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학교

네팔 15일간 수학여행 150만원, 믿어지지 않는다고요?

by 참교육 2013. 2. 15.
반응형

 

 

수학여행..!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새학기가 시작되기 바쁘게 제주도 수학여행은 중고생의 필수코스입니다. 그러나 수학여행을 다녀 온 후 뒷말이 많습니다. 숙박업소의 문제며 음식문제가 늘 말썽이 그치지 않습니다.

 

왜 제주도에 수학여행을 갈까요?

 

(가) 학교에서 배우고 익히며 학습한 내용을 현장학습을 통하여 확인하고 감상하는 산교육 경험을 갖는다.

(나) 사진과 지도로만 보던 아름다운 국토의 자연과 나날이 발전하는 국토의 참모습을 통하여 국토애를 갖는다.

(다) 조상들이 남긴 문화유산을 돌아보면서 우리의 긍지를 높이고 다른 고장들의 지리 풍속 등을 살피어 배움의 폭을 넓힌다.

(라) 질서를 지키고 인화 협동하는 공동생활을 통하여 상호간의 우정을 돈독히 하는 실제의 체험을 갖는다.

(마) 올바른 여행 자세와 방법을 익혀 문화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바) 학창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마련하고 내일의 보람을 위해 희망적인 꿈을 키운다.


학부모들에게 보내는 안내문에는 이렇게 고상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의 목적을 기술해 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여행사에 맡겨진... 그것도 관광철인 봄, 가을에 가는 제주도 여행이 과연 교육적으로 이런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믿어도 좋을까요?

 

제주도 수학여행을 갔다 온 학생에게 4.3제주항쟁을 비롯해 제주 역사에 대해 물어보면 아는 학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경치구경을 하러 가는 걸까요? 경치구경을 하려면 요즈음 화질 좋은 ㄷㅏ큐나 교육용 비디오가 훨씬 더 좋은 경치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정말 수학여행다운 여행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로 이런 여행이 시간과 경비, 그리고 소비문화만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아 온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어떤 학교에서는 '지역사 바로알기'나 환경생태학습과 같은 테마여행을 가는 학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교과서에는 지역사가 없습니다.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를 모르는 학생들... 졸업하기 바쁘게 서울지역 대학을 가기를 희망하는 학생들... 애향심이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우리 가족의 역사, 고향의 역사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많은 시간과 아까운 경비를 투자(?)해 제주도로 가는 수학여행은 과연 얼마나 큰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300명의 학생들이 10여대의 버스를 타고 가는 수학여행이라는 이름의 여행... 이제 관행이며 필수코스가 된 제주여행을 앞으로도 계속할 필요가 있을 지 한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제가 어제 제 블로그에 '혁신학교보다 더 혁신적인 공립 대안학교, 아세요?'라는 글을 썼더니 '은유'라는 분이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셨습니다. 

 

태봉고등학교 여태전 교장선생님과 전화 인터뷰를 했습니다. 

다음 내용은 은유님의 질문과 교장선생님으로 부터 들은 수학여행 싸게 가는 비결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의 좋은 학교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

그러나, 대안학교의 대부분은 수익자가 부담해야 하는 교육비가 높습니다. 수업료, 기숙사비, 급식비,체험활동비 등등등 공립이라고는 하지만 태봉고등학교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적인 예로 제주 올레길 걷기 8일, 네팔 16일의 비용 등을 감당할 수 있는 학생만 갈 수 있지 않겠습니까?

어떤 학교는 년 교육비가 삼천만원이 되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또 다른 귀족학교라는 오명을 달지 않으려면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이런 내용의 질문을 했더군요.

...

 

그래서 답을 해 드렸습니다.

 

본문에 이 내용을 쓰지 않은 이유는 혹 이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이 특혜를 받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쓰지 않았답니다.  그러나 질문을 하신 이상 답변을 간단하게 드리겠습니다.

 

태봉고등학교 공립학교이기 때문에 기숙사비는 무료입니다.

