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3.03.30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 없는 교육개혁은 기만이다 (10)
  2. 2010.12.22 쌤, 애기 낳아 봤어요? (24)
교육정책2013. 3. 30. 07:00


 

 

“교육이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려면 교실 틀 안에서만 갇혀 있는 그런 교육정책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열린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박근혜대통령이 ‘행복교육, 창의인재 양성’이란 제목의 2013년 국정과제 실천계획이라는 교육부 보고를 듣고 한 말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교실 틀 안에 갇혀 있는 정책’만 극복할 수 있다면 교육위기도 극복하고 학교폭력이니 대학서열화 문제도 해결될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를 갖게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육황폐화의 주역(?)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교육부가 정말 바뀔 수 있을까? 교육부는 올해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가 완전히 폐지되고 중학생의 일제고사도 시험 과목이 5개에서 3개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오랜만에 듣는 쾌보다. 그런데 문제는 이 정도로 만신창이 될 대로 된 교육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다면 착각이다.

 

 

교육위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뻔한 얘기지만 ‘대학서열화’가 우리교육을 이 지경으로 만든 주범이다. 교육 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계획안인 교육과정이라는 게 있지만 그걸 액면대로 지키는 학교는 없다. 일류대학 몇 명을 더 입학시켰는가의 여부가 명문고등학교 여부를 가리는 현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일류대학이 교육목표가 되다보니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이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열린 세계로..’로 나갈 수 없는 게 오늘 날 우리학교의 현주소다.

 

교육과정 무엇이 잘못됐을까?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걸레조각이 된 지 오래다. MB정부 동안만 무려 10여 차례나 바꿨다. 제대로 된 개정이야 얼마든지 바꿔야겠지만 지금까지 교육부의 교육과정 개정은 말 그대로 조령모개(朝令暮改)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며 바꾸고, 국,영,수 편식, 음,미,체를 몰아서 수업하는 집중이수제를 하겠다고 바꾸고, 한국사를 선택으로 했다가 필수로 바꾸고... 또 바꾸고, 또 바꾸고...

 

 

교육과정의 정상적인운영이 학교교육을 살리는 길이라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얘기다.

 

첫째,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세상은 인간과 자연과 더불어 자유롭고 평등하며 평화롭게 사는 공동체 세상이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이 인권교육, 평등교육, 평화교육, 민주교육, 노동교육, 생태교육, 통일교육, 문화예술교육이다.

 

둘째, 집중이수제를 폐기하고 초·중·고 급별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셋째, 인문, 자연과정으로 나눠 각 교과별 세분화되어 있는 선택교육과정 체제를 폐지하고, 통합적으로 구성하며 인문학 교육과 자연과학 과목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발현시켜줄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지나치게 지식교육 위주, 학교 내 교육으로 한정되어 있는 교육과정을 초등 단계에서부터 다양화 해 체험활동과 노작·실습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밖 교육과 연계시키는 교육과정으로 바꿔나가고(학기 중에), 방학 기간을 늘려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주어야 한다.

 

다섯째, 공동체 사회의 기본원리이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할 협력과 협동심,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갈라치기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폐기하고, 협력학습, 협동학습,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형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여섯째, 적어도 기초교양과정인 초·중학교 단계에서는 공통교육과정으로 구성하며, 교육과정 다양화는 입시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육과정 자율학교를 통해서가 아니라, 국·영·수 비중을 30~40% 정도 이내로 유지하는 조건과 더불어, 교사에게 교과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창의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대강화가 이뤄져야 하며, 교재 선택의 자율성을 부여함과 아울러, 체험활동 영역 시간을 늘려서 이뤄질 수 있다.

 

 

일곱째, 일제고사를 폐지함과 아울러 학교 단위 일제고사(내부형)인 중간·기말고사를 폐지하고, 객관식·상대 평가 제도를 폐지하고, 교사 단위, 학급 단위별 절대 평가로 제도로 전환하며 교사에게 평가권을 전면적으로 부여해야 한다.

