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당신의 판단기준은 무엇입니까?

by 참교육 2019. 11. 20.
반응형

앞을 못 보는 사람이 밤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한 손에는 등불을 들고 길을 걸고 있었다. 그와 마주친 사람이 물었다.

“정말 어리석군요. 당신은 앞을 보지도 못하면서 등불은 왜 들고 다닙니까?”

그가 말했다.

“당신이 나와 부딪히지 않게 하려고요. 이 등불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침묵의 성자'로 알려진 인도의 영적 스승 바바하리다스 일화 중에 나오는 얘기다. 



요즈음 세태를 보면 별나게 자주 생각나는 말이다. 아침 출근길에 인도를 막고 선 승용차. 보행자가 불편해 할 것이라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통행하는 인도를 막아놓지는 않았을 것이다. 유원지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나만 좋으면....’, ‘나만 편하면...’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짓이다. 비 오는 날, 길가는 사람에게 물을 뒤집어씌우고도 당당하게 질주하는 승용차, 골목에서 보행자의 앞을 가로막고 서는 자동차. 상대방이야 어떻든 요란한 경적을 울리며 달리는 승용차...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 지경이 됐을까? 들키는 순간 죄인이 되는 도덕 상실증은 어디서 온 것일까? 남을 배려하지 않는 세상을 개탄할 정도일까? 이웃집에 살던 사람이 죽은 지 한 달이 지나도 모르고 사는 이웃이 있고, 아들이 애비를 아내가 남편을 죽이는가 하면 어린 자식을 학대해 굶어 죽이는 몸서리치는 일이 공중파를 통해 전해지고 있다. 이혼율이 세계에서 몇 번째 높은 나라. 상속문제로 형제간에 법정에서 시비를 가리는 사회. 어떤 대학을 나왔는가? 혹은 돈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개인이 서열화 되는 사회. 위선과 허장성세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회는 ‘구성원의 수준을 넘지 못 한다’고 했던가? 일류에 목매고 명품에 맥을 못 추는가 하면 아파트나 승용차 크기로 소유자의 신분을 등급매기는 사회... 감각주의, 쾌락주의, 외모지상주의가 판을 치고 있다. 돈이나 스펙이 곧 그 사람의 인품이 되는 사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결과가 정의가 된다면 이런 사회에서 정의롭게 산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내게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양심도 신의도 헌신짝처럼 버리는... 변절도 불사하는 사람들이 존경을 받기도 하는 사회는 살만한 세상인가?

시장논리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승자(勝者)만이 선(善)일뿐, 과정 따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승자독식 사회에서는 학문도 예술도 권력의 시녀가 되고 종교며 언론은 이데올로기 역할을 할 뿐이다. 가치전도의 사회,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이니 평등과 같은 헌법가치는 힘의 논리, 시장의 논리 앞에 무력화 되고 있다. 어떤 대학을 나왔는가? 얼마나 수입이 많은 작업을 가진 사람인가? 내가 너보다 얼마나 덜 잘 생겼는가? 얼마나 더 명품 옷을 입고, 얼마나 더 고급 아파트에서, 고급 승용차를 타고 다니는가가 문제가 되는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아프리카 수단 남부(현재는 남수단)의 와랍 주의 작은 마을 톤즈에서 교육 활동과 의료 활동을 펼치다가 47세의 젊은 나이로 일생을 마감한 사람이 있다. 이태석신부. 그는 초등학교 시절 동네 교회에서 하와이의 몰로카이 섬에서 버림받은 한센병 환자들과 산 벨기에 선교사 다미안 신부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모로카이(MOLOKAI)를 보고 다미안 신부와 같은 삶을 살겠다고 다짐한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가 됐지만 그는 아프리카 남부 수단 와랍 주 톤즈에서 가난과 기아, 질병 등으로 도탄에 빠진 마을의 참상을 보게 되고, 그곳에서 선교활동을 겸한 의료봉사활동과 구호운동에 헌신하다 대장암 진단을 받고 47세 젊은 나이로 인생을 마감한다. 부귀영화도 버리고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처럼 하라’는 예수의 가르침을 실천하다 자신의 건강을 돌볼 틈도 없이 살다 떠난 사람.

세상이 아무리 척박해도 남들이 다 가는 큰 길을 마다하고 좁은 길로 가는 사람들이 있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병들어 가고 있지만 이웃을 위해 오른 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민주주의를 위해 불의한 권력과 맞서 왜곡된 현실을 바꾸겠다고 전과자로 혹은 수배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도 우리 주변에는 얼마든지 있다. 향기로운 음식, 편안한 잠자리, 부귀영화를 누가 마다할 것인가? 선택은 자유다. 당신은 어떤 길을 가고 있는가?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북큐브



촛불혁명 시민의 함성... 구매하러 가기  - yes24 , 알라딘




생각비행이 발간한 1318시리즈 '묵자 이게 겸애(兼愛)다'(생각비행) -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신세계 몰 , 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