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학교

학교는 있어도 교육은 없다, 왜?

by 참교육 2013. 9. 10.
반응형

우리나라에 한해동안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아세요?

2012년 한 해 동안 국내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만 무려 12,243명이나 됩니다.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도 1,196명이고요.

 

25∼34세 청년층의 고등교육 이수율이 98%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고, 25~64세 성인의 고등교육 이수율이 80%로 OECD 평균(고등학교 74%, 고등교육 31%)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초・중등학교의 전체 교원 수는 476,065명이나 됩니다. 교원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교대나 사범대를 졸업해 교원 자격을 취득한 사람과 일반대학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해 교원 자격증을 받은 사람까지 치면 아마 수십만명이 될 것입니다.

 

 

박사학위소지자, 교등교육이수자, 그리고 교원의 수가 이렇게 늘어나는 데 교육은 무너지고 왜 날이 길수록 황폐화되어 갈까요? 교원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 교육자가 아닙니다. 자식을 키우는 모든 부모가 교육자요,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람들은 모두 교육자입니다. 교육을 다른 말로 ‘사회화’라고 하는 이유도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자란다는 뜻이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학교는 있어도 교육이 없다?

 

학교가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존재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학교는 아직도 건재하고 있습니다. 학교가 싫어 떠나는 학생도 있지만 2012년 고교 졸업자 636,724명 중에서 대학에 등록한 학생 수(진학률)가 71.3%입니다. 그것도 2004년 79.7%에서 많이 떨어져 그렇습니다. 고등학교 학생 중에서 고 3학생이 100% 진학하는 학교도 수두룩합니다.

 

이렇게 박사도 많고 교육자도 많고 대학을 나온 사람도 많은데 왜 교육은 이 모양일까요? 우리네 사회는 학교만 무너진게 아니라 가정교육도 사회교육도 무너진 지 오랩니다.

 

보장되지 않는 특별한 날의 하루를 행복해지기 위해 모든 날을 희생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은 불행한 사람입니다. 목적전치현상...? 그렇습니다. 목적전치현상...! 수단과 목적이 바뀐... 먹기 위해 사는 지 살기 위해 먹는지 모르는 현상, 일하기 위해 사는 지 살기 위해 일하는지... 이 기막힌 목적전치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오늘 주제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얘기하려 합니다.

 

<교육이 무엇이기에...>

 

교육에 관한 한 박사가 아닌 사람이 없을 정도로 전문가들이 많아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지만 제 나름대로 한번 풀이해 볼까 합니다.

 

왜 교육을 해야 하는가? 옳고 그름과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분별할 수 있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어디서 하느냐고요? 가정에서 해야지요. 학교에서도 하고 사회에서도 하고요.

 

그런데 가정이 그런 일을 하고 있습니까? 학교가 그런 일을 제대로 하고 있습니까? 사회가 그런 일을 제대로 하고 있습니까?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일컬어 교사라고 합니다. 교사자격증이 있는 사람만 교사라고요? 자격증이란 무엇입니까? 국가가 법으로 정해 일정과정을 이수했다고 증명하는 게 아닌가요? 자격증이 없으면 교사가 아닌가요?

 

그렇다면 자격증이 없는 예수님은, 부처님은, 공자 맹자님은 왜 스승이라고 할까요?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교사는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뿐만 아니라 사랑을 가르치는 사람, 삶을 안내하는 사람, 아버지와 어머니가 가장 훌륭한 교사가 아닐까요?

 

<학교가 무너졌다... 왜?>

 

학교가 무너졌다고들 합니다. 무너졌다는 말을 교육을 해야 할 학교가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교육이 무너졌으면 사랑하는 자녀를 당연히 학교에 보내지 않아야 하는데 학교는 지금도 문전성시입니다. 왜 그럴까요?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까지 만원입니다. 도대체 학교는 무얼하는 곳일까요? 교육하는 곳이라고요? 맞습니다. 그런데 학교가 교육을 하고 있다고요? 한번 교실 속을 들어다 보세요. 국어교육의 기초는 ‘말하기, 듣기. 쓰기’입니다. 국어를 그렇게 많이 배우지만 말하기 듣기 쓰기를 잘 하고 있을까요?

