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갑질은 왜 그치지 않을까?

by 참교육 2018. 4. 26.
반응형

이거 왜 밑에 갖다 놓고 XXX. (앞에 있던게 저) 당장 못 고쳐놔 이 개 XX. 너 가서 고쳐와 빨리!

어휴 병신같은 XX놈의 개 XX. 죽어라! 이 병신같은 개 XX. 어휴 XX놈의 XX. 그냥.

이명희 씨가 운전기사에게 욕을 한 녹취파일에 나오는 소리다.

그의 딸 조현민은 "에이XX 찍어준 건 뭐야그러면?"이라면서 "누가 모르냐고 사람 없는거"라며 고함지르고 음료수가 들어있는 유리병을 던졌으나 깨지지 않자 물을 해당 직원 얼굴에 뿌리고....


<사진출처 : 톱스타뉴스 재인용>


대한항공 가족의 폭언 영상파일을 듣고 있노라면 이 사람들은 노동자를 채용한 게 아니라 노예를 채용한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들이 직원에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보면 신분제사회의 노예를 부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세습자본주의의 천박한 민낯일까? 아니면 재벌가족의 횡포일까? 돌이켜 보면 우리사회는 경영자들의 노동에 대한 인식은 신분제 사회 그대로다. 몽고식품 김만식 명예회장 갑질 사건, 대한항공 가족의 갑질사건, 서울대병원 간호사 열정페이 논란, tvN 혼술남녀 조연출 자살 사건...등 크고 작은 갑질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한림대 성심병원에서는 간호사들을 재단 행사에 동원해 춤을 추게 하는가 하면 간호사들이 2명 이상 한 번에 임신하지 않도록 임신순번제’, ‘태움문화관행까지... 막장도 이 정도면 해외 토픽감이다.

자본의 갑질, 권력의 갑질, 위계관계가 만든 갑질.... 오죽했으면 대통령이 나서서 갑질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으라고 까지 했을까? 갑질이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자가 우월한 신분, 지위, 직급, 위치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에 오만무례하게 행동하거나 이래라저래라 하며 제멋대로 구는 행동을 말한다. 왜 한국사회는 갑질문화가 그치지 않고 있을까?

대부분의 사회적 이슈가 그렇듯이 사건이 터지면 언론의 냄비근성이 폭발한다. 이에 장단이라도 맞추듯 대책반을 만들고 사법처리 어쩌고 하다 언론이 잠잠해지면 그것으로 끝이다. 갑질도 예외가 아니다. 압구정 사모님(?)들이 아파트 경비원에 대한 갑질이 도마 위에 올랐을 때만 해도 그렇다. 보다 못한 정부가 주민들이 업무 외에 부당한 일을 지시할 경우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주택관리법'까지 개정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요,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사회다. 민주주의란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이라는 가치 위에 세운 집이요, 자본주의는 사적소유를 인정하는 체제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계몽주의 시대의 자연권 사상의 연장으로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사람은 그 존재 자체가 가치가 있으며 그 인격을 존중 받아야 한다는 이념을 말한다. 인간이 태어나면서 타고 난 이 인권은 성별, 인종, 나이, 국적 등에 의해 차별받지 않으며 각자 개성에 따라 자유롭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권리다.

자본주의란 원시공동체사회에서 노예제, 봉건제 자본제 사회로 이행 하면서 계급사회가 평등사회로 바뀌었다. 전근대 사회가 신분제 사회 다시 말하면 계급사회가 신분의 자유를 누리는 평등사회로 바뀌었다는 뜻은 신체적, 경제적으로 예속되어 있던 신분이 노동력을 제공한 대가로 반대급부를 받는 체제로 바뀌어진 것이다. 자본주의 노동자는 비록 노동력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신분 즉 인권까지 예속된 게 아니라는 뜻이다.


<사진출처 : 국민일보 재인용>


인권의식이 없는 사람들은 개인이 선천적(금수저) 혹은 후천적으로 획득한 사회적 지위를 곧 그 사람의 인품으로 착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사용자는 노동자의 노동력을 구매한 것이지 인격이나 인간의 존엄성까지 구매한 것이 아니다. 사실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인구에 회자되고 있는 대한항공 가족의 갑질을 비롯해 사회전반에 걸쳐 끊이지 않는 갑질은 사용자의 인권의식부재가 만든 무지의 소치다.

우리헌법 제 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했다. ‘경제활동에서 재화를 창출하기 위해 투입되는 인적 자원 및 그에 따른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활동을 하는 노동자들이 자칫 지배·복종관계로 되기 쉬운 관계를 법률적으로는 노사가 대등한 관계로 보호 하고 있는 것이다. 인권의식이 없는 사용자, 노동자의식이 없는 노동자들이 만나는 노동현장에는 노예사회의 갑질이 그치지 않을 것이다.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바로가기yes바로가지,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예스24 바로가기  , 알라딘 바로가기, 북큐브 바로가기 

<아리스토텔레스, 이게 행복이다> 생각비행이 출간한 1318청소년 시리즈 제 2탄  


방황 하는 아이들에게 삶이 무엇인지, 왜 사는지, 행복이란 무엇인지... 아리스토텔레스를 배울 수 있는 책. 구매하러 가기 ▶ 예스 24

제가 쓴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