 

여덟째,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특성화고 체제를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한다.

아홉째, 주5일 수업제 취지에 맞는 적정한 수업일수와 수업시수가 이뤄져야 하며 그에 따른 교육과정 분량과 난이도의 적정화가 이뤄져야 한다.

 

대학서열화를 바꾸지 않는 어떤 교육개혁도 헛수고다. 서열화가 바뀌고 제대로 된 교육과정만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학교폭력도 성적 때문에 자살하는 비극도 막을 수 있다. 수학문제까지 암기하는 성적지상주의, 대학서열화, 이런 현실에서는 그 어떤 교육개혁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 그것이 학교를 교육하는 곳으로 바꾸는 길이요. 황폐화된 교육을 살리는 지름 길이다.

 

- 이 자료는 진보교육연구소 ‘교육과정 누가 알고 있니’자료를 참고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 이미지 출처 : 다음 검색에서..

 

 

안녕하세요?

 

불친님들과 구독자님들 덕분에 제가 운영하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시가 후원하는 제 4회 2013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개인부문에 문화/예술 부문 Top100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투표는 3월 11일부터 31일까지 심사 및 투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옆의 주소로 가셔서 투표 부탁드립니다.    http://snsawards.com/iblog/vote2012_01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학 서열화는 한 번에 바꾸기 힘든 것 같아요. 서열이 높은 대학에 나올 수록 받는 사회적 이점이 너무 크다보니 서열이 높은 대학에 들어가려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 있고, 기본적인 복지가 보장되지 않으니 젊은이들은 꿈을 위해 도전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직업에 목메는 거죠 ㅠㅠ

    2013.03.30 08: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래서 취업 때 학력을 기재하지 않는 제안까지 나왔답니다.
      학벌사회는 대학서열화가 만든 결과지요.

      2013.03.30 08:48 신고 [ ADDR : EDIT/ DEL ]
  2. 비밀댓글입니다

    2013.03.30 08:56 [ ADDR : EDIT/ DEL : REPLY ]
  3. 대학서열화 깨는 것만이 해결방법입니다. 혁명적인 발상이 필요합니다

    2013.03.30 09:53 [ ADDR : EDIT/ DEL : REPLY ]
  4.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일자리 확대와 기업의 인사채용 방식도 함께 바뀌어야 학력, 스펙 위주의 교육에도 변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2013.03.30 09: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심도 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제겐 다소 난해한 문제들이지만 꼼꼼히 읽고 많은 걸 공부하고 갑니다.
    언제나 유익한 말씀 감사드리며 포근한 주말 보내십시요.^^

    2013.03.30 10:08 [ ADDR : EDIT/ DEL : REPLY ]
  6. 당장 대학서열화를 해결하는 것은 힘드니, 각 대학별로 하나의 '장려학과'를 만들어 육성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학과 중 늘 1등은 서울대라는 점을 먼저 깨야만 하겠죠.

    2013.03.30 13: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저희는 예비고사 시대에 살았기때문에 늘 시험과의 전쟁이었습니다.
    체육은 있으나마나,
    특히 인문계 여고를 다녔으니, 자율성과는 거리가 멀었지요.
    가끔 꿈속에서 학교에 땡땡이치는 꿈을 꾸곤한답니다.
    동창들과의 만남은 늘 어색합니다.
    성적 순위로만 차별했던 선생님들의 영향력때문에 공부를 잘하거나 못하는 아이들의 거리는 좁히기 힘들 뿐만아니라, 늘 열등감속에서 헤매기때문이죠.
    졸업을하고 만나는 동창들은 공부에서 늘 경쟁하고 살아야했기때문에 보이지 않는 벽이 있답니다.

