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교사시절 못했던 철학교육을 시작합니다

by 참교육 2023. 5. 6.
반응형

제 평생의 마지막 소원은 집집마다 헌법책 한권씩 있었으면 좋겠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이 글을 보신 분들이 헌법책을 만들어 국민이 읽을 수 있도록 하자고 만든 단체가 <우리헌법 읽기국민운동()>입니다. 201631'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국회의원 의원 회관 별관에서 출범식을 하고 손바닥 크기의 헌법책을 만들어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다는 구호와 함께 전국에 헌법읽기’, ‘헌법책 보급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놀랍게도 이 운동은 수많은 사람들이 만 6년이 지난 지금 손바닥헌법책이 60만권 정도가 보급되는 기적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자발적으로 회원으로 가입하고 지역 곳곳에서 헌법책을 주문하는가 하면 강의를 요청해 와 전국으로 뛰어다니며 헌법강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한 권에 500! 어린이들이 용돈으로 받은 500원으로 한권을 주문해도 보급하는 손바닥크기의 헌법책은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어 학생은 물론 국회의원을 비롯해 초중고 학생들까지 헌법공부에 참여하는 바람이 일었습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지난 6년간 5백명에 가까운 회원과 전국 17개 시도와 상해지부 그리고 시군지회까지 조직해 헌법책 보급과 헌법읽기운동에 함께 하면서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학교 헌법’, ‘우리학급헌법만들기 경연대회를 하기도 하고 헌법강사 양성교육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로 오프라인 교육을 하지 못할 때에도 줌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누구든지 헌법공부를 해 자기가 사는 지역이나 직장에서 헌법을 공부하겠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헌법교육을 하려고 강사를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관념적인 지식은 실천을 방해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법률을 전공한 사람이 수많이 많습니다. 이들 중 헌법 전문과 본문 130조와 부칙 6조까지 줄줄 외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교육은 실천과 연결되지 못하고 관념으로 그치고 맙니다. 헌법 뿐만 아닙니다. 우리나라 교육은 지혜가 아닌 지식을 암기해 중점을 둔 입시교육과 등수를 매기는 사람의 가치를 차별화하는 병든 교육입니다. 우리 국민 중 오직 약 1% 만이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실제로 2020년 우리나라 성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50.7%OECD 평균보다 높고, 특히 청년층은 69.8%OECD 국가 중 1위를, 성인 인구 2명 중 1, 국민 절반이 대졸자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이 안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이 하나 있습니다. 유럽의 교육선진국들이 가장 중시하는 철학교육을 우리나라에서는 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프랑스의 중등과정 졸업 시험인 바칼로레아와 철학과 교육이 개인의 태도에 녹아들어 인격적, 문화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스스로 갈고 닦는 독일 교육철학은 우리나라 교육과는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첨단교육의 선두주자인 핀란드 교육은 교육은 상품이 아니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무료로 제공받고 보장받아야 할 권리로 민주시민을 길러내고 있습니다.

<철학교육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저는 40년 가까지 경남에서 사회과 교사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에게 시험문제를 풀이한 부채를 갚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헌법교육을 시작하자고 제안했고 이제 다시 철학교육을 하려고 7년간 맡았던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이사장직을 물려주고 제가 지금 사는 세종시에서 철학교육을 시작합니다. ‘철학이라고 하면 소크라테스나 칸트, 니체와 같은 철학자를 떠올리겠지만 철학은 지혜를 깨우치게 하는 학문입니다. 내가 누구인지,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행복이란 무엇인지, 경제란? 역사란? 종교란?... 무엇인지를 알아 시비를 가리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줄 아는 능력을 안내하는 교육입니다.

제가 고문을 맡고 있는 세종민주화계승사업회에서 인문학 강좌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나를 찾아가는 여행이라는 주제의 철학교육, 그리고 헌법의 주인은 누구인가라는 주제의 헌법강의를 2023년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 준비했습니다. 낮시간이어서 학생들이 참여하기 어렵다는 안타까움이 남아 있지만 그 문제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우선 교육시민노동단체 회원들이 많이 참여했으면...하는 희망을 가지고 시작하려 합니다. 헌법읽기운동을 시작할 때처럼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호응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주문하러 가기

 

                                                       <생각비행 출판사가 발행한 신간사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