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34개국 중 수학 1위, 읽기 1∼2위, 과학 2~4위, OECD 비회원국을 포함한 전체 65개국 중에서 수학 3~5위, 읽기 3∼5위, 과학 5~8위로 최상위 성취를 보였다.”

 

12월 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총 65개국(OECD 회원 34개국, 비회원국 31개국)의 만 15세 학생 51만 명(한국은 5201명, 고등학교 140개교, 중학교 16개교 참가)을 대상으로 실시된 2012년 OECD 국제학업성취도 비교 평가(이하, PISA)에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최상위권 성적 홍보에 열심이다.

 

                                     <이미지 출처 : 오마이뉴스에서>

 

이번 PISA 결과 발표를 보니 언젠가 ‘핀란드 1등 한국 2등’ 결과를 놓고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당국자의 대화가 생각난다.

 

1985년 우열반 폐지, 경쟁은 필요 없다. 교실에서의 경쟁은 필요 없다. 협동이 살 길이다. 교실에서 협동을 위해 성적표에서가 사라지는 등수.

 

오늘은 못하지만 내일은 잘할 수도 있고, 수학은 못하지만 언어는 잘 할 수도 있는 건데, 몇 번의 시험으로 우열을 가리는 것이 학생 개인에게나 사회전체에게나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1971년 이후, 정권은 바뀌어도 결코 바뀌지 않았던 교육 원칙.

 

그 이유, 경쟁이 아닌 협동, 그것이 생존을 위해 더 필요한 방법,

학교에서 경쟁만을 배우고 협동을 배우지 못한 아이들이 사회의 미래를 책임진다면, 과연 그 사회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이러한 핀란드교육의 실험결과

 

1. 세계에서 가장 낮은 학생들간의 학업성취도 편차

2. OECD 주관 국제학업 성취도 평가 PISA 연속 1위.

 

세계 학력평가에서 핀란드 1위 한국 2위로 결과가 발표되자 한국 교육관계자는 핀란드 교육관계자들에게 말을 걸었다.

 

“허허, 근소한 차이로 우리가 졌습니다.

 

그러자 핀란드 교육관계자가 허허 웃으면 말했습니다.

 

“저희가 큰 차이로 앞섰습니다.

 

핀란드 학생들은 웃으면서 공부하지만 한국 학생들은 울면서 공부하지 않습니까?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이번 발표도 마찬가지다.

 

수학 1위, 읽기 1∼2위, 과학 2~4위...를 자랑만 할 일일까?

 

‘수학 관련 활동 참여’지수(수학공부시간, 방과 후, 경시대회 등과 직결)를 제외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가치판단, 수학 불안감 등 7개 항목 모두 OECD 평균보다 훨씬 낮았다. 특히 수학에 대한 흥미(내적동기),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도구적 동기),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믿음(자아효능감, 자아개념) 등 가장 핵심적인 정의요소는 최하위 수준을 보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수학공부에 대한 흥미와 목표의식은 매우 떨어지고 있음을 보인 것이다. 이번 성적표는 세계 최장시간 학습노동과 지나친 선행학습과 문제풀이위주의 학습의 결과다. 더구나, 지구촌에 유례없는 선행학습과 사교육이 가장 집중되어 있는 시기가 중3, 고1 시기다.

 

                                           <이미지 출처 : EBS에서>

 

세계 만 15세 학생들이 토론실에서, 실험실에서, 사회현장에서 호기심을 해소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누릴 시간에 우리나라 학생들은 야자교실, 학원, 독서실에서 문제집을 붙잡고 밤을 지새우고 있다. 성취도가 낮을 이유도, 흥미도가 높을 이유가 없다. 고등학생의 성취도는 좋게 나타나더라도 흥미와 동기에 커다란 문제를 보인다면 대학과 그 이후의 성취도는 좋게 나타나기 어렵다. 마라톤에 뛸 선수에게 100M 전력질주훈련만 시키고 있는 셈이다.

 

학습흥미 즉, ‘배움의 즐거움’은 우리나라 교육의 진전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잣대다. 이 기준으로 보면, 박근혜 정부의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은 헛구호로 귀결될 공산이 크다. 최근에 발표한 정부의 ‘입시정책과 일반고역량강화방안’은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끌어내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성적경쟁의 강도를 더욱 높여 주기 안성맞춤이다. 모두의 성취감을 위한 핵심적인 ‘교육환경 개선책인 학급당 학생 수 공약’은 실종위기에 놓였다.

 

성취도와 흥미도와 같은 핵심적인 정의요소는 최하위 수준을 면치 못하면서 어떻게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을 하겠다는 것인가? 박근혜정부가 진정으로 교육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PISA평가 결과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함께 교육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있어야 할 것이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포장지기

    먼저 부보님들의 그릇된 교육열에 대해 한번쯤 다시 생각해봐야할듯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3.12.05 07:45 [ ADDR : EDIT/ DEL : REPLY ]
  3. 저는 가장 중요한 게 행복지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일단 우리나라 아이들은 행복하지가 않습니다.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는 한 두가지가 아니지요.

