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KTX 법인 설립, 철도민영화로 가는 수순 밟기다

by 참교육 2013. 12. 9.
반응형

철도노조가 '수서발 KTX분할' 중단을 촉구하며 오늘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철도노조는 어제 사측과 마지막 협상에 실패함으로써 철도공사 조합원 2만1천 명 중 철도공사가 필수유지업무에 배치한 8500명을 제외한 1만2천여 명이 파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강해하게 된 이유는 박근혜정부가 철도노조와 국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철도민영화를 위한 수순을 밟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 노컷뉴스>

철도노조가 파업은 예고되어 있었다. 이명박 정부는 수서발 KTX를 민간 사업자에게 맡기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해왔지만 박근혜 정부는 이보다 한발 더 나가 수서발 KTX 운영사 설립과 출자 결의를 예고하고 있다. 철도공사는 12월 10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수서발 KTX를 철도공사로부터 분리시켜, 사실상의 철도민영화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말로는 민영화가 아니라지만 정부는 지난해부터 ‘전면민영화→제2철도공사→‘철도공사 출자법인’으로 우회적인 민영화의 수순 밟고 있다. ‘수서발 KTX 운영법인’은 철도공사가 30% 지분을 가지고 나머지 70%도 국민 연금공단 등에서 가질 것이므로 민영화가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민영화가 진행되어온 국가기간 산업인 통신, 석유, 조선, 발전, 가스, 중공업, 은행 등을 보면 이런 전철을 밟아왔던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지금까지 우리는 정부 지분이 100%인 국영기업에서 70%, 50%, 30%로 나중에는 몇 년 사이에 정부 지분이 사라지는 민영화 과정을 수 없이 지켜보아왔다. 결국 수서발 KTX 운영법인을 따로 만들어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면 그런 전철을 밟게 될 것이고 철도공사는 수천억 원 적자를 본 뒤 고강도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밖에 없을 게 뻔하다.

 

                                            <이미지 출처 ; 경향신문>

 

박근혜정부가 사실상의 철도 민영화인 ‘철도공사 출자법인’을 추진하는 이유가 뭘까? 겉으로는 국민 불편을 들어주고 공공기관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라고 한다. 정말 그럴까? 국가의 대동맥이라 할 철도가 민영화 되면 적자를 감수하고 운행하고 있는 지역이나 화물 노선은 점차 없어져 간다는 것은 외국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앞서 철도민영화를 추진한 나라에서 철도가 민영화되면 경영의 적자를 메운다는 이유로 수요자들에게 요금폭탄을 안겨줬던 사례가 그렇다.

 

"사회적 합의 없이 철도민영화 없다"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했던 대국민 약속이다. 그런데 대통령에 당선 된 후 1년도 채 안 돼 약속을 어기고 철도 민영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철도뿐만 아니라 통신, 가스, 발전, 상수도 등은 결코 민영화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는 국가의 동맥이자 신경이다. 경영 적자를 줄인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다. 경영부실로 떠안은 부채를 왜 소비자들에게 뒤집어 씌워야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

 

KT(한국통신), 석유공사, 국민은행, 발전 등이 민영화 되고나서 기업의 이익은 국가, 국민에게 되돌려 줬는가? 결국 소수 민간 자본이나 외국 투기 자본 등 에게 송두리째 이권이 돌아가는 사례를 우리는 수없이 보아 왔다. 결국 민영화는 공기업 효율이라는 미명아래 국가기간 산업을 자본에게 팔아먹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KBS>

 

한국통신이 민영화 되고나서 통신 요금이 더 폭등하고 지나친 경쟁으로 노동자의 대량 해고와 자살, 비정규직 양산을 남겼다는 선례는 민영화의 폐해가 고스란히 국민과 노동자에게 되돌 아 간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 해 주고 있다. 정부의 수서발 KTX 민영화도 여태껏 진행되어온 여타 국가 기간산업의 민영화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 특히 철도는 국가의 대 동맥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국가 산업이다.

 

남북 시대가 열리면 철도의 발전과 그 중요성은 대단하다. 평양을 거쳐서 러시아 유럽을 잇는 철도의 미래가 민영화 되어버린다면 국가 자산의 큰 손실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또한 철도가 민영화 되면 적자를 감수하고 운행하고 있는 지역이나 화물 노선은 점차 없어져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알짜배기 노선인 KTX만을 노리고 있는 국내, 외국자본에게는 이윤이 중요하지 국내 노선 폐지, 지역 철도망 신설 확충은 전혀 관심 밖이다. 민영화는 국가 기간산업을 민간 자본에게 팔아넘기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의 수서발 KTX 민영화는 재앙이자 국가와 국민의 불행이다.

 

국민의 교통복지는 물론 한국철도의 통합된 네트워크도 붕괴시킬 철도민영화는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되어서는 안 된다. 정권은 한시적이지만 국가 자산인 철도는 영원히 국민과 함께 해야 할 고유 자산이다. 철도 뿐 만 아니라 통신, 가스, 발전, 상수도 등이 민영화 되어서 안 되는 이유는 국가의 동맥이자 신경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힘으로 밀어 붙이고 있는 철도 민영화 방침은 마땅히 철회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