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선생님이 쓰신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 운영위원회는 민주적일까?’라는 글을 보고 마치 우리학교 얘기 같다는 착각이 들었습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본부 운영위원회에 갔다가 현재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 학교의 운영위원인 어떤 학부모가 한 말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부모대표, 교사대표, 그리고 지역대표로 구성된다. 그런데 제가 썼던 글에는 교사대표가 교감과 교무부장이라는 글을 보고 자기 학교도 그렇다는 것이었다.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교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이지만 교사대표는 교사들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교사들 중에서 나와야 한다. 그런데 교사가 아닌 교감이나 교사대표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교무주임은 교사가 맞지만 대부분 교감으로 승진하기 위해 교장에게 좋은 점수를 받아야 할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운영위원회도 한 해에 4~5번 정도 열릴까 말까 할 정도라고 했다. 한 번 회의 때 안건이 15가지 이상 그런 안건을 2시간 안에 처리하고 점심 먹는 것으로 운영위원회가 끝난다는 것이다.


민주적인 학교, 투명한 학교, 특색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시작한 게 학교 운영위원회다. 현재 학운위는 안건을 제출해 토의하고 결정하는 민주적인 과정이지 못하고 마치 학교가 제출한 안건을 통관의례로 거치는 거수기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학부모는 언제든지 찾아가 자녀교육에 대해 상담하고 조언할 수 있는 분위기는 생각도 하지 못한다는 게 학교의 현실이다. 심지어 학교에 담임선생님을 만나러 가려면 교문에서 신분증을 확인하고 출입증을 패용한 후에야 출입이 가능한게 현실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시행령에 근거하고 있는 법정 기구이며 학부모위원·교원위원·지역위원 등으로 구성된다. 공립은 심의기구, 사립은 자문기구다. 학교운영위원회를 만들 때 사립은 재단의 반발로 자문기구로, 공립은 교총이나 교장단의 반발로 의결기구가 아닌 심의기구로 만들었다. 비록 심의기구일지라도 학교운영에 필요한 의사를 결정함에 있어 신중을 기하고, 학교운영에 관계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조정통합하며, 또한 학교장의 독선을 견제하기 위해 사전적인 논의절차를 행하는 합의제기관의 성격이 공립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다.


학교운영위원회가 설립정신을 살려 민주적이고 투명한 특색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인 학부모나 교사 그리고 지역의원이 이해관계나 내 아이 사랑그리고 학교장의 평가점수에 눈치를 보는 사람이 아니라 민주적인 의식과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사들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학교장부터가 문제다. 교사대표인 교사위원이 학교장의 학교운영에 가타부타 하는게 간섭으로 보인다면 그런 학교에 운영위원회는 보나마나 뻔하다.


그래서 교장의 맘에 드는 사람, 교장 편을(?) 들어 줄 교감이나 교무부장을 교사대표로 앉히고 심지어 학교운영위원회 규정이 있다는 것조차 비밀에 붙이는 교장이 있다. 운영위원회를 일 년에 4~5차례 그것도 학교장이 낸 안건을 학교운영위원이 통과시켜주는 거수기 역할을 하도록 한다면 그런 학교운연위원회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 특히 혁신학교라는 학교조차도 이런식으로 학교운영위원회를 만들어 놓고 법망을 피해 운영하는 학교가 수두룩하다.



학교운영위원은 보수를 받는 사람들이 아니라 봉사를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운영위원회 참가 여비나 연수를 위한 경비를 위해 운영위원회 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공개의 원칙이 적용된다. 그러나 학교에 따라서는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규정이 있다는 것조차 알려주지 않거나 학교운영위원의 권리를 무시한다. 심지어 지난 운영위원회 때 심의한 전 회의록조차 통과시키지 않고 운영위원회를 진행하는 학교조차 있다.


학부모나 교사위원 중에 아이들을 위한 복지 예산이나 체험학교활동에 대한 의의를 제기 하거나 대안을 제시하면 학교가 하는 일에 방해(?)를 하는 불순한 사람취급을 당한다. 이런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을 말하거나 투명한 예산을 위한 소위원회 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운영위원 그리고 학교급식 원산지 검수를 주장한다는 것은 찍힐 각오를 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민주주의가 실종된 학교에 어떻게 민주적인 학교, 투명한 학교, 특색 있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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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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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교에도 라인이 존재한다니,
    학교 운영을 잘못한 탓인지
    아니면 인간들의 못된 속성 탓인지 모르겠네요.
    어느 분야나 본질에 충실할 수 있도록
    단순명료한 데가 없으니 말입니다..^^

    2017.05.15 07: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교육계도 하나씩 바꿔 나가야 합니다

    2017.05.15 07: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그러게나 말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민주적 절차와 과정이 결여된 학원 운영 탓에 교육도, 미래도 다 망가질 판입니다.
    하나하나 바로 잡아야 하는데, 그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을 듯 합니다.
    그래도 사회가 변하고 있으니, 천천히라도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 나가야 할 듯 합니다.
    정말이지, 이렇게 가다가는 뭘 기대할 수 있을지 난감합니다.

    2017.05.15 10: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아주 오래전.. 쓰신글을 보고 우연히 들렸던 적이있습니다.
    오늘 대통령의 세월호 기간제 선생님들의 순직인정 지시 소식을 보고...선생님이 떠올라서 찾아왔습니다.
    여전히 좋은글들 많이 올려주고 계시네요.
    그 글들이 제게 그랬던것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선생님

    2017.05.15 12: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학교장의 거수기 역할을 하는 학운위는 이제 사라져야 합니다. 오롯이 교육 주체를 위한 참 역할이 절실합니다

    2017.05.15 13: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학교위원회도 개혁의 대상이로군요..
    할일이 많네요...ㅜㅜ

    2017.05.16 03: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정부에서 투자가 이루어지면 사람이 달라질까요?
    저는 고육예산이 대폭 늘어냐야 한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곳곳에서 낭비가 터질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시스템이 아무리 좋아도 사람이 나쁘면 무력화됩니다.
    마르크스의 얘기처럼 교육자도 재교육이 필요하지만, 철학이나 도덕, 윤리에서 도출되는 상식이 너무나 부족한 시대라 개개인의 인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접합니다.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사람을 바꾸는 일이.
    교육도 결국은 사람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노동의 종말이 아니라 인류의 종말로 갈 것은 거의 100%인데 그것을 막으려면 개개인이 각성해야 합니다.
    막을 수 없다면 최대한 늦추고 대비책을 세워야 하는데, 그것에 대한 실천적 노력없이 종말의 시간을 맞을지도 모릅니다.
    인류는 어쩌면 인류 다음의 지구의 지배자를 만드는 역할로써 최후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것만 생각하면 모든 것이 허망할 뿐입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공부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답이 보이지 않습니다.


    2017.05.16 05: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많이 변한 듯 해도...
    아직 변화를 해야할 곳이 많은 것 같네요

    2017.05.16 05: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