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다음 우수 블로그 선정. 기대를 저버리지 않아 고맙습니다

by 참교육 2016. 1. 27.
반응형

‘BLOG AWARD 2015’행사가 우수블로그를 선정, 발표하면서 끝이 났습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TistoryDaum Blog를 묶어 합동으로 뽑는 우수블로그 행사였기에 여늬 때보다 더 뜨거운 기대와 경쟁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2015126, 수십만명의 블로그 중에서 다음과 티스토리가 발표한 100명의 우수블로그는 라이프 영역(22)과 여행(25), 엔터(10), IT(13), 미디어(15). 취미(15) 등 모두 6개분야에서 100명의 우수블로그가 선정, 발표됐습니다.



다음이 올해 블로그 선정행사에 제가 박수를 보내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영역이 다른 분야를 한 줄로 세워 서열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파트별로 나누어 우수블로그를 뽑았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대상 최우수, 우수...식의 선정에서 올해는 이런 분야를 무시한 서열이 아니라 영역별로 100명의 좋은 블로그를 뽑아 모든 수상자들에는 똑같은 순금 기념품과 우수블로그 배지를 상으로 수여한다는 점입니다.


우리사회는 언제부터인지 이상한 서열문화가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1, 2, 3..... 대상, 촤우수, 우수.... 이런 서열문화 말입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달리기를 시켜 서열을 매기는 이런 문화가 어느새 스포츠를 비롯해 문화와 대학의 서열도 모자라 사람의 인격에까지 서열을 매기는가 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마지막 승자에게 박수를 보내는 서바이벌 문화까지 당연시하는 분위기입니다.


경쟁이 필요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경쟁을 통한 발전을 무시하자는 말도 아닙니다. 그러나 수영을 잘하는 사람과 달리기를 잘하는 사람을 시합해 등수를 매길 수 있겠습니까? 영어를 잘하는 학생과 수학을 잘하는 학생을 비교하는 서열을 매길 수 없듯이 라이프 분야에 특종을 치는 블로거와 미디어분야에 남다른 능력을 발휘하는 블로거에게 똑같은 기준으로 서열을 매긴다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몰라도 우리사회에는 찌라시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됐습니다. 말로는 거창하게 공정보도니 불편부당이니 하지만 사실 내용을 들여다보면 권력의 목소리, 자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원칙도 기준도 없는 기자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독자들이 다 아는데.... 그런 기사가 자사의 이익이나 권력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라는 것을 독자들이 먼저 아는데... 그런 기사를 뻔뻔스럽게 대서특필하는 신문을 보면 속이 매스껍습니다.


서열문화는 순문화가 아닙니다. 서열이 경쟁사회에서 필요악으로 인정한다하더라도 이러한 문화가 교육이나 문화영역에 까지 침투해 우리사회를 막가파식으로 일등지지상주의로 몰아간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과정이 생략되고 결과로 승자를 가리는 승자지상주의 문화는 수단과 방법은 무시하고 결과로 승자를 가리는 상업주의 문화가 정당성을 얻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분야의 경우 국어도 영어도, 체육도, 미술도... 모두 다 잘하는 학생이 우수한 학생이 되는 시대착오적인 지식 암기형 인간을 길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새설이 길었습니다. 다음의 이번 우수블로그선정행사는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을 깨고 영역별 우수자를 뽑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가 있어 참 신선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비록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다 많은 상품이 수여되지 못하더라도 이러한 시도가 서바이벌게임식 일등지상주의 문화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참교육이야기도 2015년 우수블로그에 선정됐답니다>


1년 동안 개인 블로거의 발행건수는 정확하게 모르지만 아마 일 년 내내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글을 발행한 블로거에서부터 매일 발행은 못했지만 기성 언론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심층 취재하는 놀라운 1인 미디어들도 이번 우수 블로그 속에는 숨어 있습니다. 또한 자본주의문화 상업주의 문화가 판치는 세상에서 사람중심, 자연친화적인 철학을 글 속에 담은 소중한 블로거도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재능을 세상에 돌려주겠다는 재능기부천사에서부터 IT부문의 놀라운 실력자, 사진 예술의 첨단을 선도하는 분들까지... 이런 분들의 노고와 재능에 감사와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가 없었다면...? 이런 소중한 분들의 능력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판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가슴 두근거리는 일인가 생각하니 다음사에 고맙고 감사하는 생각입니다. 막가파 세상에 신선한 충격과 철학이 담긴 문화를 이끌어 가는 다음이 해마다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음사와 우수블로거 선정되신 모든 분들게 북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


2016년 1월 11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