는 진보교육연구소 ‘교육과정 누가 알고 있니’자료를 참고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 이미지 출처 : 다음 검색에서..

 

 

안녕하세요?

 

불친님들과 구독자님들 덕분에 제가 운영하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시가 후원하는 제 4회 2013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개인부문에 문화/예술 부문 Top100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투표는 3월 11일부터 31일까지 심사 및 투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옆의 주소로 가셔서 투표 부탁드립니다.    http://snsawards.com/iblog/vote2012_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