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당신 몸에 인산염이 쌓이고 있어요

by 참교육 2017. 1. 24.
반응형

인산염...! 어디서 많이 들어 본 소리 아닌가요? 식품의 맛, , 색 등 품질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인산염. 인산염이 들어가는 식품에는 빵류, 기타가공품, 복합조미식품 순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아이들이 맛이 좋아 찾는 이 인산염은 산도조절제’의 다른 이름의 화학물질이라는 것을 아는 부모들이 얼마나 될까? 인산염은 식육제품, 어육연제품, 간장, 된장, 쥬스, 두부류 등의 각종 가공식품에 결착력과 보수력의 향상, 촉감유지, 식품성분의 유화작용, 균질작용 등의 목적으로 다량 사용되고 있다.



인산염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에 인이 쌓인다. 이렇게 쌓인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소변을 통해 칼슘배출을 촉진한다. 한마디로 몸에서 칼슘이 줄어든다는 말이다. 서울대 조명행 교수 연구팀의 동물실험에 따르면 무기인산을 과량 섭취한 쥐의 폐암 증식 속도가 적당량 섭취한 그룹에 비해 더 빠른 것으로 밝혀졌다. 인산염 과다 섭취가 폐암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칼슘이 부족하면 당장 뼈에서 문제가 생겨난다. 골다공증은 물론이고, 일상적인 골절 등 전반적인 골질환에 시달릴 위험이 커진다. 이외에도 칼슘부족은 심장, 근육, 신경조직을 해칠 수 있다. 칼슘결핍으로 동맥경화가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런 인산염이 수돗물은 급수과정에서 배급수시설의 부식이나 적수, 탁수, 침전물질 유출, 맛 냄새가 발생을 막기 위해 투입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수돗물은 상수도 관로의 부식으로 녹물이 발생뿐만 아니라 철, 구리, 납 등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 용출될 수 있으며, 수도관 내에서 생물막이 형성되어 2차 오염을 일으키기도 한다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에서는 수도관의 부식을 막기 위해 수도관의 얇은 피막을 형성하여 녹과 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함으로써 수용액의 용존 산소가 금속을 급속히 부식시키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인산염을 이용한다.


우리나라는 ‘70년대 초반부터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인 크롬산염, 인산염, 규산염 등과 같은 방청제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수도관의 부식을 막기 위해 이용되는 인산염이 용해도가 일정해야 하지만 과도 용해 시, 침전 및 응결현상이 있을 수 있고 과소 용해 시 부식방지라는 목적을 이룰 수 없다. 화학적으로 일정한 용해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수의 양과 온도 등이 항상 일정해야 하나 실험실 내부가 아닌, 현장에서는 거의 실현이 불가능하다. 특히 고체방청제인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수도관 방청제는 지난 2004년부터 문제가 됐다. 당시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서울시내 아파트 2104개 단지를 대상으로 방청제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14.8%311개 단지가 방청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청제는 부식된 급수용 배관의 중금속이 수돗물에 녹아들어 적수(赤水)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첨가하고 있는데 방청제를 사용하는 아파트중 18%56개 단지가 환경부의 방청제 사용량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방청제를 사용하는 대다수 아파트가 양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는 장비를 이용해 방청제를 투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만 그럴까? 지금은 얼마나 개선됐을까? 솔직히 말해 지역 아파트에서는 인산염의 사용량에 대한 실태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의 건강을 지켜줘야할 정부는 식품첨가물의 기준치만 정해주면 할 일이 끝나는가? 국민들의 먹거리 특히 아이들이 먹는 우유에서부터 간식이나 반찬류 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까? 농약이나 방부제. 여기다 어패류의 방사능이며 수입 농산물의 유전자 변형식품 그리고 인산염이 투입된 식수조차 마시고 살아야 하는 국민들의 건강은 누가 지켜줄까?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전자책(eBook)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 교보문고 바로가기 예스24 바로가기  , 알라딘 바로가기  , 북큐브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