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관련자료/학생2015. 10. 16. 06:58


세상 살다보면 이해 못할 일이 어디 한두 가지일까만은 특히 교육계를 보면 그렇다. 학생들에게 인권을 존중하자고 학생인권조례를 만들자면 교권이 무너진다고 야단이고, 학생들에게 편식교정과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학교급식을 부자급식이라며 예산을 삭감하기도 하는 지자체도 있다. 교육 그 자체가 학생들의 인성을 기르는 작업인데도 국회까지 나서서 '인성교육진흥법'을 만드는 모습을 보면 우리 시회 전체가 이상한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 최근에는 멀쩡한 국사교과서를 북한과 베트남, 스리랑카, 몽골 정도가 사용하는 국정제로 바꾸겠다고 세상이 온통 난리다.

 


"전교 20등까지 먼저 밥 먹어라"

이런 학교가 있다는 사실이 믿어지세요?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밥을 먼저 먹도록 하고 있다는 사실을...

경기도 고에는 성적 우수자들에게만 제공하는 자습실이 있다. 이 자습실에는 카펫이 깔려 있고 정수기도 따로 있다. 공부 못하는 애들이 자습실 근처로 가면 교실로 돌아가라고 혼낸다고 한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지난 10월부터 1년 동안 전국 22개 도시를 돌며 조사한 결과다.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이 밝힌 이런 학교 얘기를 들으면 마치 우리가 계급사회에 온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민주주의를 가르치는 학교에 이런 말도 안 되는 짓(?)을 하는 학교가 있다니... 이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기 이런 반교육적인 짓(?)을 하고 있는 동안 강건너 불구경하듯 했다는 말인가? 학교가 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기 어려운 차멸을 하고 있는 동안 감독관청인 교육청은 무얼하고 있었다는 말인가


중세시대를 연상케 하는 야만적인 차별은 점입가경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더운 교실에서 땀을 흘려가며 공부를 하고 있는데, 공부를 잘하는 일부 학생들은 에어컨이 빵빵하게 나오는 교실에서 따로 공부하게 한 학교도 있다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이 전국의 22개 도시를 돌며 조사한 결과다. ‘경기도 고에는 성적 우수자들에게만 제공하는 자습실이 따로 있다. 한 학부모는 이 자습실에는 카펫이 깔려 있고 정수기도 따로 있다. 공부 못하는 애들이 자습실 근처로 가면 교실로 돌아가라고 혼낸다고 한다”, 경기지역의 고는 전교 50등까지 유리벽으로 공개되어 있는 자습실에서 공부하도록 했다. 이 학교의 학생은 엄마, 우리 반은 공부를 못한다고 찍혀서 선생님들이 쓰레기반이라고 해. 설명도 대충 해줘고 하며 선생님을 욕하기도 했다.(경향신문)


이런 기사를 보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민주주의 국가가 맞는지 의심이 든다? 학교가 교육 하는 곳이라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 수능이 끝나면 축 합격, 000, 000 서울대학교 00대 합격....” 이런 플래카드는 이제 이야기꺼리도 안 된다. 전교에서 일등... 사법고시 합격을 축하하기 위한 동문들의 플래카드는 이제는 식상한 얘기다. 일등만 우대받는 세상, 사회적 지위가 사람의 인품이 되는 세상을 바뀌지 않을까?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민주주의 사회에 차별이란 용인될 수 없으며, 신분, 인종, 성별,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헌법 제11조 제1) )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고, 어떠한 차별도 없이 법의 평등한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세계 인권선언 제7)고 명시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목적은 점수 올리기가 아니다. 우리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교육법 제 1)하기 위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전국의 고 3학생과 재수생 50여만명을 모아 한 줄로 세우는 야만적인 교육을 계속하고 그것도 부족해 학생이라는 이유로 인권까지 저당 잡히고 성적순으로 밥까지 먹이는 이 잔인한 교육을 언제까지 구경만 하고 있어야 할까


공부를 못하는 학생, 성적이 낮은 학생은 사람도 아닌가? 성적이 뒤떨어진 학생을 격려하고 이끌어주지는 못할망정 밥 먹는 것까지 차별하는 학교는 교육을 하는 학교가 아니다교육자라는 이름으로 제자들에게 상처를 주는 반교육적인 차별을 하면서 어떻게 인간의 존엄성을 말하고 평등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공부를 잘 하기 때문에지위가 높기 때문에돈이 많기 때문에...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기 때문에 존중받고 대접받는 사회는 민주사회가 아니다인간의 존엄성과 자유평등을 가르치는 학교에 점수 몇 점으로 차별하는 반교육적이고 야만적인 차별은 그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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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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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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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피가 거꾸로 솟네요..교사들은 왜...

    2015.10.16 07: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방금 이응노미술관 다녀왔습나다.
      문자 보낼까 하다 방해할 것 같아 혼자 다녀왔습니다
      김기창과 이응노... 둘러보는 동안 두 사람의 삶을 생생각했습니다.

