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잘한다는 말... 성적이 좋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일반적으로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원론적으로는 '시험성적이 좋다'는 뜻으로 이해한다. 시험성적이 좋다는 것은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그 지식을 적용하여 태도변화에 까지 이르게 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떨까? ‘이해, 태도, 적용...’이 아니라 기억을 남보다 많이 해 출제문제에 대한 답을 많이 맞혔다는 뜻이다. 태도나 행동변화에 상관없이 말이다





<이미지 출처 : sentya.tistory>


공부를 잘한다...?’ 공부의 어원은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지식이나 기술을 완성시키는 과정이지만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해 공부=입시경쟁=생존경쟁이라는 뜻으로 통하고 있다. 결국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는 고전적인 의미의 공부가 경쟁사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우대받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 그것을 위해 나는 어떤 대학에 들어가야 할까?"라는 식으로 결과만 바라보는 식으로 바뀌게 됐다. 공부를 많이 해도 '돈을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우대받는 직업'을 가지지 못하면 낙오자 신세를 면할 수 없는 것이다.


교육이 상품이라고 선언한 이상 가치내면화를 통한 인격의 도야는 뒷전이 될 수밖에 없다. 교육이 상품이 된 사회에는 공부의 목적은 얼마나 남보다 더 많은 지식을 암기하고 있는가라는 경쟁으로 승자를 가리는 것이다. 교육이 고유의 목적은 성인이 된 후 인간답게 살기 위한 준비를 하는 사회화과정이지만 학교가 학원이 된 현실에서는 그런 원론 따위는 사전에나 있다. 그래서일까? 이제 유치원에 들어가기 바쁘게 영어를 배우고 초등학생들까지 43락이 유행하는 비극적인 현실을 만들어 놓고 있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점수(성적)에 대해 지나친 선인견과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100점 콤플랙스라고 해야 할까? 초등학교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아 받아 오는 받아쓰기 점수에서조차 지나치게 민감하다. 물론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가 글씨를 배우고 시험을 쳐서 받아 오는 점수에 왜 관심이 없겠는 가만은 낱말을 받아 적을 수 있는가의 여부를 평가한 결과인 점수가 곧 교육의 결과라고 단정하는 경향이 있다.


가치를 따지고 판단한다는 시험, ‘설정한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의 성취정도, 석차와 등그을 매기는 선발의 기능, 학습지도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한 개선의 기능, 학습자의 이해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이해의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측정치를 지나치게 민감하게 받아들임으로서 평가문항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에 상관없이 '점수=공부'로 이해, 치맛바람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어도 잘하고 수학도 잘하고 영어도 잘하고... 무엇이나 다 잘해야 한다는 욕심 때문일까? 내 아이이가 어떤 부문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가의 여부가 아니라 배우는 모든 것에 대해서는 남보다 뒤져서는 안 된다는 경쟁심리가 결국 치맛바람으로 이어져 아이들을 학원으로 내몰기 시작한다. 만능인간으로 키우고 싶은 것일까? 남보다 뒤지면 견디지 못하는 부모의 과욕이 아이들을 지치게 만들고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져 사교육공화국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독일에서는 초등학생에게 사교육을 시키지 못하도록 법으로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하종강 교수가 EBS 기획특집 찾아가는 강의에서 한 말이다. 하루 5~6개 학원을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보내는 우리나라 학부모들이 이런 얘길 들으면 무슨 생각이 날까? 독일뿐만 아니다. 덴마크와 네덜란드를 비롯한 북유럽 국가에서는 사교육이라는 게 무슨 말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점수가 곧 그 사람의 인품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는 나라에서는 사교육으로 아이들을 경쟁시킬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연합뉴스>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올 새 학기부터 초등학교에서는 일제평가 방식의 중간·기말고사를 전면 폐지하고 교사별 평가방식(성장평가제)으로 전환하기로 했다.(전북 도의회에서 통과된 조례를 정부가 재의를 요구한 상태다) 점수가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과 성장과정을 포토폴리오로 기록한 성장보고서로 평가를 대신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방식은 유럽교육선진국에서는 물론 우리나라 일부 대안학교에서 이미 실시하고 있는 평가 방식이다. 성장과정이나 이해 그리고 소질이나 적성이 다른 학생을 시험문제로 평가해 서열 매긴다는 것이 교육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에서다.


부모 품에서 벗어나기 바쁘게 학원으로 내 모는 것은 폭력이다. 지필평가를 해서 학생들을 서열매기지 않는다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다. 학생마다 성장속도도 소질도 취미도 모두가 다른데 국영수 점수로 아이들의 가능성을 속단하는 것은 부모의 과욕이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 하는지, 어떤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부모의 기준으로, 사랑으로 포장한 욕심이 아이들을 학원으로 학원으로 내몰고 있는 것이다. 이제 전북을 비롯한 진보교육감지역에서 초등학교에서 중간기말고사를 폐지 축소 등 평가방식이 다양화 된다.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가로 막는 초등학교 일제고사는 중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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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8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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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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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릴 적 생각하면, 겨울방학 때는 자치기, 썰매타기로 하루해를 다 보냈습니다.
    정말 뛰어놀았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전혀 못합니다. 놀아도 되는 데 말입니다.

    2016.01.08 07: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공부도 경쟁의 도구로 삶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재미있고 유익하겠는데 말이지요.^^

    2016.01.08 07: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요. 아이들에게 지적호기심 보따리만 풀어 놓는다면... 그보다 더 소중한 공부가 어디있겠습니까?