    2013.12.05 07: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배움의 기쁨을 느끼려면, 삶을 향유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필히 보장돼야 합니다.

    2013.12.05 07:57 [ ADDR : EDIT/ DEL : REPLY ]
  5. 또 다른 고3이 죽어라 공부할 것입니다. 또 또 또. 언제쯤 이 비극이 끝날까요.

    2013.12.05 08:41 [ ADDR : EDIT/ DEL : REPLY ]
  6. 그러게요~
    배우는게 즐거워야 하는데 정말 안타까워요~

    2013.12.05 08: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울면서 공부한다는 우리 아이들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12.05 09:01 [ ADDR : EDIT/ DEL : REPLY ]
  8. 애고!~~
    우리나라의 현실이지요.
    갈 수록 더 심해지는 것 같아요.

    우리때만 하더라도 지금처럼 새벽 공부, 야자 이런건 없었지요.
    당시엔 통금이 있어서 그리 하지도 못했겠구요.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도전하는 공부는 참 요원한 일입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2013.12.05 10: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0ㅔ

    저는 대한민국 입시를 겪고 또 취업입시를 겪고 있는 20대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치열하고도 불쌍한 입시세대중 한명입니다. 저는 입시제도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특성화된 교육이 아니라 다방면으로 배우는 교육도 폭넓게 보면 교육이고 교양이라 볼수도 있구요. 또 억지로라도 배우는건 나쁘지 않아요. 그 효율이 매우 낮다는것에는 동의합니다만.. 다만 정말 공부 외에 재능이 있는 사람은 그쪽으로 개발할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시스템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공부는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공부 만능주의는 곤란하니까요.

    2013.12.05 11:18 [ ADDR : EDIT/ DEL : REPLY ]
  10. 어제 하루 종일 언론은
    핀란드의 학업성취도보다 우리 학업 성취도가 앞선다고 떠들어 대더군요.
    진짜 성취도라는 것은 아이들이 공부를 마치고 사회에 나와서도
    즐겁게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을 때 살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3.12.05 11:20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재밌는 글 읽고 갑니다. ㅎ

    2013.12.05 12: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공부가 즐겁지 않으면 그건 지옥이겠지요?
    아이들이 어떤 삶을 선택하며 살지... 그 갈피 중 하나가 학교라는 울타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원치 않아도 강요받는... 그 속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선택을 어떻게 행동하고 결정지을지 의문입니다.

    2013.12.05 14:00 [ ADDR : EDIT/ DEL : REPLY ]
  13. 엉뚱이

    일단 성적이 잘 나왔으면 축하해야지 먼 삐딱한 비판이 이리 지저분한가?
    만일 성적이 하위권으로 나왔으면 또 어떤 말을 할 것인가 ?
    만약 잘 못되는 일이 있으면 그 때 비판해도 늦지 않다.
    물론 공부는 즐겁게 해야 하지만 핀란드라고 100% 즐겁게 공부한다는건지 알고싶다.

    2013.12.05 14:55 [ ADDR : EDIT/ DEL : REPLY ]
    • 정신차리쇼

      옳은 말을 하면 받아들일줄 알아야지
      뭔 사고방식이 그리 삐딱하고 지저분한가
      한국교육은 거의 아동학대수준이야

      2013.12.05 22:21 [ ADDR : EDIT/ DEL ]
    • Sung Bean Lee

      잘못되는 일?
      지금 우리나라 꼴을 보고도 그런 말이 나오는 게 신기하네.

      이봐요, 요즘 젊은이들 대다수가
      대학만 가면 꿈도 희망도 없는 시체가 되고,
      그러니까 취업해서도 야근은 죽어라 하는데
      생산성은 바닥을 기는 헛짓거리가 벌어지는 거 아니오?

      그렇다고 세계적 명망을 자랑하는
      학자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도 아니고.

      왜? 대학 가려고 잠 못 자고 병들어가면서
      강박적으로 꾸역꾸역 올린 시험 점수 따위,
      사회에선 허울 좋은 타이틀로밖에
      써먹을 데가 없으니까.

      목적은 없고 목표만 있으니까 이 모양인 거지.
      이게 문제가 아니면 도대체 뭐가 문제라는 건지.


      2013.12.06 10:06 [ ADDR : EDIT/ DEL ]
  14. 저도 PISA 연구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썼는데, 와서 함 읽어보세요. (독일, 스위스, 한국 비교)
    일단, 숫자와 서열은 그리 중요한 건 아니라는 것쯤은 누구나 알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경쟁 위주의 교육 방침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도 주십시오.
    국민 모두가 대학가기를 원하는 나라에서 특히, 공부할 학생과 공부되는 학생들을 어떻게 가려내면 좋겠습니까?
    가려내지 말고, 대학까지 누구나 무상으로 공부시키자는 의견이신지요?

    피사 문제로 돌아가......저는 그런 좋은 점수라도 나오니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죽으라 공부하고도 OECD 국가 중에서 성적도 꼴찌라면 어쩌죠???

