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사람들은 왜 예수 없는 교회에 열광할까?

by 참교육 2015. 5. 26.
반응형

종교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이 성경을 처음 읽으면 무슨 생각이 들까? 예수에 대한 존경과 경외감...? 천국백성이 됐다는 자부김과 선민의식..? 자신이 살아 온 삶에 대한 반성과 함께 느끼는 죄의식...? 불신자에 대한 연민과 전교에 대한 열망...? 죄사함 받음에 대한 고마움과 거듭남에 대한 감사... 중 어떤 마음일까?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기독교인들의 일반적인 정서가 그렇다. 그러나 세상에서 살다보면 성경의 가르침 대로 살기가 너무 힘에 벅차다. 예수의 가르침대로 산다는 게 현실과는 너무나 큰 괴리감을 회의에 빠질 때가 많다. 뿐만 아니라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십계명이며 헌금의 부담과 같은 현실의 벽 앞에 좌절하거나 죄의식에 빠지기도 하지만 하느님이 두려워 울며 겨자먹기로 신앙생활을 하는 신자들도 없지 않다.

 

생선장수에게는 생선 냄새가 나듯이 예수쟁이에게는 예수냄새가 나야 한다. 그렇지 않은 신자는 가짜다.’

 

80년대 말, 당시 들불처럼 번져나가는 민주화의 바람은 하느님의 선택받은 백성... 천국을 보장받은 신자로서 감사하며 살아가던 사람들에게 또 다른 세상을 만나게 해 준다. 전태일열사의 분신으로 시작되는 이 거대한 민주화의 바람은 공순이 공돌이가 노예가 아니라 노동자도 사람이라는 의식개혁의 바람이 불어 닥친다. 언론계에서 한겨레신문이 창간되고, 교육계에서는 교사도 노동자라는 전교조의 출범과 함께 종교계에서도 해방신학이나 민주신학의 거센 바람이 불어닥친다.

 

신학이 없는 종교인이란 목회자들의 신앙 수준을 넘지 못한다. 더구나 성경이란 성령의 은혜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일점 일획도 달리 해석해석 안 된다는 성경무오류설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다. 이러한 종교계에 나타난 민중신학의 바람은 고통받는 이웃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이 곧 하느님께 베푸는 것이요,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신앙관으로 민중신학의 바람이 불어닥친다. 민중신학은 천국이란 전지전능한 절대자가 인간의 사후세계를 위해 만들어 놓은 공간이 아니리 이땅에 사는 사람들이 만들어야 할 곳이라는 신앙고백을 하게 된다.

 

노동계에 불어닥친 거대한 노동운동이 언론계와 교육계 그리고 종교계에도 들불처럼 터저나온 변혁도 잠간, 수구세력들의 총공세가 시자괴고 그들에 의해 처참하게 침탈당하게 된다. 전두환일당들이 광주시민들을 학살하고 정권을 잡으면서 언론계를 비롯한 진보세력들에 대한 철퇴가 내려졌기 때문이다. 수구세력에 점령당한 변혁의 바람은 또다시 꽁꽁 얼어붙는 겨울공화국을 만든다. 노동탄압과 전교조교사 학살 그리고 사회전역에 공안바람은 또다시 수구세력의 세상을 만들고 종교계에도 예외없이 수구세력들이 장악하게 된다.

 

 

 

역사는 승자의 역사. 종교개혁은 토마스 뮌쯔가 아니라 마르틴 루터와 장 칼뱅이, 흑인해방은 맬컴 X가 아니라 미틴 루터 킹이 흑인해방운동가로 기록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최근 예수냐 바울이냐라는 책을 펴낸 문동환목사는 한국 기독교인들이 믿는 것은 예수가 아니라 바울이 전교한 유대교라고 질타한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금과 옥조인 성서는 메시아와 왕조, 절대권력, 권위주의, 선민의식 등을 거부한 예수와는 정반대의 신학을 정립한 바울에 의해 씌여졌기 때문이라 것이 그의 지적이다.

 

지옥을 강조하고 돈을 사랑하는 기독교. ‘권력은 위로부터 나자 않음이 없다며 불의한 권력에 복종하라고 가르치는 기독교는 예수의 가르침과는 거리가 멀다. 오늘날 기독교의 부패와 타락을 말하면 이단이 되고 기독교를 비판하는 글만 쓰면 예외없이 삭제당하는 수모를 겪어야 하는 세상.

 

종교인들 중에는 왜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을까?

당신이 믿는 예수는 짝퉁이야

조용기 목사가 만들겠다는 천국은 어떤 것일까?

오세훈의 눈물, 사랑의 눈물인가 악어의 눈물인가?

김홍도목사, 박원순이 마귀면 당신은...?

 

 

필자가 썼던 이런 글들은 하나같이 다음 클린센터에서 권리침해신고 (명예훼손)’로 삭제를 당하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예수보다 돈을 사랑하는 교회, 가난한자와 병든자 그리고 고아와 과부를 못살게 구는 기독교에는 예수님이 없다. 일찍이 신동엽시인은 껍데기는 가라고 했지만 껍데기가 판치는 교계에는 아직도 예수님을 팔아 호의호식하는 자들이 주인 노릇을 하고 이다. 짝퉁 예수를 팔아 배를 채우는 가짜 선지자가 사라지지 않는 한 예수님이 아닌 바울을 믿는 탕자들의 적그리스도가 판을 치게 될 것이다.

 

 

-----------------------------------------------------------------------------------------

 

2014년 4월 16일...

 

참사가 일어난 지 1년이 지났다. 아이들은 아직도 9명이나 차디찬 바다속에 잠겨 있는데 정부가, 우리가, 내가 한 일이 없다. 부끄럽고 미안하다.

 

진상규명....!

 

정부는 진상규명을 할 의지가 있는가? 마지 못해 특별법을 만들었지만 그 시행령에는 조사대상자가 참여하게 만들어 놓았다. 유가족들은 삭발로 울분을 토하고 부모된 사람들은 가슴을 치지만 대통령은 마이동풍이다. 이런 비참한 현실을 두고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겠다고 남미로  떠났다.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당신이 살리겠다는 경제' 그 경제로 누가 살기 좋은 세상이 될까?  

 

세월호 참사 진실은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그것이 억울하게 숨져간 아이들에게 속죄하는 길이요 제 2, 제 3의의 세월호참사를 막을 수 있는 길입니다.

 

4.16...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마세요.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