 

 

아이들이 말을 잘 할까요? 바른 말, 고운말을 쓸까요? 조리 있게 자기주장을 맞춤법에 맞게 논리정연하게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는가요? 요즈음 학생들 말을 가만히 들어보면 알아듣지 못하는 말, 욕설 투성이, 더듬고 빠르고, (隱語)까지... 친구들끼리도 그렇고 대중 앞에 세워 놔 보세요? 얼마나 설득력 있게 자기 생각을 조리 있게 말 할 수 있는지를...?

 

A4용지 한 장을 내놓고 주제를 줘 글을 써보라고 해보세요? 한반에서 한 장을 다 채우는 학생이 몇 명이나 되는지...? 듣기는 잘 들을까요? 그런데 이런 학생이 문법이며 고전이며...정답을 맞히는데는 귀신같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을 정답을 찾아내는 족집게처럼 그런 사람을 길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의 우등생이 사회에는 열등생이 되는 이유를 알만하지 않습니까? 시험문제를 풀이해 성적이 좋은 학생과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 중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가르쳐야 하겠습니까? 시비를 가리고 바르게 사는 게 무엇인지를 가르치면 ‘선생님! 공부합시다’라는 소리가 터져 나옵니다. ‘제 인생 선생님이 책임지시겠습니까? 라는 항의가 빗발칩니다. 지금 학교는 사람다운 사람, 인격자를 길러냅니까? 아니면 시험문제를 쪽집게처럼 잘 풀이하는 인간을 길러내고 있습니까?

 

<사회는 어떨까요?>

 

학교를 한발짝만 벗어나면 학생들에게는 지뢰밭처럼 ‘위험지역’입니다. 아이들이 자주 가는 오락실, PC방, 노래방, 만화방, 오락실, DVD방은 안전할까요? 청소년들이 갈 곳이 없다고 합니다. 그 말을 바꿔 말하면 청소년들의 문화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 호기를 장사꾼들이 놓치겠습니까? 그들을 유혹하는 온갖 상업주의문화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각하고 접근합니다.

 

상업주의가 청소년들의 세계를 침투하는 현상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상업주의뿐만 아닙니다. 매일같이 전파를 타고 흘러나오는 정치인들 얘기를 듣고 있노라면 ‘학교가 길러낸 인간상이 저런 모습일까’ 하는 생각에 교육자는 몸 둘 곳이 없습니다. 내 아이가 자라서 정치인이 된다면....? 저런 사람이 훌륭한 사람으로 주권자인 국민의 대변인이 되고 존경의 대상이 된다는 게 부끄럽습니다.

 

 

힘의 논리가 정당화되는 사회, 그 이유가 무엇일까?

거짓말하고 법을 어겨도, 탈세를 하고 병역을 기피하고 부동산 투기에 논문 위조에 주가 조작까지... 그것도 금방 탄로 나고 말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정치인들이며 돈이면 무슨 짓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장사꾼들... 사회며, 경제며 종교며 문화 등 어느 한 군데라도 건강한 곳이 있습니까? 이런 세상을 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물려주면 그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정치며 경제, 사회, 문화가 이 지경이 된 것은 누구의 책임일까요? 나라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부가 교육을 상품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상품이요, 학생과 학부모는 수요자, 교사와 학교는 공급자’라고 합니다. 이름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입니다. 과정은 생략되고 결과로 승패를 가르는 교육, 내용은 없고 형식만 쫒는 교육, 일등 지상주의, 일류대학이 교육의 목표가 된 사회...

 

교육을 살릴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이 아닙니다.

 

한 줄로 세우는 교육, 경쟁 지상주의, 성적 만능주의, 대학서열화...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교육으로 가난의 대물림을 끊겠다느니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을 하겠다느니 하는 말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거짓말입니다. 출세하고 사회적 계층상승이 눈에 보이는 데 누가 원칙만 고집하고 앉아 있을 사람이 있겠습니까? 학교가 교육을 하는 곳, 선생님들이 삶을 안내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원인치료를 하는 것, 그것이 교육도 살리고 아이들도 살리는 지름길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 이 기사는 맑고 향기롭게(2013. 9)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반응형