    2013.03.30 14:35 [ ADDR : EDIT/ DEL : REPLY ]
  8.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알찬 주말을 보내세요~

    2013.03.30 15: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교육과정 개혁과

    2014.04.14 19:22 [ ADDR : EDIT/ DEL : REPLY ]

정치2010. 12. 22. 07:28



'지난 18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개념없는 중딩들’이라는 동영상이 게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중학생으로 보이는 남녀 학생들은 교실에서 젊은 여교사에게 “첫키스는 언제냐”, “첫사랑은 언제냐”“초경”, “첫경험” 등을 외치는 발언을 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한다.

더 놀라운 사실은 여교사가 주의를 주기 위해 가까이 가자 남학생이 “가까이서 보니까 진짜 예쁘네”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여교사를 놀리는 학생 외에는 엎드린 채 자거나 잡담을 하는 모습은 오늘날 무너진 교실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찰이 촬영자와 유포자를 파악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한다. 수사 결과에 따라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입건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

                                          <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동영상 캡처>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까? 이 동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이 이 지경이 되기까지 학교가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안까? 매번 겪는 일이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면 원인분석도 없이 '동영상을 유포한 사람을 잡아 처벌'하고 얼렁뚱당 넘어갈 게 뻔하다. 학교는 학교대로 인성교육대책이니 성교육이니 하면서 '아랫돌 빼 윗돌 괘기'식 대책을 내놓을 게 뻔하다.

사회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가? 사회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없을까? 아이들을 제대로 된 인격교육, 제대로 된 교육은 불가능한 것일까?  

사회를 이해하려면 나타나는 사건의 겉모양, 즉 현상만을 보고서는 사건의 진실을 이해할 수 없다. 신문 사회면을 보면 정치에서 부터 문화, 경제문제 등 매일같이 너무나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그 사건을 읽으면서 나는 그들과 다른 세계에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지만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나와 무관한 것은 없다.

어떻게 사회의 본질을 이해하느냐? 어떻게 사회를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느냐?

사회를 안다는 것, 객관적으로 안다는 것, 진실을 안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회의 현상만을 보고서는 사건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한그루의 꽃이 피기까지도 계절이 바뀌고 비바람을 견딘 사연이 있듯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구성되고, '나' 라는 사람이 어떤 가치기준을 갖고 현재와 같은 옷을 입고 학교에 다니며 가족의 구성원이 되어 살면서 현실에 적응하면서 살아 가는지 그 과정을 먼저 이해 하지 않으면 안된다.

내가 몸담고 사는 사회란 무엇인가 예를 들면 '도둑이 잡혔다'는 신문 사회면을 보고 '그놈 죽일 놈이다' 그렇게 판단하고 지나갈 수 도 있지만 한사람이 사회속에서 살다 부적응 인간으로 타락하고 범죄인이 되기까지 과정을 이해하였을 때,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의 결과인지 개인의 도덕성의 문제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인간의 개인적인 품성도 사건의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한사람이 속한 환경(가정, 사회)의 영향이 더욱 크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성장해온 가정환경이나 살아온 이웃의 분위기, 교우관계 등등이 그 사람의 성품과 가치관을 만들고 그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범죄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K.B.S TV 아침프로그램에서 '자녀교육 365일'에 출연한 교육 전문가는 어린 아이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어머니가 자녀를 데리고 서점에 가 책을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독서실에 데리고 가서 엄마가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좋다고 충고하고 있다.

옳은 말이다.

대중 전달의 수단인 TV에서는 그러한 대안을 제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나라 어머니 중 몇 %가 그렇게 여유있게 자녀교육에 전념하면서 살고 있는지?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가정이 과연 얼마만큼 되는지, 그것도 궁금하지만 그 아이가 어떤 친구와 사귀는지, 그런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어머니의 노력도 헛수고 일 수가 있다.

우리나라가 책읽지 않는 부끄러운 국민이라고 책의 해를 만들고 TV에서 책을 소개하고 야단들이다. 책을 많이 읽게 되려면 향략 중심의 문화풍토부터 고쳐야 한다.

