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

‘담대한 교육 시장화 구상’이 ‘맞춤교육’인가

by 참교육 2023. 2. 1.
반응형

윤석열정부의 교육개혁은 '시장만능주의'의 다른 이름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미국 차터스쿨’(정부 예산을 받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공립학교)을 본 뜬 한국판 차터스쿨인 협약형 공립고’(가칭)를 내년부터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시범운영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차터스쿨을 비롯해 교육자유특구 운영, 민간 에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 사립대 재산 처분 유연화 정책 등 MB 정부식 규제 완화라는 담대(?)한 교육 시장화 구상을 내놨다. 교육부의 업무보고를 받은 윤 대통령은 상당한 경쟁시장 구도가 돼야만 가격이 합리적으로 형성되고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상품이 만들어진다교육도 마찬가지라는 반응이다.

윤석열정부의 담대한 교육 시장화 구상은 이명박의 '4·15 학교자율화 조치'의 다른 이름이다. 이명박은 『△0교시 부활 우열반 부활 10시후의 심화 보충학습 수능 이후 학원수강 학교 출석 인정 촌지와 불법 찬조금 안주고 안받기 관련 지침 폐지 교복 공동구매 권장 지침 폐지 부교재 채택 관련 지침 폐지 어린이 신문 단체구독금지 지침 폐지 사설 모의고사 허용 방과 후 학교에 사설학원 참여를 교육개혁이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는 후안무치하게도 교육을 시장에 맡겨 경쟁과 서열화를 부추기는 이런 정책들을 추진하면서, 이것이 모두를 위한 맞춤교육이며 학생이 어떤 자질을 타고나든,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든, 어느 지역에 살든 질 높은 교육을 보장해 4차 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라고 했다.

<교육을 보는 두 가지 관점>

교육을 보는 관점에는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다른 하나는 교육이란 물과 공기처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공공재라고 보는 교육관이 있다. 윤석열대통령과 이수호장관같은 사람들은 교육을 상품으로 본다. 교육부나 학교는 교육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공급자요, 학보모나 학생은 교육을 받는 학생을 소비자로 본다. 주머니가 빈 소비자들에게 주어지는 선택권이란 그림의 떡이다.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사람들은 교육이 사람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길잡이가 아니라 자본이 상품을 생산하는 제목인 인재(人才)라고 본다. 인간이 곧 하늘이라는 인간이 상품은 만드는 제목이 되어야 하는가?

<‘수단과 목적의 전도’, 누구를 위한 자율화인가?>

담대한 교육 시장화 구상라는 허울 좋은 이름으로 만들겠다는 세상을 어떤 모습일까? 이명박의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가 학교들의 분절·분화를 촉진해 계층에 따른 학교의 서열화를 가속화 시켰듯이 윤석열의 담대한 교육 시장화 구상도 같은 길을 걷겠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학교의 운영을 입시에 종속되도록 만드는 담대한 교육의 시장화정책모두를 위한 맞춤교육이라라고 했다. 이런 교육으로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든, 어느 지역에 살든 질 높은 교육을 보장해 4차 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학벌이 계급이 된 사회에서는 인간의 가치를 서열매기는 교육은 폭력이다. 우열을 가리기를 가장 좋아했던 사람은 아돌프 히틀러다. 윤석열의 담대한 교육시장화 구상은 히틀러의 논리처럼 열등한 인간은 우수한 인간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논리, 힘의 논리를 정당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교육을 받으면 아파트 평수에 따라, 직업에 따라, 피부의 색깔, 경제력에 따라, 외모와 키도 모자라 입고 있는 옷의 브랜드제품으로 사람의 가치를 매기는 것이 당연하다는 가치를 내면화하는 것이다.

<시합전 승패가 결정난 게임이 공정한가>

윤석열정부의 이주호 장관은 헌법 제 11조의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ㆍ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ㆍ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규정을 모르고 하는 소리인가? 입으로는 법치공정을 주장하면서 자신이나 자신과 가까운 편에게는 관대하지만 주로 자신과 사이가 좋지 않은 특정 인물이나 집단이 같은 행동을 하면 윤리적, 이성적으로 비판하는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달 1일 신년사에서 "기득권 유지와 지대 추구에 매몰된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미래세대의 운명이 달린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개혁이란 급진적이거나 본질적인 변화가 아닌, 사회의 특정한 면의 점층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고쳐나가는 과정이다. 윤석열정부가 하겠다는 정치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 검찰개혁, 연금개혁....은 개혁인가 개악인가? 노동 개혁을 하겠다면서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고 교육개혁을 하겠다면서 교육을 시장에 맡기는 것이 어떻게 개혁인가?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헌법은 나라의 진정한 주인인 평범한 시민이 알아야 하며, 헌법의 주인은 평범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시민들이라는 마음으로 쓴 책... 임병택 시흥시장이 쓴 책입니다.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딱딱한 헌법책을 읽으며 가슴이 뜨거워 짐을 느끼는 책.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임병택 시장의 '시처럼 노래처럼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 을 권합니다.

 

책으로 꿈꾸는 생각의 혁명!’ 생각비행의 신간입니다. '내몸은 내가 접수한다',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노동법 100', '모두의 희망', '숲의 생태계'를 출간했네요, 생각비행은 제 블로그의 글을 모아 책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 꿈꾸다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두권의 책으로 엮어 주신 인연으로 여기 소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