      2015.10.16 15:26 신고 [ ADDR : EDIT/ DEL ]
  2. 저도 어제 이 기사 보고 기함을 했습니다.
    이런 행태를 자꾸 보이니
    아이들이 부모, 선생님 등 어른들에게 실망하고 좌절하고
    결국엔 무시하고 경멸하면서 따로 놀려고 하는 것이겠지요.
    성적이라는 잣대로만 아이들을 측정해서 성장시킨 결과를
    눈앞에 보면서도 전혀 깨닫지를 못하나 봅니다..

    2015.10.16 08: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제가 중학교,고등학교 다닐때도
    성적에 관해 차별이 있었네요
    그때 당연한걸로 생각했었는데..
    요즘도 그런일이 벌어자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유신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2015.10.16 08: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지금도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권의식이 없는 사람들은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지요. 학교가 교육을 바로 못해 나타난 현상입니다.

      2015.10.16 15:36 신고 [ ADDR : EDIT/ DEL ]
  4. 저도 어제 이 기사보고 굉장히 열이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글로 쓸까도 했는데, 선생님께서 써 주셨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도 자본의 특성을 닮아가는 것 같습니다.
    야만과 폭력이 난무하고, 사람이 없네요.
    ㅠㅠ

    2015.10.16 10: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구조적인 문제며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교육관의 한계 같습니다
      성적지상주의가 만든 결과물이기도 하고요

      2015.10.16 15:42 신고 [ ADDR : EDIT/ DEL ]
  5.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밥상공동체입니다. 평등한 것이죠. 학교가 불평등과 인격권 침해를 조장하고 있습니다.

    2015.10.16 12: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요즘 이슈가 되는 한 고등학교가 저런 행태로 유명하더군요. 아침 자습반도 전교등수에 따라 앉히는 등등.. 정말 아만적입니다

    2015.10.16 13: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학교당국도 문재가 았지만 저런 현실을 방관한 교사들도 문제가 았다고 봅니다. 저런 만랭을 저지르는 학교처사를 모른채 했다면 공범입니다.

      2015.10.16 15:46 신고 [ ADDR : EDIT/ DEL ]
  7. 오늘같은날 미술관..좋으셨겠네요.
    11시 30분 넘어부터 계속 상담이 있어서 바빴네요. 이제 잠시 쉬었다가 소설 도입부 쓰고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썼다가 진도가 안나가서 놓았던거 다시보니 새롭고 흥미롭네요. 학교급식에 관해 학부모 한분이 거품물고 분노하셔서..잠시 멍..이대로 있어서는 안될것 같은데 방법을 모르겠다시네요. 다시 멍...

    2015.10.16 15: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역시 연락 안 하기를 잘했네요.
      학교급식... 학교운영위원으로 참석해 급식 소위원회를 만들면 불가능한 게 아니랍니다. 나쁜 교장은 학교운영위원이 똑똑해 지는 걸 참 못마땅해 하더군요.

      2015.10.16 15:40 신고 [ ADDR : EDIT/ DEL ]
  8. 아하..알려 드려야겠네요. 감사해용~
    아 그리고 오늘 서울갈 일정이었는데 오전에 다음으로 미루었어요 선생님^^; 저는 대체로 월.금이 조금 여유롭습니다. 다음에 뵈어요. 세종도 한번 방문하고 싶네요.

    2015.10.16 15: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여기 한번 가시면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chamstory.tistory.com/1228

      2015.10.16 22:51 신고 [ ADDR : EDIT/ DEL ]
  9. 정말 야만적이라는 말 밖엔 할 수가 없군요. 아이들이 받을 상처 따윈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건가요? 참으로 답답합니다. 어제 저녁 4살 딸 아이와 저녁 마실을 다녀왔는데 집 근처 유치원을 보며 "아빠, 공부 잘할테니 유치원 보내줄거죠?" 라더군요. 이에 저는 "공부는 잘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열심히 하는게 중요한거다." 라고 말해줬는데. 우리는 너무도 쉽게 아이들에게 공부 잘하라, 돈 많이 벌어라, 성공해라 (결국 돈) 등등의 결과론적인 말만 많이하는데 아이의 성적이나 취업 등의 결과보다 과정을 통해 많은 걸 배우는 사회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이 나라의 교육자분들이 더욱 아이들의 성장을 돕길 희망합니다.

    2015.10.16 16: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제 더 이상 학교에만 맡기면 교육이 될것이라는 환상에서 깨어나야 합니다. 사랑하는 자녀를 지킬 책임은 부모에게 있습니다. 철학이 없는 부모는 아이들을 황야로 내몰게 됩니다.

      2015.10.16 18:36 신고 [ ADDR : EDIT/ DEL ]
  10.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수 없네요
    그냥 할말을 잃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격하게 국정화에 반대 합니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2015.10.22 12: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