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대전 한남대에서 특강을 하고 왔습니다

by 참교육 2015. 11. 6.
반응형

어제 한남대 역사학과 학생들에게 특강을 하고 왔습니다. 허윤기 목사님초청 강연으로 한남대 법대 203호강의실에서 16:30~17:50분까지... 



교정에 최루탄 냄새가 진동하던 시절에는 대학의 총학생회에서 초청해 가끔 특강을 하기도 했었는데 참 오랬만에 대학생들을 만났습니다. 짙어가는 가을, 평화롭기만한 학교에서 뜨거운 주제 '역사공부 왜 하지...?'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습니다. 욕심 같았으면 몇가지 주제를 놓고 뜨겁게 토론을 벌이고 싶었지만 특강을 하는 입장에서는 강의 중심의 수업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제 강의는 '당신은 왜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하는가?'라는 목적의식 갖기 주제로 접근해 현재 우리 사회의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국정교과서문제로 이어 갔습니다.   


8.15를 건국절이라고 주장하는 사람. 이승만이 건국대통령이라고 하는 사람의 역사인식.. 뉴라이트가 누군지... 사관에 대한 문제, 주체사상문제, 역사란 무엇인가?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종교와 이데올로기, 국사교과서 국정화가 몰고올 후폭풍, 교과서가 무엇인지... 이런 문제를 짚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역사교육, 고대, 중세, 근대, 현대, 그리고 사건중심, 원인, 경과, 결과...로 풀어가는 역사가 과연 역사의식을 갖게 하고 나를 찾아 가는 역사공부가 되는지, 왜 서울중심, 양반중심의 역사만 배워야 하는지..... 왜 민중사관은 없고 영웅사관으로 배워야 하는지....  


역사를 말하면서 이데올로기를 빼놓을 수가 없지요. 당연히 종교가 이데올로기가 되는 과정을 이해 해야 정치가 이데올로기로 풀 수밖에 없음을 짚었습니다. 생각 같았으면 어떻게 자본주의와 종교가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토론을 하고 싶었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아쉬움을 남겨야 했고요, 



불상을 사례로 종교가 이데올로기로서 기능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넘어갔습니다. 힘 주어 말하고 싶었던 것은  왜 학교는 철학을 가르치지 않는지.... 철학이 무엇인지... 그래서 관념철학과 유물철학에 대해 짧은 시간동안 개념정리를 하고 철학을 필요성과 유물철학의 의제에 대해 간단하게 짚어 보았습니다. 


변화와 연관이라는 변증법적 관점에서 세상을 보면 세상이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는 점... 현상과 본질이라는 관점, 우연과 필연이라는 관점, 물질이 1차적이고 정신이 2차적이라는 관점.... 에서 세상을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점.. 특히 역사교사는 그런 관점에서 세상을 보고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짧은 시간에 얼마나 많이 제대로 전달됐는지는 모르겠지만 학생들의 표정에서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제 강의가 상당히 딱딱하지만 그런 시간을 관심 있게 들어 준 학생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기 강의한 PPT 자료를 올려 놓겠습니다.(PPT 자료는 제가 만든 초안으로 허윤기목사님이 만들어 주셨습니다)  



한남대 강의.pptx


 

----------------------------------------------------------------------------------------------


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