선정적인 극장프로그램이며 T,V에서 옷잘 입는 방법, 미스코리아선발대회...... 유행을 부추기고 복권 등을 만들어 사행심을 조장하고, 캠핑이나 관광코스 안내니 하여 소비성향을 조장하는 환경에서 책을 읽어라? 책값이 한권에 1만원 가까이 하는데,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평균임금이 얼만데, 집세주고 의,식,주 해결하고, 아이교육에, 주택부금에, 세금......

해답은 너무나 명백하다. 책값에 면세를 해주어, 책값이 반값이 되면 '책을 읽지 마시오!'라고 써 붙혀도 서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다. 물론 책이라고 무조건 읽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이기주의나 허무주위를 부추기는 책이나 호기심이나 허영심을 조장하는 책, 선정적인 상업주의가 깔려있는 책 등 읽어서 마음을 병들게 하거나 정신건강을 해치는 책들도 많다.

이성에 호기심을 갖는 청소년들에게 성을 충돌질하는 하이틴 로맨스같은 책들은 청소년들의 정서를 좀먹는 독(毒)이다.

무술과 주술을 다루는 종교서적, 향락과 소비문화를 조장하는 책 등은 세상을 이해하고 삶에 지혜를 주는 책이 아니다. 이제 몇가지 예를 들어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사회는 사회를 과학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의 삶의 문제가 주체성을 잃고 유행이나 쫓고 메스 미디어의 영향에 의해 살아가는 불행한 삶을 살 수도 있다.

또 한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교육문제다.

경쟁위주교육, 관념적인 지식의 암기가 인간의 가치를 결정하는 출세 지향적인 이기주의 교육풍토에서는 개성을 가지고 특기를 살려 다양한 삶을 살아가기가 힘들다.
교실에서 일등에서 꼴찌를 만들듯 학교도, 직장도, 월급도, 신부감도 서열을 매기고 착한 것과 악한 것, 맞지 않으면 틀린 것 등 2분법적으로 나누는 가치관 속에 다양성은 없고 획일화의 삭막한 삶이 있을 뿐이다.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 즉 청소년 문제, 빈부격차의 문제, 폭력, 범죄, 교통문제, 환경문제 등 고쳐야 할 점, 바꿔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인간성의 파괴하는 감각문화 ,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무너지는 전통도덕, 노인이 존경 받기는 커녕, 소외의 대상이 되는 노인문제 등등...

교회의 숫자가 많아지고 학교도 늘어나고 교육전문가도 청소년 상담원도 박사 수도 늘어만 가는데 갈 수록 문제가 많아지는 것은 문제의 처방이 '현상의 치료'에 있기 때문이다.

사회구조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현상만 아무리 처방하여도 문제의 재생산이 안될리가 없다. 재벌의 문제, 토지의 공개념제, 금융실명제 문제, 조세의 직접세로 전환, 통일문제 등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사회의 끝없는 사회문제는 해결의 길이 없다.

우선 할 일은 언론이 권력으로 부터 독립되어 권력의 하수인에서 벗어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다. 다음, 교육이 바로서서 객관적인 진리가 아닌 체제유지를 위한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반민족적인 경쟁교육에서 탈피해야 한다.

그리고, 사법부가 독립되어 사회정의를 세워 불의를 척결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권력의 들러리가 되어 그들의 비위를 맞추고 박수를 보내주는 댓가로 비리를 묵인하고 사회를 오염시켜온 소수의 권력의 하수인들이 있는한 모순의 악순환은 계속될 것이다.
본질을 보는 눈, 민족에 대한 애정, 지식이 실천으로 연결되어 우리 땅도 살리고 민족의 양심도, 정의도 회복해 이 땅을 사람사는 세상으로 가꿔야 한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떤 일이든 항상 결과만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런 교육의 문제나 사람에 대한 문제는 그 과정이 중요하지요.
    선생님 말씀에 아주 공감합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2010.12.22 07: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 아는 문젠데...
      누구에게나 물어 보면 해결책이 있는데...
      교육당국이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건 아닐까요?

