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민의 자기소개와 인사하기

2. 가족간 관계촉진을 위해 팀을 구성하고 팀별로 대화하기

3. 지역문제 등과 같은 공동의 경험을 나누고 식사하기

4. 부모로서 역할 성찰하기

5. 자신의 학창시절을 성찰하고 경험 나무가

6. 자녀와의 관계개선을 위한 놀이치료 진행

7. 집단의 결속을 촉진하는 놀이 진행

8. 자녀의 학교생활 및 교육경험 나누기


<사진출처 : 사진=후센 하우프트슐레 홈페이지>


무슨 프로그램일까? ‘독일교육, 왜 강한가?’(살림터)라는 책에 나오는 독일 부모들이 부모면허증을 받기 위한 부모교육센터에서 하는 교육과정이다. 부모 면허증...? 우리나라 학부모들에게 부모 면허증 하면 무슨 그런 생뚱맞은 소릴 하느냐고 웃을 분들이 있겠지만 독일에서는 아동의 양육에 대한 부모의 양육능력을 지원 하여 양육과정에서 겪게 되는 부모의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들어주기 위해...’ 마련한 부모자격(?) 교육프로그램이 있다.


나이가 들고 혼기가 되면 결혼해 아이를 낳으면 기르면 되지 부모 면허증은 또 뭐야?’ 복잡한 세상에... 그렇잖아도 운전면허증을 비롯해 온갖 자격증을 가져야 살아남는 세상에 부모 자격증이 또 필요해...? 하고 짜증을 낼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실제로 아이 하나 키우는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아이들이 태어나면 놓으면 꺼질새라 불면 날아갈새라...’ 오냐오냐 키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에 보내야 하고 사교육비 벌이를 하느라고 아이들과 따뜻하게 대화조차 나눌 시간도 없이 사는 부모들도 많다. 그러다 훌쩍 자라 중·고등학생이 되면 부모 말도 듣지 않고 사사건건 반항하며 공부는 포기하고 새벽까지 게임으로 밤을 새는 아이들을 보면 부모들은 어찌 할 바를 모른다.


우리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어 성장단계에 맞는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면허증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독일에서는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Fun 프로그램을 만들어 부모면허증을 취득하려는 부모는 부모교육센터에서 가족교육사가 진행하는 8번의 교육에 참여 하여 총 20시간의 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목표는 자녀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며 학교의 사친회 학교행사 등을 통해 이웃관의 관계를 만들어 가는 법, 다양한 활동의 참여를 촉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대한 기준과 원칙이 없다. 잘 먹이고 좋은 옷 입혀 남들 다 보내는 학원이라는 학원을 다 보내면 부모로서 역할을 다 한다고 착각 하는 부모들이 있다. 혹은 아이들이 학원에 보내지 않고 놀면 불안해하는 분모들도 있다. 놀이를 빼앗기고 하루에 5~6곳의 학원을 보내는 부모도 있다. 결핍을 모르고 자라면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을까? 일등을 위해 남보다 더 많이 배우기 위해 학교에서 배우지도 않은 선행학습을 시키고 학원에서 인성교육까지 받으면 훌륭한 인격자로 자랄 수 있을까?



독일의 부모 면허증과 Fun프로그램은 부모가 자녀교육에 적극적인 책임을 느끼도록 하여 부모들간의 만남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 내용은 건강, 언어발당, 여가, 학교상황, 소풍과 급식, 자매, 형제간 갈등, 도시생활, 학교등교거부, 아동에게 허용되는 것과 허용 되지 않는 것의 경계 가르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주민 가정에서 성장하는 자녀의 언어능력 향상할 수 있도록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조기 지원하고 있다.


요즈음 젊은 세대들은 고교시절 인문과 자연계열을 분리해 통합적사고를 하지 못하고 자란 교육실패의 희생자들이다. 자신의 전공과목만 배워 기능적인 인간으로 길러낸 학교교육은 국가의 평생교육의 프로그램도 없이 어쩌다 시민단체에서 주도하는 인문학강좌나 유명인사 초청강연에서 귀동냥으로 들은게 전부다.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부모교육도 남편교육도 아내 교육도 받아 본 일이 없다. 우리도 이제 부모면허증을 비롯해 아내 자격증, 남편 자격증, 자녀자격증 프로그램을 이수해 부모와 자녀 그리고 남편과 아내가 지기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화목한 가정을 이루었으면 좋겠다.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제가 쓴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북큐브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북큐브

 

2011년 8월 22일 열린 첫 공판 이래 7년째 재판을 방청, 기록한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가  57명의 증언자의 증언을 중심으로 엮은 800여쪽의 기록입니다.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구매 -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클릭하시면 구매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