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오’가 왜 어려운 말일까
필자가 초등학교 다니던 시절, 국어 교과서에 이런 내용이 실려 있었다. “어느 날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말이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아이들은 “뜰에 깐 콩깍지 깐 콩깍지인가 안 깐 콩깍지인가”입니다. 아닙니다. “작년 쏫짱싸(솥장수) 헛 쏫짱싸(솥장수)”입니다. “간장 공장 공장장은 장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입니다. “저 산에 맨 말뚝이 말 맬만한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입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어려운 말을 앞다투어 말했다.
■ “아니오”라는 말이 왜 어렵지..?
아이들의 말을 듣고 있던 선생님은 흑판에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말은 “아니오“라고 쓰셨다.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말은 ‘아니오’라는 말이란다. 듣고 있던 아이들은 저마다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그 말이 뭐가 어려운데...” 필자도 당시에는 그 말이 왜 어려운지를 깨닫지 못했다. 그러나 세상을 살아가면서 “뜰에 콩깍지가 깐 콩깍지인가 안 깐 콩깍지인가”나 “작년 쏫짱싸(솥장수) 헛 쏫짱싸(솥장수)”.... 보다 “아니오“라는 말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 통일국가 시대 있었던 얘기다. “어떤 성에 두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한 사람은 부자였고 한 사람은 가난하였습니다. 부자에게는 양도 소도 많았지만 가난한 이에게는 품삯으로 얻어 기르는 암컷 새끼 양 한 마리가 있었습니다. 그는 이 새끼 양을 제 자식처럼 함께 키우며 한 밥그릇에서 먹이고 잘 때는 친 딸이나 다름없이 품에 안고 잤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부잣집에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주인은 손님을 대접하는데 자기의 소나 양을 잡기가 아까워서 그 가난한 집의 새끼 양을 빼앗아 대접을 했습니다. 나단이라는 선지자가 다윗왕에게 와서 이런 이야기를 했을 때 듣고 있던 다윗왕이 괘심한 생각이 들어 “저런 죽일 놈! 세상에 그럴수가 있느냐? 그런 인정머리 없는 짓을 한 놈을 그냥 둘 수 없다. 그 양 한 마리를 네 배로 값게 하리라.”
듣고 있던 나단이 말했습니다.
■ “임금님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임금님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권력의 상징이었던 다윗 왕 앞에서 선지자 나단이 한 말이다. 나단 선지자는 다윗 왕에게 왜 이런 말을 했을까? 나단이 다윗왕에게 목숨을 걸고 이런 직언을 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은 이렇다.
다윗왕은 어느 날 밧쎄바라는 여인이 목욕하는 장면을 훔쳐보고 그녀에게 정욕을 품고 권력을 이용하여 그녀를 취한다. 그녀가 임신하자 자기 백성들에게 그 사실을 숨기기 위하여 변방에 근무하는 그녀의 남편 우리야를 불러서 동침하게 한다. 우리야는 충직한 신하였기 때문에 ‘근무 중에 아내의 방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법률을 지켰다.
다윗은 불륜을 숨길 수 없게 되자 우리야를 전방에 보내 죽을 수밖에 없는 전투에 참여시켜 우리야가 전사한 후 밧쎄바와 혼인한다. 이때 선지자가 나타나 다윗에게 죽음을 무릅쓰고 직언(아니오)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가난한 자의 양을 뺏은 죽인 놈’이 바로 다윗 자신이었던 것이다. 남편이 전사한 후 밧쎄바는 다윗의 아내가 되어 이들 둘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다윗의 뒤를 이은 통일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진 얘기다.
■ 고인 물은 썩는다
고여있는 물은 썩기 마련이다. 비판이 허용되지 않는 사회. 교육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교가 교육을 포기하고 시험문제를 풀이하는 입시준비를 하는 기관으로 바뀌었다면 이걸 바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게 정상이다. 그러나 교육을 하는 교사도 비판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언론도 문제의 본질에 대해서는 제대로 말하지 않고 있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지식인들의 비판은 극우세력과 언론의 공세에 제 목소리가 잦아들고 있다.
교육을 바로 세우는 길이란 학교가 교육하는 곳으로 만드는 ‘공교육의 정상화’다. 해방 후 크게 13번 세부적으로는 35번, 평균 1년 2개월마다 입시제도를 바꿨지만 공교육정상화는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 열이 나는 환자에게 해열제만 먹이면 낫는가? 합법화라는 개량국면에서 ‘아니오’는 줄어들고 정부가 추진하는 개혁으로 학교가 질식해 가고 있다.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50만 교육자들이 ‘아니오’라고 할 수 있을 때 우리 교육은 깊은 잠에서 깨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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