      2010.12.22 15:47 신고 [ ADDR : EDIT/ DEL ]
  2. 교육, 사회전반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역시 각 개인의 도덕성의 문제?
    훔...그 도덕성을 가르치는건 가정과 사회의 문제?
    결국 교육의 문제라는? ㅡㅡ;;

    2010.12.22 08: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교육은 철저히 의도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분나는대로, 이랬다 저랬다.
      그러면 역효과가 나다더군요.

      일관성 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그리고 부분이 아니라 총체적인 관점에서...
      어렵죠?

      글쎄 그게 처음부터 쉬운 일이 아니지요.

      2010.12.22 15:51 신고 [ ADDR : EDIT/ DEL ]
  3. 사람들은 보통 겉으로 드러난 것만 보고 판단하지요.
    교육도 마찬가지.
    물론 우매한 대중이기에 그렇다지만,

    중요한 것은 그 근본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침묵하고 호도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뿐 아니라 완전 반대로 가르치고 있지요.
    교육도 마찬가지고요.

    또 올바로 볼 수 있는 바른 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입을 틀어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 사회는 변화를 거부하고 계속 그대로인 거지요.
    참 슬프네요. 말하다보니....

    2010.12.22 09: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변화를 거부하는 사회는 자꾸 잘못을 감추려고 하죠.
      그러다보니 썩는 것이고, 눈가리고 아웅하고.
      문제의 근본을 아는 사람들이 먼저 변화를 주장하고 개혁을 주장해야 한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2010.12.22 14:39 신고 [ ADDR : EDIT/ DEL ]
    • 선생님 덕분에 제 블로그가달라졌어요.
      댓글 다는 사람 수도, 그리고 방문 수도....
      선생님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있으면 그걸
      가르쳐주지 않으면 못견디는 가 봅니다
      타고난 교육자.
      다음 마산 오시면 톡톡히 한턱 내야겠습니다.

      2010.12.22 15:56 신고 [ ADDR : EDIT/ DEL ]
    • 선생님, 제가 본래 남 일에 참견하는 성격은 아닙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와 같은 가치있는 글이
      묻히는 것이 안타까웠을 뿐입니다.

      저 자신은 이웃 방문도 제대로 성의있게 못해서
      항상 욕먹고 있지요.
      그게 참 안되더라고요.

      글이 마음에 안 와닿는데 형식적으로 댓글을 다는 일,
      아직 제게는 어색하더라고요.
      제게 남은 마지막 자존심인지...^^

      2010.12.22 23:39 [ ADDR : EDIT/ DEL ]
  4. 먼저 인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2010.12.22 09:44 [ ADDR : EDIT/ DEL : REPLY ]
    • 저걸 보고도 부모님도 교육당국도 꿈적도 안해요
      못된 애들이라고...
      그게 어디 못된 애들 몇몇 문젭니까?

      뭐가 잘못되도 한 참 잘못돼 가고 있습니다.

      2010.12.22 18:25 신고 [ ADDR : EDIT/ DEL ]
  5. 학생인권도 중요하지만
    학생이 선생님을 때린다는 기사는 더 씁쓸하더군요......

    2010.12.22 09:57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군요.

      그런데 그게 다 심은대로 거두는데...

      누가 저 아니들 저 지경으로 만들어 놨겠습니까?

      반성할 사람들 여럿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반성할 사람은 꿈쩍도 않고 있으니....

      2010.12.22 18:26 신고 [ ADDR : EDIT/ DEL ]
  6. 옳으신 말씀입니다~
    제도와 구조의 변화, 또는 정상화는
    반드시 이루줘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2010.12.22 10: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야 하는데...
      늘 그렇지 앟습니까?
      저런 일 터지면 집단 몰매를 가하고 이상한 대책 내놓고 면피하고....

