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무사 백동수’, 수원 장용영 소속인 거 아세요?

by 참교육 2013. 3. 26.
반응형

 

수원에 가면 볼거리 먹을거리 공부할 거리가 많아 시간이 아쉽다. 서원의 화성은 이제 조선 고유의 성곽이 있는 곳이 아니라 중국, 일본, 성곽의 장점을 모아 우리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세계문화유산으로 우뚝 서 있다.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학생들의 수학여행은 물론이요, 체험학습 등 생태도시 교통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수원에 오면 화성이라는 역사를 만날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의 매력에 다시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화성은 누가 지켰을까?

 

SBS 인기드라마 백동수. 그 백동수가 조선의 최강부대인 장용영 소속 군인이라는 걸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장용영은 1793(정조 17)년에 정조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던 군영(軍營)으로 궁중을 지키고 임금을 호위하고 경비하던 친위병이다. 내영(內營)과 외영(外營)으로 구성되어 각각 한양 도성과 수원 유수부(留守部)의 숙위(宿衛) 업무를 담당하던 부대다.

 

 

정조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은 말을 타고 활쏘기를 하던 신기대의 용맹스런 부대다. 웅혼의 기상과 놀라운 무예실력을 갖춘 무사들 중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SBS 인기드라마의 주인공 이었던 ‘무사 백동수’다.

 

‘동문은 부서지고, 서문은 서있고, 남문은 남아 있고, 북문은 부서졌네.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화성을 보고 수원사람들이 한 말이다. 한국전쟁당시 북한군이 아닌 미군의 폭격으로 수원과 화성은 쑥대밭이 되었다. 성곽은 부서지고 북문과 동문은 폭격을 당해 문루가 파괴되었다.’

6․25사변이 끝난 후 수원사람들이 한 말이다.

 

이렇게 수난을 당한 화성이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 될 수 있었던 것은 ‘화성성역의궤’ 덕분이다. ‘화성성역의궤’에는 각 건물 하나하나에 형태와 치수는 물론 못의 수량까지 명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원형복원이 가능했고 1997년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던 것이다.

 

 

원래 수원은 지금보다 남쪽으로 8Km 떨어진 화산 아래가 그 중심이었다. 정조임금이 1789년(정조13년)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수원의 화산으로 옮기면서 현재의 수원이 형성 되었다. 알다시피 화성은 실학자인 유형원과 정약용의 설계를 기본지침으로 영의정 채제공이 주고나하고 화성유수 조심태 등이 이룩한 우리나라 성곽 중 가장 과학적이고 우아하고 장엄한 면모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성곽의 축조에 석재와 벽돌을 함께 사용한 것, 화살과 창검을 방어하는 구조와 총포를 방어하는 근대적 성곽구조를 갖추고 있는 점, 축성재료를 규격화하여 거중기 등의 기계장치를 활용한 점 등에서 우리나라 성곽 중 독보적인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수원화성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을까?

 

- 화성행궁 -

 

청해대, 청남대는 대통령 별장이다. 군주제사회에서는 임금이 이용하던 별장은 없었을까? 평소 임금은 궁궐에서 기거하며 정사를 살피지만 전란, 유양, 능원참배 등으로 본궁을 떠나 지방에 머무를 때 기거하는 곳을 행궁이라 한다.

 

화성에 가면 행궁 외에도 성문으로서 장안문과 창룡문, 팔달문 화서문 등이 있고 암문(暗門)으로 북암문, 서암문서남암문(, 동암문, 남암문이 있다. 또 수문으로는 북수문(화홍문), 남수문이 있고 장대(將臺)로는 서장대(화성장대)와 동장대(연무대)가 있다.

 

 

공심돈(空心潡)은 서북공심돈, 동북공심돈, 남공심돈이 있다. 그밖에도 동북각루 서북각루서남각루, 동남각루와 포루, 봉돈 노대와 치성, 적대 중포사 내포사, 서남포사 등이 있다.

 

화성에는 당시 장용영의 군사들이 훈련하던 모습을 재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을 쏘고 민족의 전통 놀이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맛볼 수 있다. 

 

 

1박 2일 동안의 수원시 팸투어. 갈 곳도 많고 볼 것도 많았다. 화성의 가치는 새삼스럽게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만 화장실문화의 새로운 장르를 만든 해우재를 비롯해 장용영군사들의 무술훈련, 활쏘기 궁중 문화축제 관람이며 주변에는 박물관민속촌을 비롯해 용주사와 수목원, 독산성세마대지 등 볼거리가 무궁무진하다.

 

특히 정조가 심은 잘 생긴 소나무들.. 아름다운 소나무들이 공해에 그대로 방치돼 있어 그대로 둔다면 수명대로 살지 못할 것 같다며 일행들이 안타까워했다.

 

수원에 가면 꼭 들려야할 곳이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와 같은 곳에서 맛볼 수 없는 전통시장의 매력... 수원 지동시장에는 유명한 순대전문시장이 있다. 순대만 전문으로 파는 이 시장(?)에는 그야말로 인산인해다. 발 디딜 틈이 없는 순대집에는 점심시간이 지났는데도 손님이 그치지 않았다. 지동시장의 순대 맛을 보지 않고는 수원에 다녀왔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순대 맛은 특별한데가 있다.

 

 

안녕하세요?

불친님들과 구독자님들 덕분에 제가 운영하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시가 후원하는 제 4회 2013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개인부문에 문화/예술 부문 Top100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투표는 3월 11일부터 31일까지 심사 및 투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옆의 주소로 가셔서 투표 부탁드립니다.    http://snsawards.com/iblog/vote2012_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