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당신은 빨갱이, 종북...의 실체를 아세요?

by 참교육 2016. 3. 13.
반응형

'빨갱이'라는 말은 분단시대를 사는 우리 국민들의 기피 언어다. 아니 기피보다 소름이 끼치는 입에 담기조차 싫어하는 언어다. 사람들은 빨갱이 하면 악마나 마귀를 연상한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시대를 거치면서 국민들의 뇌리 속에는 빨갱이라면 이를 가는 대상. 저주의 대상이다. 만일 누가 이런 지적을 받으면 그 사람의 인생은 끝이다. 연좌제에 걸리면 본인뿐만 아니라 자식에게 까지 불이익을 당해 취업이고 생업이 끝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빨갱이가 뭐냐'고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정확하게 대답하는 사람이 없다. 실체도 모르는 '빨갱이'콤플랙스는 이렇게 사람들의 공포의 대상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이상한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빨갱이 콤플랙스가 세상을 풍미할 때는 빨간색만봐도 진저리를 쳤는데  언제부터 그렇게 좋아하기 시작했을까?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혹시 '비더레즈'(BE THE REDS=빨갱이가 되자)라는 빨간티를 입고 “대·한·민·국…짝짝짝' 을 외치던 젊은이들를 기억하지 못할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2012올릭픽 축구 이후 한일월드컵 4강...등 축구대회가 열리기만 하면 온 국민은 빨갱이가 됐다. 그 후 한나라당이 새누리당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빨간색이 로고로 채택... 그렇게 혐오의 대상이던 빨간생이 온국민이 열광하는 색으로 바뀌었다. 


4.13총선을 앞두고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젊은이들 혹은 연인들,. 아니 나이 지긋한 부부까지도 빨강커플 점프가 유행이다. 우연일까? 아니면 정말 빨간색이 갑자기 좋아서 일까? 아니면 빨간 로고를 선전하려는 새누리당의 이데롤로기가 유명브랜드의 뒤에서 원격조정한 것은 아닐까?  빨건색에 주눅들어 살던 세대들은 빨간색에 담긴 역사를 생각하면 생각하면 이런 어뚱한 상상을 하는 이유를 나무랄 수 있을까? 


사람들은 왜 그렇게 변덕이 심할까? 생각없이 사는 사람들... 이데올로기니 상업주의와 같은 개념에는 무관심할수록 그런 유혹에 쉽게 넘어 가는 것일까? 지하철을 타보면 고개숙인 남자, 아이, 여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빨간색의 공포를 느끼며 살던 사람들이 언제부터인가 빨갱이가 좋아 수십만명들이 잠을 설치며 빨갱이가 되고 외치더니 이제는 커플티까지 빨갱이 색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좋았다 싫었다. 개념없이 사는 사람들의 빨간색 선호.... 그 빨갱이는 세월이 지나자 이제는 '종북' 혹은 '종북 세력'으로 진화해 우리 앞에 슬며시 다가 왔다. 빨갱이니까 무조건 싫었고 엊그제 일을 까맣게 잊고 또 종북에 공포감을 느끼면사 사는 사람들... 빨갱이 이데올로기를 배후에서 조종하는 보이지 않는 얼굴은 누굴까? '빨갱이=악마 혹은 빨갱이= 마귀'라는 공포감과 빨간색 선호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을까? 수구세력이나 독재정권이 만든 이데올로기에서 순진한 국민들이 놇아나는거 것은 아닐까?   


4.3항쟁, 여수순천항쟁, 보도연맹사건...등등을 거치면서 찍히면 죽는다는 살아남기 생존방식이 이제는 종북이라는 빅브라더의 조종에 방향감각을 잃은 민초들... 4.13 총선이 한달 앞으로 다가 왔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꺼내 써먹을 수 있는 종북 이데올로기... 지금도 KBS를 비롯한 공중파와 종편 그리도 조중동매를 보라! 지금도 그들은 권력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알아서 기는 국민 협박용으로 써 먹고 있다. 그 끈질긴 생존력으로 발악하는 종북의 실체는 신문을 펼치기 바쁘게 그리고 TV를 켜기 바쁘게 북한 미사일 발사, 혹은 북한의 핵무장으로 국민들을 협박하고 있지 않은가?    





<이미지출처 : 진실의 길>




기독교는 왜 사회주의를 싫어할까?

악마로도 보이고 천사로도 보이는 신


2007.09.11 


기독교는 왜 사회주의를 그렇게 싫어할까? 기독교의 공유시상과 사회주의의 공유사상이 닮았고,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받는 것'이 이상인 사회주의와 '기쁨과 안식만이 있고, 죄와 악이나 고통과 괴로움도 없는 천국'과 많이 닮았는데 말이다.


'약자배려'와 '소외된 자에 대한 사랑'이라는 평등의 가치도 둘이 너무 닮아있는데 왜 기독교는 사회주의를 '마귀'로 규정하는 것일까? '평등'이라는 가치는 사회주의가 지향하는 가치이기도 하지만, 기독교가 지향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다만 다른 점이라면 사회주의는 유물론의 입장에 서는데 반해 기독교는 유일신 사상, 즉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게 다르다면 다를 뿐이다.


기사 관련 사진

<구약 성서>의 야훼는 "모든 소설을 통틀어 가장 불쾌한 주인공이다". 그 신은 "시기하고 거만한 존재, 좀스럽고 불공평하고 용납을 모르는 지배욕을 지닌 존재, 복수심에 불타고 피에 굶주린 인종 청소자, 여성을 혐오하고 동성애를 증오하고 인종을 차별하고 유아를 살해하고 대량 학살을 자행하고 자식을 죽이고 전염병을 퍼뜨리는 변덕스럽고 심술궂은 난폭자"로 등장한다.


