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

문·이과가 통합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by 참교육 2014. 10. 3.
반응형

정부가 교육과정을 또 바꾼다. 그것도 한 두 번이 아니다.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바뀐다. 학부모들은 교육부가 무슨 일을 하겠다면 겁부터 낸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이며 왜 바꾸겠다는 것일까? 또 교육과정이 바뀌면 우리 아이는 손해를 보지 않을까? 대통령이 바뀌면 바뀌는 교육정책. 교육과정뿐만 아니다. 입시정책도, 사교육정책, 대학구조조정정책, 교원정책.. 등등 하루가 다르게 바뀐다. 우선 2015년부터 바뀐다는 교육과정이 어떻게 왜 달라지는지부터 살펴보자.

 

<이미지 출처 : 오마이뉴스>

 

교육이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이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튼튼한 몸을 가꾸는데 필요한 것을 깨닫고 체화하는 과정이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이루어지지만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은 학교에서만 가능하다. 학교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이라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즉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계획안이 곧 교육과정이다.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는 교육과정에 어떤 인간을 양성할 것인가 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교육은 수요자인 부모나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이라기보다. 국가의 필요에 의해, 국가가 요구하는 인간을 길러왔다. 국민교육헌장에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 사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국가가 원하는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라는 교육기관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어 교육이 상품이 되고 학생과 학부모는 수요자, 정부와 학교는 공급자라는 수요자중심의 교육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학연령이 되면 학교에 보내 학교가 짜놓은 교육프로그램인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받는다고 믿고 맡긴다.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그런 교육을 받으면 우리아이가 어른이 된 후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따지고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하는 일이니 그냥 믿고 맡겨왔던 것이다. 그렇다면 국가의 필요에 의해 길러낸 학생들이 성인이 된 후 과연 모든 학생들이 후회 없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자신의 분신인 아이들을 믿고 맡기는 학교. 그 학교는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켜 아이들의 장래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을까?

 

 

 

학교가 알아서 해 줄 것이다’, ‘학교를 못 믿으면 누굴 믿어?.. 라는 기대는 이제 달라져야 한다. 세상에 둘도 없는 귀한 내 아이가 어떤 내용을 배우고 그런 내용이 우리아이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지... 그런 공부를 하면 앞으로 내 아기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그걸 모른 채한다면 부모로서 해야 할 일을 방기하고 있는 것이다.

 

행복하게 살아가야 내 소중한 아이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겠다는 것인지 알아보자. 정부가 2017년부터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연차적으로 바꾸겠다는 교육과정은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 안의 핵심은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인재로 키울 수 있도록 문이과 칸막이를 없애겠다는 것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5년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사항'을 보면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대입 수능고사를 치르는 2021학년 수능부터는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 등 6개 영역이 '공통과목'으로 입시에 반영한다는 내용이다. 현재 고등학교에서는 2학년이 문과와 이과로 나뉘어 공부하고 있다. 학생이 장래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지 소질과 특성이 무엇인지 그런 것을 따지는 게 아니라 어떤 대학에 갈 것인가가 교육의 목표가 되어 있는 게 오늘날 우리교육의 현주소다.

 

변화하는 사회에 맞게 자신의 소질이나 능력에 따라 공부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데 어떤 부모가 반대할까? 정부가 바꾸겠다는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보면 형식이나 취지에는 잘못된 게 없다. 그런데 문제는 현실이다. 현실은 이렇게 바뀌는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대로 공부하면 부모나 학생들이 원하는 사람, 그런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

 

<이미지 출처 : 연합뉴스>

 

문과니 이과라는 게 뭔가? 문과란 사회의 법칙성을 찾는 학문이요 이과란 자연의 법칙성을 찾는 학문이다. 지금까지 교육과정이란 화학자나 물리학 계통으로 나갈 이과를 선택한 학생에게는 사회의 법칙성은 몰라도 된다는 식이었다. 마찬가지로 정치가나 판검사와 같이 문과를 선택할 학생들에게는 자연의 법칙성은 몰라도 된다는 식이었다. 마치 의사가 될 사람에게 인체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덮어두고 안과의사는 눈에 필요한 지식만, 피부과의사는 피부에 관한 지식만 가르치면 된다는 식이었다.

 

원론적으로 문과와 이과의 통합이란 맞는 말이고 그렇게 가야한다. 그런데 각론이 문제다. 현실은 덮어두고 교육 따로, 현실 따로.. 라는 교육과정을 만들면 우리교육이 안고 있는 전체적인 문제가 해결되느냐는 것이다. 솔직히 말해 문과든 이과든, 일반계고든 특목고든 학교교육의 목적은 단 하나다. ‘일류대학 입학그래서 입시철이 되면 학교 교문에 축 합격 000 서울대 합격과 같은 플래카드가 내걸리는 것이다.

 

지금까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문·이과를 선택하는 기준은 자신의 소질이나 장래희망직업과는 관계없이 수학을 잘하면 이과를, 국어나 영어를 잘하면 문과를 선택했다. 그런데 정부가 현 초6 학생이 고등학생이 되는 2018년부터 개정하겠다는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는 학생들에게 사회와 과학 과목을 가르치겠다는 것이다. 쌍수를 들어 환영해야겠지만 학교현장에는 정부의 교육과정 개정에 찬성하는 분위기가 아니다. 아니 오히려 걱정하고 반대하는 분위기가 더 우세하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눈치 빠른 독자들은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문제는 수능이다. 인간의 가치까지 서열매기는 수학능력고사를 두고 문·이과 구분 없이 모는 학생들이 사회와 과학 과목을 모두 열심히 배우겠다고 할까? 기존 교육과정인 7차교육과정에도 문서상으로는 문·이과가 따로 없었다. 현행 7차교육과정은 학생선택을 강조하면서 고1까지 공통교육과정이고 고 2, 3학년은 선택교육과정이었다. 수능과목도 학생선택에 따라 달라지고 이에 따라 고교과목 이수방식이 달라졌다. 그러나 수능이라는 고시 앞에는 교육과정 따로 학교교육 따로다. 수능을 바꾸지 않고서는 교육과정을 아무리 바꿔도 소용없다는 얘기다.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기초소양을 고르게 길러 주자는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총론은 옳지만 각론에서 틀렸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결국 정부의 잦은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불신과 현재와 같은 대입제도를 두고서는 교육과정 따로 교육 따로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기다 검증도 되지 않은 자유학기제며 중학교 스포츠클럽 교육과정 전면 도입과 같은 내용을 끼워 넣는 다는 것은 생뚱맞기까지 하다.

 

결국은 역사 교과서의 국정교과서화와 같은 정부의 속보이는 의도가 담긴 교육과정을 현장교사의 80%가 교육과정이 개정되는지를 모르고 있으며 76.9% 교사가 교육과정 개정을 반대하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입시를 치르는 2021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부터 문·이과 모두 공통과학과 공통사회를 필수로 응시하도록 하면 학교는 어떻게 달라질까? 보마마나 학습 부담이 현재보다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고 수능과목이 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부담이 늘기 때문에 사교육이 활성화 될 수밖에 없다.

 

입시전형 개수를 3000개에서 1,200개로 줄인다고 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 절름발이 인간을 길러내는 교육과정으로 어떻게 통합사회에 적응할 건강한 인간을 양성하겠다는 것인가? 교육부가 학교교육의 정상화로 문과와 이과의 덕목을 고루 갖춘 균형 있는 인간을 양성하겠다면 먼저 대입제도와 수능제도부터 바꿔라. 사교육시장이 먹잇감이 될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