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부만으로도 충분히 대학을 갈 수 있다는 믿음을 찾아보기 힘든 현실, 무엇이 학부모와 학생들로 하여금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키우게 된 것일까’

2009년 3월 20일 방송한 추적 60분 <교육개혁 시리즈 1> 대한민국 스타강사들 - "이래서 사교육이다"에서 나오는 진행자 맨트 중 일부다. 이 정도가 아니다.

‘정년이 보장된 교직을 박차고 '마음껏' 가르치기 위해 학원행을 결심하는 또 다른 교사들- 우수 교사 이탈의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에게로 돌아간다. 위기에 처한 공교육 현장을 살리기 위한 해법은 과연 무엇인가?’


이 방송을 청취한 교사라면 ‘교육’의 가나다도 알지 못하는 ‘무지몽매’한 기획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KBS가 이명박정부 출범 후 공정성을 잃고 권력의 시녀가 됐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얘기지만 ‘교육’과 ‘입시준비’조차 구별조차 못하는 한심한 수준이라니... 이 땅의 35만 교사들의 자존심을 무참하게 짓밟은 파렴치한 방송을 하는 방송국의 무지함에 짜증이 난다.

KBS가 진정으로 공교육의 위기를 걱정하는 의도로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면 연간 사교육비 '20조9천억원' 운운 하면서 그 책임을 공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뒤집어 씌우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학원의 강사와 교사 중 누가 더 잘 가르치느냐?’라며 ‘가르치는 능력’으로 우열을 가려서는 안 된다. 교육이란 ‘사람을 사람답게 키우는 일’이지 학원에서처럼 ‘개인의 출세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다. 교육은 ‘누가 더 잘 가르치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가르치는가?’를 가지고 우열을 판단하는 게 옳지 않은가?

‘두 아이를 둔 목동의 한 학부모 고씨. 그녀의 스케줄 표에는 아이의 학습 진도와 일일 공부량, 내일의 계획들로 빼곡이 채워져 있었다. 이른바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등 명문대에 들어가기 위한 코스로 여겨지는 국제중, 특수목적고 입학을 시키기 위한 계획들이다.’

KBS의 추적 60분은
"이래서 사교육이"(http://www.kbs.co.kr/1tv/sisa/chu60/vod/1576042_879.html
)라는 주제에서 보듯이 마치 학교가 일류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못하고 있어 ‘공교육의 위기와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헌법 제 31조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이란 선언적일뿐 학교에서는 교육이 아니라 입시준비에 여념이 없다. 오죽하면 ‘10분 더 공부하면 마누라 얼굴이 바뀐다.’ ‘네 성적에 잠이 오냐?’ 라는 급훈이 버젓이 교실에 걸려 있을까? KBS 추적 60분 팀은 ‘기저귀를 찬 아이를 영어학원에 보내고 학원에 가지 않으면 놀 친구가 없는 현실’을 모르고 있다는 말인가?

학교는 있어도 교육이 없는 교실, ‘교육목표 따로, 가르치는 내용 따로’인 우리 교육현실은 이미 막가파식 전쟁터가 된 지 오래다. 사람의 도리나 신의를 말하면 ‘선생님 공부합시다.’며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는 제자들..., 수업시간에 10%도 집중하지 않는 아이들 앞에서 참담해 하는 교사들.... ‘어떤 사람을 키워냈는가?’가 아니라 오직 ‘서울대 몇 명, 선배 누가 무슨 고시에 합격했는가?’의 여부에만 관심이 있는 학교.... 이러한 현실을 두고 교사가 교육을 할 수 있다고 믿는가?

‘사람을 사람답게 키우는 인간교육’을 하자면 색깔 칠을 당하는 현실을 두고 ‘대한민국 스타강사들 - "이래서 사교육이다"라니... 사교육비가 늘어나면 과외수업을 이름만 바꿔 ’방과 후 학교‘니 ’사교육 없는 학교‘니 하면 저질 코미디를 하는 교육부. 내 아이 출세가 교육보다 절실한 학부모. 경제력으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대물림하겠다는 기득권층. 다른 아이들 다 참는데 못 참을 이유가 있느냐며 아이들을 벼랑으로 내 모는 부모들.... 교육이라는 ’교‘자도 모르는 무지막지한 방송국. 국민을 속이기에 혈안이 된 교육 관료들. 돈벌이를 위해서 입시준비를 교육이라고 호도하는 언론... 자존심을 짓뭉개도 분노하지 않는 선생님들... 대한민국의 앞날이 참 걱정이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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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ㅁㄴㅇㄹ