    2013.12.05 16:17 [ ADDR : EDIT/ DEL : REPLY ]
    • Sung Bean Lee

      학부모들의 정서가 바뀌는 게 가장 먼저겠지요.
      아무리 선진국스러운 제도를 만들어도
      학부모들이 안 받아들이면 말짱 도루묵...
      근데 그게 5천 년 안에 되려나.

      그리고... 인생 딱 20년 살고 말 거면
      그저 '좋은 점수'에 만족하면서
      고만고만하게 살면 장땡이겠죠.

      그런데 어쩌죠???
      현대인들이 무슨 구석기 시대 원시인도 아니고,
      그렇게 무뇌하게 점수만 올려서 대학 가봐야
      앞으로 살 날이 50년, 60년은 더 남았는데.

      2013.12.06 10:11 [ ADDR : EDIT/ DEL ]
  15. 우리나라는 초등학교때부터 숫자와 서열이 시작되니....

    2013.12.05 20: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세계 최장시간 학습 노동 8.9 시간..애들한테 참 미안한 일입니다..

    2013.12.05 20:40 [ ADDR : EDIT/ DEL : REPLY ]
  17. 억압교육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나는군요.
    이런 발표로 아직도 기뻐하는 학부모들은 없을 것이고, 돌대가리 뉴라이트 교육당국은 근소한 차이로 2등이라고 위안삼는 모양입니다.
    제 아이들 초 3, 중 2인데 너무 불쌍해요...

    2013.12.06 00: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은혜맘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전 의아한 것이 모두들 이래서는 안된다 하면서 왜 남들 하는 것을 따라하는 거지요? 전 만 8살, 6살 딸 둘이 있는데 학교 가기전까지 한글 알파벳은 가르치지도 않앗고 어떤 과외나 선행학습도 안시켰습니다. 다만 제가 가지고 있는 작은 텃밭에 자주 데려가고 가끔씩 동네 도서관 데려가는 것 뿐이였는데, 물론 학교 들어가서 처음에는 남들보다 못했지만 지금은 눈에서 책을 안놓구요 학교가기를 좋아합니다. 학원요? 언니가 2학년되면서 피아노 가르치는 것 외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주위에서 뭐라고 걱정안되냐고 하는데 대학이 목적이 아니라 삶의 질이 목적(물론 대학가서 좋은 직장이 한몫을 하겠지만 대학간다고 꼭 좋은 직장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기에 전 그냥 가난해도 행복한것을 아는게 더 중요하다는 철학)을 생각해서입니다. 엄마들과 이야기하다보면 두부류입니다. 속편해서 좋겠다와 어떻게 이렇게 개념없이 사냐는 것인데,,, 좋아서 하면 몰라도 아니다라고 생각하면서 하는 것은 정말 아닌것 같습니다.

    2013.12.06 07:06 [ ADDR : EDIT/ DEL : REPLY ]
    • 예진맘

      저랑 같은 생각이시네요... 그런데 울딸 이제 4학년입니다. 공립초등학교에 다니다보니... 공부의 압박이 들어오네요. 특히 영어.. 아직 알파벳도 모르는 딸인데... 단어문제 문장 문제가 나오니 애 자체도 힘들어하네요. 그리고 학원도 안보내는 엄마를 굉장히 이상하게 보는 사회도 힘들어요...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부유하지 않아도 행복했으면 좋겠는데... 좋아하는 일을 하려해도 대학을 가야하고 누군가를 이겨야하는 지금의 시스템에서 견뎌내기가 힘드네요..

      2013.12.06 08:19 [ ADDR : EDIT/ DEL ]
  19. 미령

    이래서 문화산업이 중요한겁니다. 공부말고 미술이나 음악잘해도 먹고 살수 있는 길이 있어야 아이들이 공부 안하고도 살수가 있죠. 근데 사람들은 드라마보고 음악듣는데 돈쓰기를 꺼립니다. 우리나라 삶의질이 워낙 빡빡해서 그런면도 있구요. 이게 다 정치랑 연계가 되어있어요. 일단 공부 말고 다른 특기로도 먹고살수 있는 길을 마련해야 공부안해도 살수있는 나라가 될겁니다.

    2013.12.06 08:52 [ ADDR : EDIT/ DEL : REPLY ]
  20. WTF

    이게 다...
    (대다수의 한국) 학부모들이
    한 치 앞밖에 못 보는 장님이고,

    (대다수의 한국) 늙다리들이
    좋은 대학에 좋은 학점이
    인격이고 실력인 줄 아는
    철부지 미숙아이기 때문이다.

    2013.12.06 10:15 [ ADDR : EDIT/ DEL : REPLY ]
  21. 김예은

    청원중선플)꼭 공부만이 아니라 정말 꿈과 끼를 살려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이 되고 싶습니다.
    친구를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사랑하고 아끼는 평생을 함께하는 친구로 사귀로 싶습니다.

    2013.12.08 22:5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