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생태교통 수원’, 수원은 지금 환경도시로 변신 중...

by 참교육 2013. 8. 21.
반응형
왜 사람들은 수원을 찾는가?

 

조선 22대왕 정조임금이 정치개혁의 실현과 실학을 바탕으로 한 경제적 중심지로 삼기 위해 만든 도시가 수원이다. 화성의궤에 담긴 수원축성의 비법이 담겨 있어 원형 복원이 가능했던 도시. 그래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도시. 팔달시장, 못골시장, 영동시장, 지동 시장 등 왕이 만든 시장이 있고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도시가 수원이다.

 

 

아무리 역사적인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어도 이를 가꾸고 아끼는 주민들의 애착과 사랑이 없으면 허사다. 지자체단체장의 역사의식, 환경 마인드, 그리고 주민들의 수원사랑이 결합해 수원은 나날이 역사의 도시 문화의 도시, 교육의 도시, 환경의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팔달산에서 화성행궁을 내려다보면 이런 장관이 없다. 화성축성 시, 행랑과 부속관청까지 합하면 620여칸에 이르는 조선 최대 규모였다. 애민과 효심이 지극한 군주. 그는 민초들의 삶을 걱정해 축성과정에서 부역이 아닌 임금을 지급하는 군주였다. 학문을 중히 여기고 강력한 군사력의 필요성을 느껴 화성을 쌓고 장용영을 설치하는 혜안까지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수원시민들이 얼마나 지역사랑과 수원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지는 골목구석구석에 남겨진 벽화를 보면 안다. 어둡고 좁은 골목에 지역의 문화 예술인들과 주민들이 함께 그린 그림뿐만 아니라 멕시코, 독일, 네팔...등 세계의 작가들의 남긴 그림들로 단장하고 있다. 성곽을 따라 걷는 기분이 그렇고 수원에만 있는 ‘돈대’는 수원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구조다.

 

수원화성에는 수원천이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 수원천은 광교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하천으로 생태교통의 또 다른 모습으로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보통 도시 중심을 흐르는 하천은 가정의 생활폐수로 악취가 진동해 복개를 했다 부셨다하는 악순환을 반복하지만 수원천은 살아 있는 하천이다. 천변에는 그늘을 만들어 주는 나무들이 있어 한여름 대낮에도 관광객들의 발길이 그치지 않고 있다.

 

 

수원성을 축성하면서 만든 만석거(저수지)며 만석거 주변의 공원화 사업으로 이 공원은 이제 시민들의 문화예술의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나혜석이 태어나고 자라 작품 활동을 한 수원은 미술대전이 열리고 지지대고개 효행공원 인근에는 어린이 생태미술 체험관이 있어 전시와 함께 체험교육이 을 할 수 있는 산교육장이 되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볼 수 있는 변기 모양의 독특한 해우제 건축물은 수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화장실 문화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환경도시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문화의 새로운 혁명. ‘생태교통 수원 2013’은 수원이기에 가능한 사업이다. 역사적인 유물과 환경적이 조건만 갖춰진다고 환경도시가 만들어 지는 건 아니다. 차 없는 마을을 만들고 지역주민의 이동수단 전시체험이나 문화행사 같은 전시성 행사 몇 번 한다고 환경도시가 완성되는 게 아니다. 지자체가 환경도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지자체 단체장의 환경 마인드가 필요하다. 여기다 주민들의 지역사랑과 환경의식, 그리고 실천이 시작될 때 비로소 이런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수원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환경교통 수원 2013’은 행궁동 2200세대 4300명의 인구가 사는 동네에 1500대의 자동차만 없는 동네를 만든다. 낙후되고 침체된 원도심의 도시를 보행중심, 사람중심의 환경도시로 만들기 위해 화서문로와 신풍로에 통신 지중화 사업과 가로등을 정비하고 있다. 옛길이나 골목길에 불량노면을 재포장하고 골목길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이제 생태교통수원 2013사업의 모습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도시의 기반시설이 우선적인 환경도시로 만드는 첩경이라면 기존의 자연적인 조건과 역사적인 여건을 최대한 활용해 사람 냄새가 나는 도시로 가꿔나가야 한다. 수원시는 이를 위해 쌈지공원조성과 신풍동과 장안동에 도시텃밭을 조성하는 등 환경도시를 만들이 귀한 기반 조성사업에 착수 새로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수원시는 매연과 공해에 찌든 시민들의 삶의 활력소가 될 천혜적인 자연이 있다. 광교저수지 산책로는 피로에 지친 시민들의 안식처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린 수변테그와 쉼터 그리고 광교저수지의 둘레길을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다. 최근 광교저수지 내에 1만 ㎡의 메밀단지가 조성 돼 9월이 되면 환상적인 메밀꽃을 감상할 수 있다.

 

도시민들에게 근교에 산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수원시의 광교산은 그런 의미에서 수원시민들에게 쉼터와 첼겨연마 그리고 연인들에게 데이트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광교산은 높이가 582m로 능선이 완만하고 산림이 우거져 시민들의 삼림욕장으로 또 산행코스로 사랑을 받고 있는 산이다.

 

광교산자락의 호수는 수원 시민들의 수원지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수원시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주변경관을 가꾸고 다듬어 휴일뿐만 아니라 아침 운동 장소로서 안성맞춤이다.

 

특히 봄이 되면 벚꽃길이 장관이다. 광교산 둘레길은 수변테크나 광교쉼터 그리고 제방 둘레길이 조성돼 수원시민들뿐만 아니라 멀리서도 찾아오는 관광객들로 붐비기도 한다. 이제 며칠 후면 수원시와 ICLEI와 UN-HABITAT가 주최하고 안전행정부와 산업통상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이 후원하는 ‘생태교통수원 2013’사업이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