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팩트 TV, 곽노현의 ‘나비 프로젝트’에 출연했습니다

by 참교육 2015. 1. 19.
반응형

곽노현이라고 합니다. 김용택선생님 맞으시죠?”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나는 너무 놀러서 반문했다.

혹시 섬진강 시인 김용택을 찾으신게 아니신지요?”

아닙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김용택 선생님 맞으시죠?”

그렇습니다만 어떻게 제게 전화를 다 하셨는지요?”

 

 

 

그분과 나는 이렇게 만났습니다. 사람의 인연이란 이렇게 이어지는가 보다. 곽 전교육감이야 모르는 사람이 없겠지만 나는 지난 해 아이엠피터님으로부터 곽노현 버리기(책보세)’라는 책을 보재주셔서 그분의 삶을 알기도 했었습니다.

 

그 후 우연히 김해에서 징검다리 교육감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그의 삶과 철학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분에 대한 교육철학은 그날 강의와 징검다리 교육감을 통해 선생님이 원하는 세상이 어떤 세상인가를 감동적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날 두 시간동안 이어진 강연에서 그분의 달변과 철학에 흠뻑 빠져 책을 사서 독후감을 쓰기도 했던 일이 있습니다.(곽노현, 그의 징검다리 교육감에 반하다)

 

그 후 가끔씩 트위트나 페이스북에서 그의 삶과 철학을 만나고 있었는데 다시 전화를 받았습니다. '해가 바뀌었는데 선생님 얼굴도 한 번 보고 나비프로젝트 '훨훨 날아봐' '꽉찬 인터뷰'에 출연을 해 달라'는 전화였습니다.

 

 

제가 쓴 글 (진보교육감님, 교육개혁 이것부터 바꾸세요)를 비롯해 (진보교육감, 이제 혁신학교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등 몇가지 글을 보고 얘기를 나누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인연으로 지난 13일 팩트 TV에서 보도국장겸 앵커를 맡고 계시는 정운현선생님도 만나고 인터뷰도 하면서(http://t.co/oAhyGU741c)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9E_l9QctUdw&feature=player_embedded [클릭하시면 '진보교육감에게 바란다' 대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운현선생님과는 팸투어 때 몇 번 만난 인연도 있지만 선생님은 중앙일보와 대한매일의 기자이자 오마이뉴스의 기자로 활동한 언론인이기도 하지만 역사학자요, 평론가입니다. 특히  '친일파는 살아있다<책보세>', '임종국평전<시대의 창>' '친일숭미에 살으리랏다<책보세>'...등 우리나라 친일관련 분야에 우리나라에서 제 1인지로 잘 알려진 분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작전명 녹두<책보세>''어느날 백수<비아북>...등 왕성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는 분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애안온론인 '팩트 TV'에서 보도국장겸 앵커를 맡아 어려운 여건에서도 진실보도를 위해 애쓰고 있는 분이기도 합니다. 언론 관련 어려운 일이 있으면 전화로 상담도 하고 했지만 오랜만에 만나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었었습니다. 말이 통할 수 있다는 것... 가치관이 같은 분과의 얘기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시는 일 방해를 하고 왔습니다.

 

선생님과 나누면서 대안 언론에 대한 힘겹고 어려운 일, 대안언론의 현실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1인 미디어 시대혹은 대안언론의 시대라고들 합니다. 블로그를 비롯한 SNS, 그리고 대안언론이 기성언론의 불신을 딛고 대중들 깊숙이 파고들고 있습니다. SNS나 대안언론이 이렇게 대중 속으로 파고 들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기성언론의 불신이 한 몫을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권력의 시녀가가 된 기성언론, 보도 자료를 베껴 옮겨 적는 기레기들이 판을 치는 짜라시 언론에 신물이 난 대중들은 그들의 찌질한 보도에 진저리를 내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권력의 시녀가 된 기성언론이 오늘날 SNS나 대안언론의 키워 준 일등 공신이 아닐까요?

 

지금까지 공중파를 독점하고 있던 언론이 전파를 독점해 여론을 호도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만나는 SNS를 비롯한 온갖 대안언론이 시청자들의 목말라 하는 진실을 전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언론이란 기존의 주류언론(발행부수가 많고 규모가 큰 종합일간지 등)에 대항해 비판적이고 규모가 작은 새로운 개념의 언론을 말합니다.

 

 

대안언론하면 여러분들은 먼저 토크 콘서트의 나는 꼼수다를 떠 올리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요즈음 SNS에 빠져 사는 젊은이라면 팟캐스트를 통해 오디오 파일 형태로 서비스되는 <나는 꼼수다>를 비롯해 대안언론의 대명사가 되다시피한 <팩트 TV>를 비롯한 <뉴스타파><제대로 뉴스데스크>, <국민TV>, <뉴스K>, <고발뉴스>...등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공중파에 비해 직접 찾아가서 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권력의 나팔수가 된 공중파나 종편에 비해 서민들의 눈을 밝혀주는 소식을 들을 수 있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기레기들이 만드는 찌라시 신문이나 방송이 아닌 대안언론을 통해 민초들이 주인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만들어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진실보도를 위해 온갖 어려움을 무릎쓰고 애쓰시는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전자 책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오디언
http://www.audien.com/index.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