      2016.01.08 15:46 신고 [ ADDR : EDIT/ DEL ]
  3. 어릴때부터 좋아하는것,흥미가 있는것에 관심을 두도록
    이끌어 나가는것이 참 중요하겠습니다
    저도 그러질 못해서 어떨땐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2016.01.08 08: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환경이 사람을 바꾸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이곳에서도 물론 아이들 과외시키고 공부 많이 시키는 엄마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학교 과정에 맡기는 편입니다.
    당연히 방학때는 아이들 무지 놀고요, 학기 중에도 숙제가 별로 없기 때문에
    많이 놀아요. 우리 큰아기가 이제 3학년인데 놀아도 너무 놉니다.
    그게 오히려 탈이죠..ㅎㅎ

    2016.01.08 12: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같은 자본주의 국가인데 캐나다는 무상교육에 무산의료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세계에서 우리같은 나라가 몇 되겠습니까?

      2016.01.08 15:49 신고 [ ADDR : EDIT/ DEL ]
  5. 내아이만 뒤쳐진다는 생각때문에...
    아이들을 방학때면 학원으로 내모는 것 같아요.ㅠ.ㅠ

    2016.01.08 14: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일류대학이 일류인간을 길러내지 못하는 한 학교는 교육을 항다고 할 수 없습니다.교육하는 학교가 너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2016.01.08 15:50 신고 [ ADDR : EDIT/ DEL ]
  6. 언제나 그렇게 만들지요.
    부모님들이 미친듯이 사교육에 의존하도록 만들지요.
    부모님들도 문제지만, 그들을 그리로 내모는 정부와 사회가 문제입니다.
    청춘에 대한 복지가 많아져야 이런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2016.01.08 15: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배후에서 돈이나 챙기면서 교육이 더욱 황폐화되게 만드는게 마피아 아니겠습까? 교육이 상품인 한 희망이 없습니다.

      2016.01.08 15:52 신고 [ ADDR : EDIT/ DEL ]
  7. 머리로는 이해가 되나 실천은 참 어려운 문제네요.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보다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보니 무리수가 횡행하는 건 아닐까 싶고요. 결국 어른들 경쟁을 아이들까지 대물림 시켜가며 하는 꼴이 아닌가도 싶네요. 반드시 바뀌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구석이 많은 것도 걸림돌이긴 하네요.

    2016.01.08 16: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부모가 바뀌어야 하지만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누가 앞서겠습니까? 가끔은 학교를 자퇴하는 학생이나 학원을 보내지 않느 학부모도 있지만 그들의 목소리를 정부의 귀에는 이동풍입니다. 시민단체가 있긴 하지만 그들의 수십년전부터 주장해 오던 요구를 종북으로 매도될 뿐 정책에 반영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2016.01.08 18:44 신고 [ ADDR : EDIT/ DEL ]
  8. 초등학교도 일제고사를 보나요? 아..처음 듣는 말이네요. 아마도 외국에서 오래 살아서 한국에 대한 현실적인 감각이 떨어지고 있어요. 오늘도 일침을 가하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애들은 뛰어 놀때 놀게 해야한다고 봐요. 무조건 잡아놓고 학원 보내고 한다고 해서 더 좋은 대학교 가서 출세 한다는 보장도 없는것 같습니다.

    2016.01.09 02: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데요 그게 한국에서는 철학처럼 믿고 있답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전국단위 일제고사를 쳐서 학생을 순위를 매기는...이런 야만적인 짓이 정상이라고 믿는 부모들...그래서 학원으로 또 선행학습으로 내몰고 있답니다. 제정신들이 아닙니다. 시험을 치면 안된다고 하면 종북이라나 뭐래나... 기가 막힌 사회입니다.

      2016.01.09 06:07 신고 [ ADDR : EDIT/ DEL ]
  9. 엄마 아빠들이 매일 밤 9시,10시까지 야근하는 현상도 문제입니다. 제 주변 맞벌이 가정을 보더라도 애를 맡길데가 없어서 어쩔수없이 학원을 두개 세개 돌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6시 정시 퇴근해서 가정교육이 바로서는 날이 과연 올까 싶습니다.

    2016.01.11 09: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요. 부부가 이산가족이 되어 사는 경우도 많지요
      이런 현실을 두고 어떤 정치인들은 그러더군요. 저역이 있는 삶 어쩌고... 어떻게 가정교육이 가능하겠습니까?

      2016.01.12 08:41 신고 [ ADDR : EDIT/ DEL ]
  10. 아이들은 놀면서 배우는게 정말 많은데 참으로 아쉬워요. 책상에서 배우는 것보다 친구들과 놀면서 배우는 것이 더욱 소중한 가치라는 것을 그들이 어른이 되고나서야 알게 할건가. 하는 씁쓸함이 많이 묻어나는 요즘이네요. 저는 딸과 보내는 모든 시간은 '놀이' 이외에는 거의 신경쓰지 않으려 합니다. 아직은 이것이 가장 큰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2016.01.11 19: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학원 마피아들이만드는 세상입니다. 과외보다 놀이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부모들이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이 공부지요

      2016.01.12 08:43 신고 [ ADDR : EDIT/ DEL ]
  11. 상황이 ~~ 상황을 ㅠ

    2016.01.12 00: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놀이를 잃어버린 아인들은 정서적으로 변든 사람이 됩니다.
      많이 놀면서 자라랴 건강한 사람이 되지요.

      2016.01.12 08:4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