기독교 광신주의자들의 행태는 거의 모두 이 신을 빼닮았다. '리처드 도킨스'가 지은 <만들어진 신>에 나오는 얘기다.


하느님을 보는 시각은 솔직히 극과 극이다. '지금은 신약시대이기 때문에 구약의 야훼 하느님과 현재의 예수님의 시대는 다르다'고 할지 모르지만 분명히 성부인 '야훼' 하느님과 성자인 '예수', 그리고 성신인 '성령' 하나님이 하나라는 삼위일체를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런데 왜 한쪽에서는 유일신을 '사랑의 화신'으로 보는 가하면 한쪽에서는 '사악한 마귀'와 같은 존재로 해석하는 것일까?


'원수를 사랑하라', '이웃 사랑하기는 네 몸처럼 하라', '만약 누가 너희에게 오리를 함께 가자고 하는 사람이 있거든 십리를 함께 가고, 겉옷을 달라고 하거든 속옷까지 벗어주어라….'


우리나라의 경우 개신교인 수만 하더라도 무려 900만명, 천주교인 수까지 합하면 1천300만명을 넘는다. 이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산다면 어떻게 범죄는 날이 갈수록 늘고 환경오염이며 사회양극화가 심화 되는가?


80만원도 못 받는 1천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자르고 사회복지기금으로 130억을 내는 홈에버-이랜드 사주는 사랑의 기독교인 맞는가? 살상무기를 만들어 치부하는 기독교는 과연 예수의 사랑을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가?


 

기사 관련 사진

'성경엔 일자 일 획의 오류도 있을 수 없다는 축자영감설이나 성경무오류설'을 믿는 이들이 리처드 도킨스의 야훼관을 들으면 기절초풍할 일이다.

 

몇 해 전 오강남 교수가 쓴 책 <예수는 없다>가 출판됐을 때도 그랬다. "예수를 믿는 것보다 훨씬 더 문제인 것이 그릇 믿는 것이다. 바로 믿지 않는다면 차라리 믿지 않는 게 낫다"는 내용의 책이 <예수는 없다>라는 책이다.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은 책의 제목만 보고 흥분하기 시작했다. 중세였다면 오강남 교수는 종교재판에 회부돼 마귀로 규정, 화형에 처해 졌을지도 모른다.


<성서>와 <만들어진 신>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존재에 대한 사유' 자연에 대한 정신의 관계에 대한 문제가 이러한 극과 극의 견해차로 나타난 것이다. 한쪽은 '물질'을 세계의 근원으로 보고 정신은 물질의 반영이라고 보는 반면, 다른 쪽은 '정신을 세계의 근원'으로 보고 물질은 정신으로부터 생겨났다고 생각하는 차이다.


물질은 소멸하지도 않고 창조되지도 않는다는 사람들의 생각과 정신이 있기 때문에 물질을 인식할 수 있다는 생각의 차이가 두 관점의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철길처럼 만나지 못하는 평행선으로 수백 년 동안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극과 극의 견해차'를 보이는 문제를 두고 시비를 가른다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에 가깝다. 왜냐하면 논리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믿음'으로 또는 '신의 뜻'으로 합리화하는 사고로는 대화가 진행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방법은 '행위'로 누가 진리의 편에 서는가를 확인할 수밖에 없다.


지난 6월 한국교회가 '개정 사립학교법 시행을 앞두고 사립학교의 정관개정 및 개방이사 선임을 거부하는 불복종운동'에서 볼 수 있듯이 기독교는 이미 진리의 편에 서기를 거부하고 있다. 부패사학을 옹호하고 불의의 편에서 예수의 가르침과는 반대편에 서 있는 것이다.


어찌 사학법 개악뿐이겠는가? 식민지시대 신사참배로 10계명조차 팽개친 기독교 지도자들이다. 해방 후 혹은 독재자 편에서 혹은 자본의 편에서 기독교로서의 정체성을 스스로 팽개친 지 오래다. <만들어진 신>에 나오는 구약의 야훼 신의 횡포가 아니라 사랑의 신인 예수의 시대조차 불의의 편에서 약자의 가해자로 또는 수탈자로서 구실을 마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번 탈레반 인질사태에서 네티즌의 불 같은 질책이 바로 예수님의 목소리가 아닐까?


이 땅의 기독교인이라면 한 번쯤 '예수님은 어떤 모습으로 재림할까?' 생각해 보지 않은 이가 없을 것이다. 황금 옷을 입고 천사들의 호위를 받으며 나팔을 불면서 공중에서 내려오는 그런 신일까? 아니면 이 땅에서 소외받고 고통받는 백성의 모습으로 나타날까?





'주님, 우리가 언제 주님께서 굶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도 돌보아 드리지 않았다는 것입니까?'


그때에 임금이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 이 사람들 가운데서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다'하고 말할 것이다. <마태복음 25:42-46>


약자 위에 군림해 수탈하는 그런 하나님이라면 누가 예수님을 사랑의 하나님으로 믿을 것인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옛날 썼던 글을 여기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2007년 09월 11일 (바로가기▶)'기독교는 왜 사회주의를 싫어할까?'라는 주제로 쓴 오마이뉴스에 썼던 글입니다.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