      2010.12.22 18:28 신고 [ ADDR : EDIT/ DEL ]
  7. 맞습니다. 윤리를 4지선다 정답 고르기 위해 배우는 우리교육의 문제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명쾌한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오후시간 되십시오

    2010.12.22 14: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81점과 82점
      99점과 100점...
      이게 사람가치가지 서열화시킨다는 게 말이 돕니까?

      못된 표현하면 집단 마취를 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취 시키려는 사람과
      자식 출세를 위해 백점만 받으면...
      하는 부모의 자식 사랑(?)과....

      2010.12.22 18:30 신고 [ ADDR : EDIT/ DEL ]
  8. 짜라라

    교사를 꿈꾸는 학생으로서 참 암담합니다. 요즘 교육현실의 비판점이 하루가 멀다않고 속속 기사화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교사만의 문제도 학생만의 문제도 학부모만의 문제도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이겠지요..부디 좋은 교육소식들도 많이 흘러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교육관련 부분이 학교교육에 있어 너무나 미비한 듯합니다. 구성애 선생님과 같은 분들이 학교에 배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머리로는 인성교육 강조하지만 지금 당장 구체적 현실방안을 내놓기엔 저 역시도 입 안에서 중얼거리기만 합니다. 모두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듯 합니다...

    2010.12.22 17:45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런 현실을 두고
      교육개혁을 하자면 빨갱이가 되는 현실.

      전교조가 빨갱이가 되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이제 학교는 한계상황에 처한 것 같습니다.
      학교를 바꾸지 않고는 교육이 불가능합니다.

      2010.12.22 21:15 신고 [ ADDR : EDIT/ DEL ]
  9. 이걸 정말 어쩝니까...
    정말로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소리밖에 안나오네요.
    정말 다 좋은데...세상의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이 가정 교육인것 같습니다.
    내 자식 귀해서 처벌금지령 교사들에게 내렸으면 적어도 자기 자식들은 잘 가르쳐서
    저런 말도 안되는일이 벌어지지 않게 해야하는게 아닌가요?

    2010.12.22 17:57 [ ADDR : EDIT/ DEL : REPLY ]
    • 사람들은 그러더군요.
      학부모들의 반대 때문에....

      언제 저항한다고 한한 정치 있나?

      이번에도 학생처벌규정 강화 어쩌고 하는 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2010.12.22 22:15 [ ADDR : EDIT/ DEL ]
  10. 하랑하랄

    문제는 최소한 지켜야할 예의조차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죠.
    자극적인 인터넷 문화..거기에 노출되어서 자제할 줄 모르고 흥분하는 아이들.
    그걸 그대로 받아적는 대중메체들..
    자극적인 그리고 막장 스토리 일색인 드라마와 뉴스 오락매체들..
    그것이 걸러지지 않는 이상 고쳐지기 힘든 현실입니다.

    2010.12.22 18:22 [ ADDR : EDIT/ DEL : REPLY ]
    • 중요한 것은
      지금은 이 아이들이
      모두가 출세하고 성공하는 게 아니라
      실업자가 되고 비정규직이 되고...
      그런 걸 알았다는 사실입니다.

      2010.12.22 22:17 [ ADDR : EDIT/ DEL ]
  11. 신선한

    글을 읽다 생각이났는데..
    초등학교때까지는 서점에가서 책을 읽으면서 놀곤했는데
    중 고등학교 들어가면서 서점에 대한 인식이 문제집파는 곳 정도로 바뀐 것 같아요.
    '문제집 사러가는 길 = 가기 싫은 곳' 이었죠. 언제부터 이렇게 된건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러한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단기적인 처벌이 아닌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정책이 필요할 것 같네요.

    2010.12.22 22:04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처벌.
      처벌 규정강화.

      벌점제.
      체벌 규정 부활....

      이런 방안 다시 나오는 게 아닐런지요?

      2010.12.22 22:1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