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벼룩시장에서 열린 이색적인 행사 헌법퀴즈대회

by 참교육 2016. 6. 20.
반응형

세종시 한솔동 첫마을에는 매월 1, 3주 토요일 벼룩시장이 열린다. 지난 18일에 열린 벼룩사장에는 헌법퀴즈대회라는 이색적인 행사가 열려 자리를 함께한 주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첫마을공동체(대표 김형관)가 주최하는 이날 행사에는 초등학교 어린이에서부터 중·고등학생 그리고 지역주민 등 수백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열렸다.




대학을 나온 엘리트는 물론 중·고등학생들도 우리나라 헌법을 한 번도 읽어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까? 헌법이란 '국가 통치 체제의 기초에 관한 각종 근본 법규의 총체로 국가의 법의 체계적 기초로서 국가의 조직, 구성 및 작용에 관한 근본법이다. 자기나라의 법, 그것도 헌법을 읽어보지 못한 국민들이 사는 나라는 건강한 나라인가? 헌법에는 그 나라의 국호를 비롯해 주권자인 국민이 자신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것과 인간의 존엄과 가치(인권)를 가지고 행복추구권과 평등권을 보장하고 있다.


국가는 자국의 국민들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할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세모녀 자살사건과 같은 비극이 있었을까? 국민이 자신이 국가로부터 받아야할 당연한 보호와 권리는 모르고 산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그래서일까? 대한민국은 벌써 6년째 세계에서 자살 1위의 나라다. 낙태율 세계 1, 연간 노동시간 세계1, 경제개발 협력기구 국가중 노인빈곤 1위라는 오명의 국가다.


학교는 왜 내일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들에게 헌법을 가르치지 않을까? 답답해서 시작한게 우리헌법을 읽어 주권자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는 국민이 되자고 출범한 게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본부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본부는 지난 1월 모든 국민이 헌법을 한번이라도 읽어보고 모든 가정에 헌법책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날 벼룩시장에서는 시행한 행사도 이러한 목적의 하나로 지역 주민을 상대로 '헌법퀴즈대회'를 열었다.(우리헌법읽기회원이신 이두형선생님이 만든 헌법퀴즈  헌법 십자말놀이 (1).hwp)




우리나라는 고등학교 이상 교육 이수율은 OECD 국가 가운데 최고다. 지난 2011년을 기준으로, 25세에서 34세 사이 청년층의 고등학교 이수율은 98%11년째, 대학 이수율은 64%4년째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고학력 국가에서 국민들이 자기가 살아갈 나라의 헌법을 한 번도 읽어보지 못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노동자로 평생을 살아갈 아이들에게 노동법이나 근로기준법은 물론 노동3권도 가르쳐 주지 않는게 우리나라학교다.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가치, 기술, 지식, 규범 들을 습득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사회화의 기관인 학교는 왜 그런 다음세대의 주인공들에게 헌법을 가르치지 않을까우리헌법에는 국민이 누릴 수 있는 기본권을 인간의 존엄과 행복 추구권, 평등권, 자유권, 참정권, 사회적 기본권, 절차적 기본권(청구권)을 보장하고 있다. 자신이 이런 권리를 가지고 있고 국가는이를 지켜야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모른다면 어떻게 민주시민이라할 수 있을까?



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자질과 권리 의식을 갖는 국민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헌법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교육이 사회화를 위한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언론이 권력의 시녀가 된 나라에 국민이 주권자로서 나라의 주인행세를 할 수 있을까?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본부는 무너진 나라를 바로 세우는 길은 국민들은 헌법대로 살자그리고 위정자들은 헌법대로 하라는 구호를 내걸고 국민의 권리찾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초등학생에서부터 가정주부 그리고 아이의 손을 잡고 참여한 직장인들까지 이날 퀴즈문제에 관심을 보이고 수능문제를 풀면서 즐거워했다. 이날 행사에는 벼룩시장에 나온 40여명의 학생과 가정주부들이 퀴즈문제를 풀고 첫마을공동체 김형관대표가 준비한 선물까지 받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손바닥헌법채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https://docs.google.com/forms/d/1EKGFAtCr6Z5z92VrDJHAQlJrUGNSxWuVvnTb4kkEP48/viewform?c=0&w=1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동참하러가기

https://docs.google.com/forms/d/1gPNGF5nC9hFzYQvdY8pNqlTirsr6HVteiOoiIsWEx3Y/viewform?c=0&w=1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