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군함도 택시운전사 보고도 서정주를 존경한다고요?

by 참교육 2017. 8. 24.
반응형

한강을 넓고 깊고 또 맑게 만드신 이여

이나라 역사의 흐름도 그렇게만 하신 이여

이 겨레의 영원한 찬양을 두고두고 받으소서.

 

새맑은 나라의 새로운 햇빛처럼

님은 온갖 불의와 혼란의 어둠을 씻고

참된 자유와 평화의 번영을 마련하셨나니

 

잘 사는 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물가부터 바로 잡으시어

1986년을 흑자원년으로 만드셨나니...

 

<이미지 이 풍진 세상에>

여기까지 읽으면 구역질이 나는 시. 이 시가 바로 1987년 전두환의 56회 생일 날 자신보다 16살이나 적은 광주학살의 원흉 전두환의 56회 생일날 서정주가 바친 헌시다. 최근 상영중인 택시운전자에서 전두환이 광주시민을 학살하는 장면을 보면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치솟고 있다. 서정주는 살인자 전두환에게만 꼬리를 친게 아니다.

언어의 연금술사로 불리는 미당 서정주는 그의 타고난 재주를 왜놈의 앞잡이 노릇을 한 것도 모자라 유신을 지지하고 월남전 파병을 찬양하는 시를 써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기도 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그의 행적은 차마 입에 담기조차 거북한 추악한 반민족행위로 얼룩저 있다.

일제 강점기 전쟁동원령이 선포되지 조선 학생들에게 어머니여, 저 용맹스런 함성은 저 곳이리/푸른 혈조가 끊임없이 내려와/커다란 목소리, 나를 부른다/아아, 기쁘도다 기쁘도다/희생 제물은 내가 아니면 달리 없으리... 라는 학도지원병 출정을 독려하는 헌시를 비롯해 헤아릴 수 없는 친일 작품을 썼던 인물이 서정주다. 그밖에도 <화사집(花蛇集)>, 귀촉도, 자화상(自畵像), 화사(花蛇), 귀촉도(歸蜀道), 질마재 신화...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대는 우리의 오장(伍長) 우리의 자랑/ 그대는 조선 경기도 개성 사람/ 인씨(印氏)의 둘째 아들 스물한 살 먹은 사내/ 마쓰이 히데오!... 그의 대표적인 친일 시 <오장(伍長) 마쓰이 송가(頌歌)>'자살 특공대(옥쇄)'를 전쟁중 사망한 조선청년의 죽음을 숭고한 애국행위로 미화, 찬양하고 일본과 조선을 일체화시켜 일본군에의 입대를 장려하려는 의도로 쓴다. 해방 후 줄곳 교과서에 담긴 그의 시를 배우는 학생들은 그의 찬란한 시상에 감탄과 존경해 마지 않았다.

2000년 그가 죽자 금관문화훈장이 추서되고 시문학관을 건립해 미당문학제를 열어 그의 작품을 흠모하는 사람들은 서정주가 친일은 하늘의 뜻에 따랐다는 인간임을 알기나 할까? 살림터 출판사가 진실과 거짓, 인물한국사(하성환)’라는 신간을 내놓았다. 인물한국사는 서정주 뿐만 아니라. 인물 한국사에는 이또히로부미를 추모한 이인직, 조선의 페스탈로찌라는 이만규, 20억에 나라를 팔아먹은 이완용, ‘견마의 충성을 바친 박정희, 관제 조선일보를 만든 송병준...의 삶과 인생을 파헤쳐 놓았다.

민족을 팔아먹은 서정주 같은자가 해방 조국에서 정죄를 받기는커녕 역대독재정권에 유착, 학살자를 찬양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정부 수립 후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 동국대 교수, 한국문인학회 이사장, 동아일보에서 사회부장, 문화부장..을 지내며 '친일은 하늘뜻에 따랐다'며 그의 작품 '자화상'에서 '나는 아무것도 뉘우치진 않을란다'며 애국자들을 비웃으며 살았다.

민족을 배신한 자들, 나라를 팔아 먹은 자들 독립운동하던 애국자를 잡아 고문하고 학살하던 자들... 해방된 나라에서 이들이 대를 이어 부귀영화를 누리는 현실을 방관해도 좋은가? 문재인 대통령은 8.15 추념사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한분 한분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은 여기서 출발해야 한다고 했다문재인정부 출범 후 군함도, 택시 운전사, 공범자들...과 같은 영화가 나오고 대통령이 독립운동가와 후손에 대한 평가를 다시하겠다는 것은 늦기는 하지만 다행스런 일이다. 역사청산은 지금도 늦지 않다. 독립운동, 민주화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현실을 두고 어떻게 정의를 말하고 민주주의를 말할 수 있겠는가?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제가 쓴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북큐브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 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북큐브

2011년 8월 22일 열린 첫 공판 이래 7년째 재판을 방청, 기록한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가  57명의 증언자의 증언을 중심으로 엮은 800여쪽의 기록입니다.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구매 -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클릭하시면 구매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