    저는 개인적으로 저 '스타강사'들의 수업을 들었던 학생입니다.
    부모님을 잘 만나서 인터넷상으로도 전국에서 내로라 하는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어봤고.
    과외나 학원이나 나름대로 남부럽지않은 사교육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이런 말을 하시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참교육'이라는 부분에서 사교육이 욕을 먹어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나서 이야기해본 대부분의 학원강사 분들은
    스스로를 '지식의 판매자'정도로 생각했지 교육을 하겠다 누군가의 사상을 바로잡겠다 라는 이야기는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자신은 철저하게 지식이라는 콘텐츠를 다루는 상인이라며 '교육자로서의 의무'나 '참교육'같은것에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는 분들도 꽤 계셨구요.
    그분들은 철저히 돈을 받고 지식을 장사하는 분들이셨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있어 의무는 교육자로써의 의무가 아닌 상인의 의무.
    즉 받은 돈만큼 양질의 지식을 제공하겠다 이것이 아닐까요?
    실제로 시험에서 단순히 '비비는' 방법이 아닌 역사의 흐름과 인과관계.
    철학이나 사상이 구성될수밖에 없었던 시대상과 그것이 그 시대에 가지던 의의,글을 구성하는 논리와 언어를 이해하는 기본 골조.
    등등등을 가르쳐주셔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교육의 본질은 이미 어느곳에도 없다고 봅니다.
    학교에서 성적우수상이란것을 나눠주며 그 서두에 '위 학생은 성적이 우수하며 품행이 우수하여 타의 귀감이 된다'고 써있습니다.
    성적이 우수한것이 타의 귀감이라고 말하는 학교는 이미 '참교육'이나 '교육'의 양심을 잃었다고 봅니다.
    그애 비해 철저히 지식을 전달하는 '상인'으로써의 양심을 아직 지니고있는 사교육 강사분들은 어찌되었든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지 않을까요?

    2010.01.14 05:00 [ ADDR : EDIT/ DEL : REPLY ]
  2. ㅁㄴㅇㄹ
    논리정연한 글에 닉네임을 유심히 보는데 어딘가서 봤지 싶습니다.
    기억을 더듬으니 한사의 문화마을이다 싶네요.
    반박하기 쉽지 않은 글입니다.
    그렇지요.
    어쩌면 님의 말씀대로 사교육이 더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통치수단으로 진실을 왜곡해 가르치는 정규교육보다는 선악판단없이
    오로지 철저하게 지식을 파는 것이 외려 더 참교육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블로그 주인의 주장을 잘못된 것으로 몰아가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그보다는 이 사회 전체 흐름을 개탄하는 글 정도로 보아주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교육 강사들이 실력이 더 낫고 더 인간적일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얘깁니다.
    우리 사회 전체 분위기와 흐름의 문제라 보여집니다.
    지식을 우겨넣는데는 분명 사교육이 한 수 위일 수도 있고 가치판단
    없는 지식 전달이 외려 더 인간적일 수도 있겠으나, 문제는 우리 사회의
    지나친 교육열이 아닌가 실습니다. 어떤 이들은 한국부모들의 높은 교육
    열이 우수한 국가경쟁력이라고 하지만, 길게 보면 그것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 이미 크나큰 독이 되고 있습니다. 사교육이 문제가 되는
    지점입니다. 지식을 우겨넣는데는 유리하지만 인생을 진지하게 성찰할 시간이 없습니다. 아예 정규교육을 사교육으로 대체해서 놀 시간을 주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겠으나 승자독식의 깡패사회가 될 것이므로 이미 정의를
    벗어나게 됩니다. 글쓰기에 불편한 점이 많아 결론을 짓겠습니다.
    글쓴이의 의도가 무엇일지를 생각해보자는 것입니다.

    2010.02.07 06:14 [ ADDR : EDIT/ DEL : REPLY ]
  3. 사수생

    글쓴이가 참교육에 대해 성토하고 계시지만, 막상 공교육에 있는 교사들이 참교육을 하고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사교육을 단순히 지식전달자라고 바라보고 있지만, 오히려 학생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의 고민을 보다 더 귀기울여주는 곳이 사교육계였습니다.

    참교육이라고 하면서 대체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사교육, 문제있다. 라고 말하면서 참교육이라고 내놓는 방안이 대체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참교육을 현재 대다수의 교사가 실천하고 있습니까?
    아뇨, 적어도 그렇지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학교 폭력이 일어나면 문제 교사라고 찍히고 싶지 않아 조용히 넘어가길 바라는 교육 공무원이 참교육자입니까?

    각종 큰 행사가 있으면 회계 비리를 저지르고 학생에게 들통나면 학생을 꾸짖는게 참교육자입니까?

    자신의 승진을 위해 수업시간에도 업무를 하는 것이 참교육입니까?
    적어도 추적 60분은 졸렬한 대안이라도 내놓았지만, 정작 참교육을 외치는 자들은 막연한 이상만 있을뿐 대안이라고 내놓는게 없습니다.

    오로지 반증할 뿐이지요.
    그것은 참교육이 아니다. 공교육은 참교육이여야 한다.

    그럼 과연? 과연 어떻게 해야 참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그렇게 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을 내놓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2010.02.27 01:5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