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언론

언론사가 정계 진출을 위한 대기실인가?

by 참교육 2022. 12. 27.
반응형

언론사들은 정론직필가면 벗어라

언론은 국가의 3권을 감시하고 남용을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언론을 제4의 권력 이라고도 한다. 방송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가 정계로 진출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예기가 아니다. 10년 전에만 해도 당시 이명박 대선 캠프에 40여명, 정동영 캠프에 10여명, 문국현 캠프에 5명 등이 참여했다. 당시 한나라당에 공천을 신청한 언론인은 조선일보 5, 월간조선 1, 중앙일보 3, 동아일보 4, 경향신문 4, SBS 8, KBS 3명 등 40여명이나 된다.

사진출처 : 뉴스타파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언론인 정계진출에 대한 논평을 보면 동아일보에서 경제부장, 편집국장, 논설실장으로 활동해 오다 정년퇴직을 한 이규민씨는 언론인으로서 재직 당시 정계진출을 위해 노골적이고 편파적으로 정치 지향성을 드러냈던 대표적인 인물이다. 개인의 사적 이익을 위해서 권력을 비판하고 감시해야 할 언론인이 본연의 의무를 숨기고 언론매체를 이용한 특정 후보 줄서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규민씨는 노무현 정권 시절인 2007723<우리에게 至上의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칼럼에서 어떤 경제대통령을 원하는가를 논하며 한나라당 경선 후보들만을 당선 대상자로 꼽았고, <‘검증의 칼보다 더 필요한 것>에서도 우리는 5년 전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고 노골적으로 편을 들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 이규민을 바라보는 시선에는 이규민 예비후보는 동아일보의 명칼럼을 통해서 한나라당과 저를 적극 지원해 주셨습니다. 또한 한국의 뉴라이트 운동으로 보수층 결집을 위해 애 많이 쓰신 분입니다라는 이명박 당선인의 글이 남겨져 있다.

신문과 방송은 사회의 구성원 전체가 이용하는 도구이다. 그래서 사회의 공기(公器)라고 한다. 또한 세상 사람을 깨우쳐 바르게 인도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민중의 목탁(木鐸)이라고도 한다. 주관과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정신으로 본연의 책무를 감당해야할 언론이 신발을 바꿔 신기 위해 야심을 가진다면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할 수 있을까? 언론인 중에는 MBC 뉴스데스크의 앵커를 하다 대통령 후보까지 진출(?)했던 정동영같은 사람도 있고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박영선, 신경민, 박성범,..등은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지내기도 했다.

세월호 참사 때부터였을까? 우리 사회에서 '기레기'라는 은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기레기란 '기자''쓰레기'의 합성어로 대한민국에서 허위 사실과 과장된 부풀린 기사로 저널리즘의 수준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고 기자로를 일컬는 말이다. 우리나라 신문 중에는 국민주로 창간한 한겨레신문이나 <약자의힘>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출범한 신문이 있다. 사주가 없이 국민주를 모집해 만든 신문이 그렇다. 덕분에 빨갱이라는 닉네임이 붙었지만, 권력이나 자본에 휘둘리지 않고 독자권익위원회까지 만들어 스스로 비판하며 당당하게 기사를 쓰는 신문이다.

박근혜정권시절 민경욱 KBS 문화부장이 몇 시간 뒤 청와대 신임 대변인으로 기자들 앞에 섰다.


우리나라 언론은 색깔을 드러내지 않는다. 조선일보같은 신문조차 불편부당, 정의 옹호라는 사시를 내걸고 공정보도, ‘정론직필운운하고 있다. 두리뭉실하게 보수니 진보라는 가면을 쓰고 있지만, 사실은 진보로 분류된 언론도 알고 보면 보수적이다. 언론인은 약자를 보호하고 부당한 권력에 대해서는 할 말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정계 진출을 꿈꾸는 언론인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

순진한 우리 국민들은 언론은 진실만을 보도한다고 철석같이 믿고 있다. 이런 신문사가 "신문 읽으면 똑똑해진다면서 NIE((Newspaper In Education, 신문활용교육)을 하고 있다. 말로는 신문활용교육 운운하고 있지만, 균형 잡힌 비판의식교육이 아니라 신문사의 이해관계나 신문사의 가치관으로 세상을 보는 안목을 주입시키고 있다. 유권자들이 비판의식을 갖거나 똑똑해지면 불리하다고 생각해서일까? 인기에 영합해 철새처럼 정계나 정당으로 휘젓고 다니는 언론인은 언론인도 정치인도 아닌 전치 모리배들에 가갑다. 그들이 언제 국민의 이익을 위해 온몸을 던져 일하는 모습을 본 일이 있는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정당이나 국가권력을 감시하고 견재하는 언론은 지금이리도 색깔을 드러내야 한다. 공정을 가장한 언론인이 정계로... 진보의 사면을 쓴 정치인이 보수와 진보로 넘나드는 철새가 되는 것을 부끄러운 자기기만이다. 빨갱이라고 매도당하지만 <약자의 힘>이라고 당당하게 정체성을 밝히지 못하는가? 왜 노동자, 농민, 노인, 장애인의 대변자 역할을 하겠다고 사회당 간판을 내걸지 못하는가? ‘정론직필의 가면을 쓴 언론인 그리고 보수의 가면을 쓴 정치인은 이제 부끄러운 가면을 벗어던져야 한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한 권에 500원...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헌법은 나라의 진정한 주인인 평범한 시민이 알아야 하며, 헌법의 주인은 평범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시민들이라는 마음으로 쓴 책... 임병택 시흥시장이 쓴 책입니다.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딱딱한 헌법책을 읽으며 가슴이 뜨거워 짐을 느끼는 책.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임병택 시장의 '시처럼 노래처럼 함께 읽는 어린이 헌법' 을 권합니다.

 

책으로 꿈꾸는 생각의 혁명!’ 생각비행의 신간입니다. '내몸은 내가 접수한다',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노동법 100', '모두의 희망', '숲의 생태계'를 출간했네요, 생각비행은 제 블로그의 글을 모아 책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 꿈꾸다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두권의 책으로 엮어 주신 인연으로 여기 소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