 

그리고 식대는 읍면 지역이기 때문에 점심은 지자체에서 지원해 아침과 저녁 식대로 월 14만원 정도뿐입니다. 그러니까 다른 공립학교보다 월 14만원정도만 더 내는 셈입니다.

 

'제주도 이동학습'(다른 학교는 수학여행이라고 한다)의 경우입니다. 

 

태봉고등학교 제주도 이동학습 7박 8일 경비는 30만원입니다. 지난 해 같은 창원 지역의 다른 고등학교에는 3박 4일에 32만원이었습니다. 똑같은 제주도인데 다른 학교에는 3박 4일에 32만원하는 데 반해, 태봉고는 7박 8일에 30만원 하는 이유가 뭘까요? 태봉고등학교는 비행기로 가지 않고 왕복 배를 타고 갑니다. 7박 8일 중 이틀은 배에서 자는 셈이지요. 경비가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아마 여행사(타 학교)와 직영(태봉고)의 차이이기도 하지만 태봉고등학교는 봄, 가을 성수기를 피해 여름에 갑니다. 

 

옛날 어른들 말씀에 귀한 자식은 여행을 시키라고 했습니다. 그것도 편안한 여행이 아니라 힘들고 어려운 여행... 그런 여행을 통해 많은 걸 배웁니다. 태봉고 학생들의 올래길은 마치 순례자들의 행렬 같습니다. 평생 이런 고생을 해 본 일이 없는 아이들...  걸으면서 인내심을 기르는 극기훈련과 자신에 대해 그리고 부모님과 친구에 대해.. 또  장래의 문제에 대해 많은 걸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돈이 없어 못가는 학생은 없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비해 태봉고등학교는 미리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해 그 돈으로 지원지원하고 있어 지금까지 돈이 없이 여행을 못 간 학생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다음은 네팔 여행에 대해서입니다. 

 

네팔여행은 해외 여행이기 때문에 경비가 많이 들지 않을까 걱정하시겠지만 사실은 이렇습니다.

 

15일간의 내팔여행은 경비가 150만원에서 170만원 정도랍니다. 네팔에서는 텐트에서 2일, 홈스테이 2일, 그리고 나머지는 저렴한 호텔에서 묵습니다.

 

이 경비도 경제적으로 어련 운 학생에게 학교발전기금으로 상당부분 충당해 주고요. 그래도 모자랄 경우 학부모들 중에서 찬조를 해 주는 사람이 있어 네팔 여행도 지금까지 못간 학생은 없었습니다.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참고서대금이며 과외비를 생각한다면...  

 

태봉고등학교는 이 정도의 경비는 많은 편이 아니지요. 3년간 참고서며 과외비가 어느정도 들어가는 지, 해외어학연수라도 가는 경우는 상상을 초월하지요. 태봉고등학교는 입시준비를 하는 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서를 사서 문제풀이를 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번 졸업생 44명 중 대학이 스팩쌓기라며 취업을 한 학생 한 사람을 빼면 전원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 진학을 했답니다.  

 

어떻게 경비가 그렇게 싼가라고 의아해 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말씀 드리는데 네팔과 태봉고는 자매결연을 맺어 그 곳에서 텐트생활도 해 보고 홈스테이지도 하고 봉사활동도 함으로써 진정한 수학의 시간이 되기도한답니다. 이런 식의 여행은 그렇게 많은 경비를 들이지 않아도 된답니다.

자매결연을 맺은 네팔학생들이 태봉고에 왔을 때도 그랬습니다. 학교 기숙사에서 친구들과 함께 자고 학교구내식당에서 식사문제도 해결했답니다.

 

은유님이 걱정하신 연간 3천만원정도는 일부 사립대안학교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르 저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태봉고등학교는 사립학교가 아니라 공립학교입니다. 참고로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주마간산격으로 다녀 오는 경치구경을 하는 수학여행은 이제 그쳐야 합니다.

학급별 혹은 학년별 주제가 있는 야회학습...그러니까 체험학습이나 지역사 바로 알기와 같은 현장학습이야말로 진정한 수학여행이 아닐런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