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우리사회는 왜 재사회화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릴까?

by 참교육 2016. 7. 30.
반응형

2001년 저는 경남도민일보 사설에 아래와 글을 썼던 일이 있습니다. 


성인들이 공부하는 사회를 만들자


논설위원 2001년 04월 02일 월요일



OECD의 ‘교육정책분석 2001’ 보고서에 따르면 부끄럽게도 우리나라 성인들의 재교육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멕시코와 함께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 따르면 35세 이상의 재교육 참여 비율은 호주나 영국에 비하면 10%에 불과한 2.87%이면서도...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교육이 삶을 위한 교육이라기 보다 대학입학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이라는 부끄러운 현실을 말해주고 있다. 학벌이 지배하는 사회는 교육의 목적이 결과적으로 출세를 위한 과정으로 끝나고 만다는 얘기다....  사회의 질은 구성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급변하는 정보화사회에서 성인들에게 재사회화의 기회가 주어지지 못한다는 것은... (위의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이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오래 전에 썼던 글을 여기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2001년 04월 02일 (바로가기▶) '성인들이 공부하는 사회를 만들자'라는 주제로 경남도민일보 사설에 썼던 글입니다.



농업사회가 산업사회로 바뀌면서 물질문명은 바뀌었지만 정신문화는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 사람의 의식구조나 가치관이란게 그렇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금과옥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가부장제나 가문중심의 문화가 그 대표적인 예다. 세상은 앞파고 시대를 맞고 있지만 우리나라 명절 문화가 그렇고 제사문화는 별로 달라지지 않고 있다. 다가 올 세상은 국영수 점수로 사람의 가치를 서열 매기는 시대가 아니지만 우리교육은 아직도 입시교육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권을 말하면 교권이 무너진다며 헌법소원을 내는 교육자가 있는가 하면 민주사회에서 아직도 권위주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사람이 그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서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 생활에 필요한 가치, 기술, 지식, 규범 들을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를 교육 또는 사회화라고 한다. 그렇다면 한번 사회화로 평생 살아가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을까? 물질문명이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이행 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구성원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 규범도 따라가야 한다. 그것이 재 사회화다. 재사회화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되는가? 그들은 사회적 부적응으로 정보의 사각지대 혹은 소외자로 남게 된다. 그래서 사람은 끊임없이 재사회화하고 예기사회화나 차별사회화 해야할 필요가 있다.


갈등은 어디서 오는가? 우리사회는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 세대차로 인한 갈등, 혹은 가치관으로 인한 보수와 진보 세력간의 갈등.... 등 끊임없는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물질문화의 변화속도에 비해 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재사회화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사회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한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이 그렇고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갈 사람이 민주의식을 체화하지 못했을 때 만나는 갈등...등 수많은 갈등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특히 가정불화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갈등이 그렇고 직장에서 권위주의 가치관과 민주의식의 신세대 간의 갈등이 그렇고 진보와 보수세력간의 갈등이 그렇다. 


가치관의 문제뿐만 아니다. 세상이 내만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물질문명의 급변이 불러온 문화는 먹거리문화도 예외가 아니다. 자본의 습격으로 순진한 소비자가 희생을 강요 당하고 있는 것이다. 순박한 소비자들은 먹거리 속에 감춰진 자본의 욕망을 알지 못한다. 권력이 자본의 편에 서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권언유착도 모자라 권력과 자본의 유착이 소비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지체나 정보의 사각지대의 소비자들은 자본의 탐욕을 모른 채 나토륨이나 방부제 혹은 착생제 팽창제 산화방지제 표백제...로 얼룩진 온갖 먹거리에 길들여지고 결국은 건강을 잃고 불행하게 살아야 한다. 


급변하는 물질문화와 비교적 완만하게 변하는 비물질문화간에 변동속도의 차이에서 생겨나는 사회적 부조화 현상을 문화지체현상이라고 한다. 군생활을 하게 될 훈령병에게, 혹은 결혼을 앞둔 신부 신랑에게, 아빠 엄마가 될 부모에게, 며느리를 맞게 될 시부모에게... 필요한 게 재사회화다. 재 사회화는 우리사회의 갈등을 줄이고 역할수행을 제대로 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그런데 어떤 정부도 성원들에 대한 재사회화이 대한 체계적인 정책을 세워 시해ㅇ하지 않는다. 부자플랜들리가 서민들의 편이 되어 주지 않는 것이다. 결국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개임의 몫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사회갈등은 우리사회가 풀어야할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를 위해 필요한게 사회화 혹은 재사회화다. 가정에서 혹은 직장에서 혹은 사회 구성원간의 갈등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개인이 아닌 지자체나 정부가 나서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자본의 요구이기도 하다. 목구멍이 포도청으로 만들어 구성원들이 정치의식도 민주의식도 없는 사람으로 만들겟다는 것은 독재자들의 통치술이다. 급변하는 사회, 알파고시대를 살아갈 사회성원으로서 자유와 평화를 누리고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성원의 사회화, 재 사회화가 그 어느때보다 필요하다. 그 책임 또한 국가가 져야하지 않을까?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