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초에 1300만원…!
무슨 소리일까? 우리나라 TV방송에서 받는 광고료다. 15초에 1300만원이라니....? ‘130만원을 잘 못쓴 것이 아닐까?’ 아니다. 분명히 15초에 1300만원이 넘는 광고료를 받는게 TV광고료다. TV광고는 월~목요일 오후 10시가 ‘황금시간’대라고 하는데 이 시간에 나가는 광고료가 무려 1천여만원이 넘는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기준에 따라 지불한 광고비를 보면 광고비가 가장 비싼 SA급 시간대인 월~목요일 오후 8시부터 12시까지의 광고비는 KBS2는 15초에 1320만원, MBC는 1348만5000원이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MBC-TV의 경우를 보자. 9시 뉴스이전에는 일일연속극이 방송된다. 일일연속극이 끝나면 15초 광고가 나가게 된다. 이 광고가 끝나면 '곧이어 뉴스데스크가 방송됩니다'라는 멘트가 나가고 20초 광고 3개와 30초 광고 1개가 나가게 된다. 20초 광고는 7,145,000원이고 30초 광고는 9,527,900원이다.
이 광고가 끝난 후 '만나면 좋은 친구 MBC 문화방송'(지금은 바뀌었나?)이라는 멘트가 나가고 15초 광고가 나오는데 이를 뉴스데스크 프로그램광고라고 한다. 이 광고가 끝나면 뉴스데스크가 시작되는데 이때 나가는 광고는 모두 15초인데 광고비는 10,485,000원이다. 또한 뉴스데스크가 끝나고 15초 광고가 나가는데 이때의 광고가격도 같다. 정리하면 30초 광고 9, 527, 900원, 20초 광고 7,145,000원, 15초 광고 10, 485,000원이다. 30초 광고, 20초 광고가 왜 15초 광고료보다 더 싸나고? 광고료는 시간대에 따라 달리 책정되기 때문에 그렇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소비자들로 중에는 이런 사실을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1000원짜리 라면을 광고하는데 수백만원에서 1천만원의 광고료를 낸다? 도대체 라면 한 개씩 팔아 얼마나 이익이 남기에 수백에서 1천만여만원의 광고료를 지불할까? 소주 한병에 100원정도인데 1000만원 안팎의 광고료를 내다니...? 그러고도 이익이 남을까? 이런 의문이야 장사 속을 모르는 소비자들이나 하는 소리다. 장사꾼들이 손해 날 짓을 하겠는가? 분명히 이익이 있으니까 광고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지금 광고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텔레비전을 켜기 무섭게 튀어나오는 광고, 인터넷을 켜거나 신문을 받아보면 제일 먼저 눈에 보이는게 광고다. 온통광고 속에 파묻혀 살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렇게 광고 속에 사는 현대인들... 도대체 그 천문학적인 광고료는 누가 부담하는 것일까?
경향신문 ‘TV 광고비 가장 비싼 시간대는?’기사를 보면 국내기업 중 매출 1위인 삼성전자는 1년 광고료로 지불 되는 돈이 무려 720억 8천만원이다. LG유플러스 412억3천만원, KT 403억5천만원, 현대자동차 388억원, SK텔레콤 379억1천만원, LG전자 326억7천만원, 동서식품 290억6천만원, 기아자동차 195억5천만원, 애플코리아 170억1천만원, 농심 161억2천만원 등의 순으로 10위 안에 들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지난 2015년 국내 광고비를 조사했더니 무려 11조 1,525억원이었다.(이 기사는 내일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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